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본 연구는 온라인 쇼핑몰의 HMR 선택속성이 만족과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부산지역에 거주하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고, 총 252부 유효한 설문지를 실증분석하였다. SPSS 18.0A을 사용하여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설명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측정 항목의 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을 위해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을 하였으며, 본 연구에서 제시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간편성, 포장 및 브랜드, 기호성, 가격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음식의 질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나타났으며, 고객 만족이 재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고급스러운 포장과 디자인을 개발하고, 저렴한 품질보다는 고부가가치의 브랜드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키워드

온라인쇼핑몰, HMR 이용고객, 고객만족, 재구매 의도

참고문헌(44)open

  1. [단행본] 최성식 / 2012 / HMR 무엇이고 어떻게 성공 할 것인가. 지식공간 / American Magazine: Restaurant & Institute

  2. [학술지] Bearden WO / 1983 / Selected determinants of customer satisfaction and complaint reports / Journal of Maketing Research 20 : 21 ~ 28

  3. [단행본] Bloemer J / 1998 /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tore image store

  4. [학술지] Brady MK / 2001 / Managing behavioral intention in diverse cultural environments / Journal of International Management 7 : 129 ~ 149

  5. [학술지] 최성웅 / 2013 /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HMR(가정대체식품)의 구매동기와 선택속성이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한국조리학회지 19 (5) : 296 ~ 311

  6. [학술지] Choi SS / 2012 / what HMR and how successful :Knowledge spaces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15 (2) : 65 ~ 79

  7. [학술지] 조은정 / 2004 / 온라인 오프라인 식품구매 실태조사 / 한국식생활문화학회지 19 (6) : 678 ~ 690

  8. [학술지] 조용범 / 2008 / 김치 제품 선택 속성이 고객 만족과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 한국조리학회지 14 (4) : 203 ~ 216

  9. [학술지] 최성웅 / 2013 /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HMR(가정대체식품)의 구매동기와 선택속성이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한국조리학회지 19 (5) : 296 ~ 311

  10. [학위논문] Chung LN / 2005 / Analysis of consumer inclination to convenience towards

  11. [학술지] 정라나 / 2007 / 가정식사 대용식(HMR)제품 유형별 재구매 의도와 소비자태도 구성개념간의 구조적 관련성 검증 / 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지 12 (3) : 344 ~ 351

  12. [학술지] Fornell Claes / 1992 / Anation customer satisfaction barometer: the Swedish experience / Journal of Maketing 56 : 6 ~ 21

  13. [학술지] Gibson M / 1999 / Home meal replacement in Europe revolution or evolution? / The Hospitality Review (4)

  14. [기타] Gina La Vecchia / 1997 / She's outta here / Restaurant Hospitality

  15. [학위논문] Gweno TS / 2005 / A study on HMR of selective motivation, and behaviorism of use according to life style pattern

  16. [학위논문] Gwak S / 2010 / A study on the comparison of customer satisfaction and repurchasing intention in Korean and Chinese Internet Shopping Malls : Focused on books

  17. [학위논문] Han MS / 2006 / A study on the actual status of use of the Home Meal Replacement(HMR) and the users satisfaction about it

  18. [학위논문] Heo SW / 2006 / Purchasing behavior for HMR product by life style patterns

  19. [단행본] Hong JY / 2002 / Korea HMR Business Today and Tomorrow / The Fisheries Publisher

  20. [학위논문] Hong SS / 2013 / The study of relation between life style of dining-out consumers and menu selection attributes in Korean restaurants

  21. [학술지] Hoffman DL / 1996 / Marketing in hypermedia computer mediated environments conceptual foundations / Journal of Marketingvol 60 : 50 ~ 68

  22. [학술지] Jee HW / 2000 / An analysis of consumer satisfaction for Internet Shopping Mall

  23. [기타] Kevin, Grayer / 2001 / An Update the Canadian Home Meal Replacement / Grocery Trade Review

  24. [기타] Korea Computerization Agency / 1998 / Korea internet whote paper

  25. [학위논문] Kim GA / 2010 / A study on the classification of home meal replacement

  26. [학술지] 김광지 / 2013 / 대형마트 HMR 판매촉진전략 연구 / 한국조리학회지 19 (4) : 256 ~ 267

  27. [보고서] Kim HS / 2003 / The effect of consideration attribute of HMR featured in on-line shopping malls on satisfaction and repurchasing intention

  28. [학술지] 김지혜 / 2014 / HMR 브랜드 소비가치가 브랜드 만족과 브랜드 신뢰 및 브랜드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 외식경영연구 17 (2) : 135 ~ 160

  29. [학술지] 김광지 / 2013 / 대형마트 HMR 판매촉진전략 연구 / 한국조리학회지 19 (4) : 256 ~ 267

  30. [학술지] 김성혁 / 2007 / HMR 이용고객의 선택속성이 지출과 구매빈도에 미치는 영향 / 외식경영연구 10 (1) : 91 ~ 110

  31. [단행본] Kotler P / 1997 / Marketing Management Analysis, Planning, Implementation and Control / Prentice Hall

  32. [학술지] 이보순 / 2011 / HMR 상품의 선택속성이 고객만족과 재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간단 조리 후 먹는 음식(Ready to end-cook)중심으로 - /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17 (2) : 85 ~ 97

  33. [학위논문] Lee MY / 2008 / A study on the in fluence of marketing factors of the internet shopping mall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34. [보고서] Modern Suggest Glossary / 2004 / National statistical offics : 2010 E-commerce statistics survery

  35. [학술지] Oliver / 1989 / Consumer perceptions of interpersonal equity and satisfaction in transactions : A field survey approach / Journal of Marketing 53 : 21 ~ 35

  36. [단행본] Oliver RL / 1993 / Advances in Service Marketing and Management / JAI Press : 65 ~ 86

  37. [학위논문] Park EJ / 2007 / Consumer buying behavior toward internet shopping of home meal replacement

  38. [학위논문] Rhee HJ / 2013 / A study on the shopping orientation and consume satisfaction in the online shopping mall

  39. [학위논문] Sonh MJ / 2009 / Analysis on consumer buying behavior for home meal

  40. [학술지] 서경화 / 2011 / HMR(Home Meal Replacement) 선택속성이 지각된 효용적 가치,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대형 할인마트와 백화점 구매고객을 대상으로 / 동아시아식생활학회지 21 (6) : 934 ~ 947

  41. [단행본] Thibaut JW / 1959 / The Social Psychology of Groups / New York

  42. [학술지] Woodruff RB / 1997 / Consumer value: The next source for competitive advantage / Journal of the Academy of Maketing Science 25 (2) : 139 ~ 153

  43. [학술지] 유영희 / 2012 / 홈쇼핑 온라인 몰의 HMR 선택속성이 지각된 가치와 재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 외식경영연구 15 (2) : 197 ~ 218

  44. [보고서] Yum CS / 2000 / An Analysis of Consumer Satisfaction for Internet Shopping Ma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