초록

비판적 성찰은 개인의 삶에서부터 사회공동체의 발전에까지 긍정적인 영향을 주어서 성인교육과 고등교육의 목적으로 중시된다. 학습자 편에서는 학습자의 비판적 성찰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학습의 최종 목표이자 퍼실리테이터의 중요한 역할이다. 최근에는 교실을 넘어 일터에서의 생산적 성찰로 주목 받고 있다. 그러나 정작 학습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퍼실리테이터의 비판적 성찰에 관한 이론적 고찰은 일천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성인학습에서 퍼실리테이터의 역할과 비판적 성찰의 이론적 배경과 특성을 검토하여, 퍼실리테이터의 비판적 성찰을 강화하기 위한 실천방안을 제시하고자 착수되었다. 지금까지의 문헌 분석 결과, 퍼실리테이터는 조직학습을 이끄는 동시에 자신의 삶을 스스로 촉진하는 개인학습자이기도 하다. 이러한 퍼실리테이터의 양면성은 퍼실리테이터에게 두 가지 비판적 성찰을 요구한다. 내적으로 퍼실리테이터는 자신의 성장을 위해 스스로를 대상화하여 비판적으로 성찰하는 비판적 자기 성찰(주관적 재구성)이 요구된다. 외적으로 퍼실리테이터의 효과적 역할 수행을 위해 학습현장에서 학습자들이 비판적으로 성찰하는 존재가 될 수 있도록 촉진하는 역할이 요구된다. 실천면에서 퍼실리테이터로서 스스로를 퍼실리테이션 하는 비판적 자기성찰과 학습자의 비판적 성찰을 돕는 역할에 대해 새롭게 인식해야 할 것이다. 퍼실리테이터와 학습자가 만나는 학습현장을 비판적 성찰이 활발히 일어날 수 있는 장으로 만들어야 할 책임이 퍼실리테이터에게 있다. 끝으로 비판적 성찰이 개인수준에서 공동체까지 연결될 수 있도록 사회와 조직에서 비판적 성찰 풍토를 조성해야 할 것이다.

키워드

퍼실리테이터, 비판적 성찰, 실천방안

참고문헌(110)open

  1. [학술지] 곽수란 / 2012 / 학업성취, 교사기대 그리고 학업적응과의 관계분석 / 교육사회학연구 22 (1) : 1 ~ 24

  2. [학술지] 권인각 / 2007 / 비판적 성찰 탐구 훈련이 신입간호사의 임상 의사결정에 미치는 효과 / 임상간호연구 13 (2) : 39 ~ 50

  3. [학술지] 김광수 / 2002 / 비판적 사고론 / 철학연구 58 : 5 ~ 42

  4. [학술지] 김근우 / 2005 / 호텔기업의 변혁적 리더십이 조직시민행동에미치는 영향과 공정성의 역할 / 호텔경영학연구 14 (3) : 135 ~ 150

  5. [학술지] 김근진 / 2015 / 교사-학생관계의 변화가 중학생의 학업성취도 향상에 미치는영향 : 패널자료분석(panel data analysis)을 사용하여 / 교사교육연구 54 (1) : 59 ~ 73

  6. [학술지] 김미자 / 2014 / 새로운 ‘나’를 만남: 성인학습자에게 있어 깨달음의 의미 / 평생교육 · HRD연구 10 (1) : 25 ~ 40

  7. [학술지] 김은영 / 2011 / 협동학습에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활용한 성찰활동이 학습몰입,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 교육방법연구 23 (4) : 665 ~ 686

  8. [학술지] 김태길 / 2015 / 공공조직 구성원의 팀 학습행동이 집단창의성에 미치는 영향과 비판적 성찰 업무 행동의 매개효과 / Andragogy Today: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Adult & Continuing Education (IJACE) 18 (1) : 1 ~ 31

