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미국 차세대과학표준(NGSS)의 수행기대는 우리나라 과학교육과정의 성취기준에 해당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미국의 NGSS 수행기대와 비교하여 우리나라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개선 방향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중학교 생명과학을 대상으로 미국 NGSS의 수행기대와 우리나라 2009개정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에 담긴 내용요소와 교육목표를 분석하였다. NGSS는 빅 아이디어(big idea) 체계 속에서 우리나라 2009개정 교육과정의 성취기준보다 통합적인 내용요소를 제시하고 있었다. NGSS와 다르게 우리나라는 생태계 영역을 다루지 않았으며, 유전영역과 진화 영역을 하나의 단원에서 다루고 있었다. 수행기대와 성취기준에 담긴 교육목표는 블룸의 신교육목표분류체계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지식 차원에서 우리나라의 성취기준은 주로 개념적 지식(93.3%)과 ‘이해하다’(86.7%)의 인지과정을 담고 있었다. 그러나 NGSS 수행기대는 개념적 지식(54.8%)이외에 절차적 지식(45.2%)을 포함하고 있었으며, 적용하다(29.0%), ‘분석하다’(45.2%), 평가하다(3.2%), 창안하다(19.4%) 등으로 한국 2009개정 과학교육과정의 성취기준보다 다양한 인지과정을 교육목표로 담고 있었다. 또한, 서술 방식에서 NGSS 수행기대는 우리나라의 성취기준보다 행위동사가 다양하고 사용 빈도 역시 높았다. 연구 결과에 기초하여, 미국 NGSS 수행기대처럼 다양한 유형의 인지과정과 지식을 포함하도록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학습내용 성취기준 진술 방식을 개선할 것을 제안하였다.

키워드

차세대과학표준(NGSS), 수행기대, 2009개정 과학교육과정, 성취기준, 블룸의 신교육목표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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