  9. [학술지] 김희영 / 2013 / 간호역량 군집 유형에 따른 성찰 수준, 팀학습 분위기 및 학습조직 구축정도 비교 / 간호행정학회지 19 (2) : 282 ~ 291

  10. [학술지] 박경호 / 2005 / 비평적 인적자원개발: 전환학습이론의 프레임을 통한 활성화 / 평생교육 · HRD연구 1 (1) : 81 ~ 94

  11. [학술지] 박정호 / 2011 / 대학에서 비판적 사고 교육의 의의 -경쟁과 긍정적 사고를 넘어서- / 시대와 철학 22 (2) : 137 ~ 166

  12. [학위논문] 백수정 / 2013 / 평생교육자의 퍼실리테이션 역량 진단척도 개발

  13. [학위논문] 백평구 / 2011 / 인적자원개발에서의 정의(justice)에 대한 담당자의 인식 분석

  14. [학술지] 서민규 / 2010 / 비판적 사고 교육,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 / 교양교육연구 4 (2) : 129 ~ 139

  15. [학술지] 송영수 / 2010 / 기업 내 HRD 활동을 위한 퍼실리테이터(Facilitator)의 역할 및 필요역량 탐색 / 기업교육연구 12 (2) : 51 ~ 72

  16. [학술지] 오성숙 / 2014 / 일터 교수자에게 요구되는 퍼실리테이터 역량 요구분석: D기업 사내 강사를 대상으로 / 직업교육연구 33 (4) : 77 ~ 101

  17. [학술지] 유병민 / 2013 / 대학 수업에서 개인적 성찰과 협력적 성찰이 학습동기 및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9 (4) : 837 ~ 859

  18. [학술지] 유영준 / 2009 / 사회복지사의 반성적 사고수준과 사회복지실천기술의 활용정도 / 사회복지연구 40 (2) : 337 ~ 362

  19. [학위논문] 이연주 / 2015 / 퍼실리테이터의 성찰학습수준이 비판적 성찰업무행동에 미치는 영향

  20. [학술지] 이연주 / 2014 / 농업교육강사를 위한 퍼실리테이션 프로그램의 효과성 분석 /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46 (1) : 27 ~ 47

  21. [학술지] 이연주 / 2015 / 퍼실리테이터의 성찰학습수준이 비판적 성찰업무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긍정심리자본의 매개효과 /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47 (2) : 123 ~ 147

  22. [인터넷자료] 이태정 / 아이를 게임에서 평화롭게 꺼내오는 방법

  23. [학술지] 위영은 / 2015 / 재취업 및 퇴직교육 프로그램 참가자의 전환행동 분석 /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47 (2) : 47 ~ 71

  24. [학술지] 장선영 / 2010 / 의과대학 문제중심학습에서 성찰 유형 및 문제중심학습 경험수준에 따른 성찰의 수준 분석 -비판적 성찰을 중심으로- / 교육공학연구 26 (1) : 145 ~ 184

  25. [학술지] 전주성 / 2014 / 지식사회 대학의 위기 대응을 위한 교수-학습 전략 모색: 소셜러닝(Social Learning) 모델을 중심으로 / Andragogy Today: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Adult & Continuing Education (IJACE) 17 (2) : 131 ~ 152

  26. [학위논문] 정미영 / 2012 / 일터에서 상호작용 공정성과 조직 내 신뢰가 성찰학습과 업무수행행동에 미치는 영향

  27. [학술지] 조영하 / 2011 / 우리나라 대학의 사회적 연대 수준 탐색 - 고등교육 이해관계자들의 인식을 중심으로 / 교육정치학연구 18 (2) : 279 ~ 308

  28. [학술지] 최지원 / 2012 / 대기업 사무직 근로자의 비판적 성찰 업무 행동과 의사결정 참여, 리더-구성원 교환 관계, 자기효능감 및 변화 준비성의 인과적 관계 /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44 (2) : 149 ~ 177

  29. [학술지] 최훈 / 2008 / 비판적 사고의 성향: 그 의미와 수업 방법 / 철학탐구 24 : 91 ~ 117

  30. [학위논문] 황윤주 / 2015 / 중년기 기혼여성 재취업과정에서의 학습경험 유형 연구

  31. [학술지] 홍아정 / 2012 / 농촌진흥공무원 전문지도연구회 퍼실리테이터 교육과정 설계 /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44 (1) : 23 ~ 49

  32. [단행본] Argyris, C / 1996 / Organizational learning II: Theory, method and practice / Addison-Wesley

  33. [단행본] Beck, U / 1997 / Risk society: Towards a new modernity / Sage

  34. [단행본] Bens, I / 2008 / Facilitation at a glance!: A pocket guide of tools and techniques for effective meeting facilitation / GOAL/QPC, AQP

  35. [단행본] Bickham, A / 1998 / Continuing professional education in transition: Visions for the professions and new strategies for lifelong learning / Krieger Publishing Company : 59 ~ 81

  36. [단행본] Bierema, L / 2014 / Handbook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 Wiley : 125 ~ 144

  37. [단행본] Boud, D / 1987 / Promoting reflection in learning: A model. Reflection: Turning experience into learning / Kogan Page : 18 ~ 40

  38. [단행본] Brockbank, A / 2007 / Facilitating reflective learning in higher education / McGraw-Hill International

  39. [단행본] Brookfield, S. D / 1987 / Developing critical thinkers / Open University Press

  40. [단행본] Brookfield, S. D / 1995 / Becoming a critically reflective teacher / Jossey-Bass

  41. [단행본] Brookfield, S. D / 2004 / Adult learning methods: A guide for effective instruction / Krieger Publishing Company : 341 ~ 360

  42. [단행본] Brookfield, S. D / 2005 / The power of critical theory for adult learning and teaching / Jossey-Bass

  43. [학술지] Brookfield, S. D / 2009 / The concept of critical reflection : Promises and contradictions / European Journal of Social Work 12 (3) : 293 ~ 304

  44. [단행본] Brookfield, S. D / 2009 / Transformative learning in practice: Insights from community, workplace and higher education / Jossey-Bass : 125 ~ 135

  45. [단행본] Brookfield, S. D / 2013 / Powerful techniques for teaching adults / John Wiley & Sons

  46. [단행본] Brookfield, S. D / 2011 / Radicalizing learning: Adult education for a just world / John Wiley & Sons

  47. [학술지] Brooks, A. K / 1999 / Critical reflection as a response to organizational disruption / Advances in Developing Human Resources 1 (3) : 66 ~ 79

  48. [단행본] Cervero, R. M / 2001 / Power in practice: Adult education and the struggle for knowledge and power in society / John Wiley & Sons : 1 ~ 20

  49. [단행본] Cervero, R. M / 2006 / Working the planning table: Negotiating democratically for adult, continuing, and workplace education / Jossey-Bass

  50. [학술지] Chan, K. L / 2004 / Social workers’conception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theory and practice in an organizational context / International Social Work 47 (4) : 543 ~ 557

  51. [학술지] Cotter, R. J / 2012 / Reflexive management learning an integrative review and a conceptual typology / Human Resource Development Review 11 (2) : 227 ~ 253

  52. [단행본] Cranton, P / 1994 / Understanding and promoting transformative learning: A guide for educators of adults: Higher and adult education series / Jossey-Bass

  53. [단행본] Dewey, J / 1944 / Democracy and education: An introduction to the philosophy of education / The Free Press

  54. [학술지] Dunlap, J. C / 2006 / Using guided reflective journaling activities to capture students’changing perceptions / Tech Trends 50 (6) : 20 ~ 26

  55. [단행본] Elias, J. L / 2005 / Philosophical foundations of adult education / Krieger Publishing Co

  56. [단행본] Elliott, C / 2004 / Critical thinking in human resource development / Routledge : 1 ~ 7

  57. [학술지] Ewert, G. D / 1991 / Habermas and education: A comprehensive overview of the influence of Habermas in educational literature /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1 (3) : 345 ~ 378

  58. [학술지] Fendler, L / 2003 / Teacher reflection in a hall of mirrors: Historical influences and political reverberations / Educational Researcher 32 (3) : 16 ~ 25

  59. [단행본] Freire, P / 1993 / Pedagogy of the oppressed / Continuum

  60. [단행본] Freire, P / 2000 / Pedagogy of freedom: Ethics, democracy, and civic courage / Rowman & Littlefield Publishers

  61. [단행본] Garrick, J / 1998 / Informal learning in the workplace: Unmasking human resource development / Routledge

  62. [단행본] Giddens, A / 1996 / The constitution of society: Outline of the theory of structuration /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63. [단행본] Habermas, J / 1971 / Knowledge and human interests / Beacon Press

  64. [학술지] Hekimoglu, S / 2010 / Challenging students' beliefs about mathematics: The use of documentary to alter perceptions of efficacy / Primus 20 (4) : 299 ~ 331

  65. [단행본] Hess, M. E / 2008 / Teaching reflectively in theological contexts: Promises and contradictions / Krieger Publishing Company

  66. [단행본] Hillier, Y / 2004 / Reflective teaching in further and adult education / Continuum

  67. [단행본] Hogan, C / 2002 / Understanding facilitation: Theory & principles / Kogan Page

  68. [학술지] Høyrup, S / 2004 / Reflection as a core process in organizational learning / Journal of Workplace Learning 16 (8) : 442 ~ 454

  69. [단행본] Hunter, D / 1999 / The essence of facilitation: Being in action in groups / Tandem Press

  70. [인터넷자료] /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Facilitators

  71. [단행본] Jarvis, P / 2011 / Adult learning in the social context / Routledge

  72. [단행본] Jenkins, J. C / 2006 / The 9 disciplines of a facilitator: Leading groups by transforming yourself / Jossey-Bass

  73. [학술지] King, K. P / 2000 / The adult ESL experience: Facilitating perspective transformation in the classroom / Adult Basic Education 10 (2) : 69 ~ 89

  74. [단행본] Kincheloe, J. L / 2000 / Perspectives in critical thinking: Essays by teachers in theory and practice / Peter Lang : 23 ~ 37

  75. [학술지] Kirk, P / 2000 / The politics of facilitation / Journal of Workplace Learning 12 (1) : 13 ~ 22

  76. [단행본] Knowles, M. S / 2011 / The adult learner: The definitive classic in adult education and human resource development / Butterworth-Heinemann

  77. [단행본] Kreber, C / 2012 / The handbook of transformative learning: Theory, research, and practice / John Wiley & Sons : 323 ~ 341

  78. [학술지] Larrivee, B / 2000 / Transforming teaching practice: Becoming the critically reflective teacher / Reflective Practice 1 (3) : 293 ~ 307

  79. [학술지] 이진구 / 2013 / Facilitation Skills in Management Education: Group Techniques to Guide Management Situations / Andragogy Today: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Adult & Continuing Education (IJACE) 16 (2) : 175 ~ 198

  80. [단행본] MacKeracher, D / 2004 / Making sense of adult learning / University of Toronto Press

  81. [학술지] Marsick, V. J / 1988 / Learning in the workplace: The case for reflectivity and critical reflectivity / Adult Education Quarterly 38 (4) : 187 ~ 198

  82. [단행본] Marsick, V. J / 1991 / Fostering critical reflection in adulthood / Jossey-Bass : 23 ~ 46

  83. [단행본] Mayo, P / 2004 / Liberating praxis: Paulo Freire's legacy for radical education and politics / Praeger Publishers

  84. [단행본] Merriam, S. B / 2007 / Learning in adulthood: A comprehensive guide / John Wiley & Sons

  85. [단행본] Mezirow, J / 1991 / Transformative dimensions of adult learning / Jossey-Bass

  86. [단행본] Mezirow, J / 1990 / Fostering critical reflection in adulthood: A guide to transformative and emancipatory learning / Jossey-Bass

  87. [단행본] Mezirow, J / 2000 / Learning as transformation: Critical perspectives on a theory in progress / Jossey-Bass Publishers

  88. [학술지] Nakamura, Y. T / 2011 / The role of reflective practices in building social capital in organizations from an HRD perspective / Human Resource Development Review 10 (3) : 222 ~ 245

  89. [단행본] Newman, M / 2011 / Contemporary issues in adult education / John Wiley & Sons : 315 ~ 339

  90. [단행본] Preskill, S / 2009 / Learning as a way of leading: Lessons from the struggle for social justice / Jossey-Bass

  91. [학술지] Raelin, J. A / 2001 / Public reflection as the basis of learning / Management Learning 32 (1) : 11 ~ 30

  92. [단행본] Rigg, C / 2007 / Critical human resource development: Beyond orthodoxy / Prentice Hall : 1 ~ 16

  93. [학술지] Rigg, C / 2008 / Critical reflection in the workplace: Is it just too difficult? / Journal of European Industrial Training 32 (5) : 374 ~ 384

  94. [학술지] Ringer, M / 1999 / Two vital aspects in the facilitation of groups: Connections and containment / Australian Journal of Outdoor Education 4 (1) : 1 ~ 7

  95. [단행본] Rogers, C. R / 1983 / Freedom to learn for the eighties / Charles Merrin

  96. [단행본] Rogers, C. R / 1989 / The Carl Rogers reader / Houghton Mifflin : 304 ~ 322

  97. [단행본] Sambrook, A / 2014 / Handbook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 Wiley : 145 ~ 163

  98. [단행본] Schön, D. A / 1987 / Educating the reflective practitioner: Toward a new design for teaching and learning in the professions / Jossey-Bass

  99. [단행본] Schwarz, R. M / 2002 / The skilled facilitator: A comprehensive resource for consultants, facilitators, managers, trainers, and coaches / Jossey-Bass

  100. [단행본] Tennant, M / 2006 / Psychology and adult learning / Routledge

  101. [학술지] Thomas, G / 2004 / A typology of approaches to facilitator education / Journal of Experiential Education 27 (2) : 123 ~ 140

  102. [학술지] Thomas, G / 2008 / Facilitate first thyself: The person-centered dimension of facilitator education / Journal of Experiential Education 31 (2) : 168 ~ 188

  103. [학술지] Tikkamäki, K / 2014 / Making work and learning more visible by reflective practice / Research in Post-Compulsory Education 19 (3) : 287 ~ 301

  104. [학술지] Trehan, K / 2004 / Who is not sleeping with whom?: What's not being talked about in HRD? / Journal of European Industrial Training 28 (1) : 23 ~ 38

  105. [단행본] Trehan, K. / 2005 / Critical thinking in human resource development / Routledge : 11 ~ 25

  106. [학술지] Van Seggelen-Damen, I. C / 2014 / Reflective questioning in management education lessons from supervising thesis projects / SAGE Open 4 (2) : 1 ~ 14

  107. [학술지] Van Woerkom, M / 2008 / Operationalising critically reflective work behaviour / Personnel Review 37 (3) : 317 ~ 331

  108. [학술지] Vince, R / 2002 / Organizing reflection / Management Learning 33 (1) : 63 ~ 78

  109. [학술지] Wardale, D / 2008 / A proposed model for effective facilitation / Group Facilitation : A Research & Applications Journal 9 : 49 ~ 58

  110. [단행본] Weaver, R. G / 1997 / Managers as facilitators: A practical guide to getting work done in a changing workplace / Berrett-Koehler Publish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