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본 연구는 세계 4대 명품시장의 하나로 부상하고 있는 우리나라 패션명품브랜드 소비자들의 소비의식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위험지각과 브랜드 태도, 구매행동 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를 토대로 가설을 설정, 주요변인들 간의 인과관계를 나타내는 연구모형을 제안, 가설적 연구모형에 대한 구조방정식 모델의 현실 타당성을 검토하였다. 연구결과 패션명품브랜드에 대한 위험지각이 선호도나 신뢰도에 모두 부적인 관계를 맺고 있지 않았으며, 위험지각 3개 하위 요인 모두 신뢰도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고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경제적 위험지각이 높을수록 즉 이미 구매한 제품이 제대로 작동되지 않아 수리 또는 대체를 위한 추가적 금전손실이 발생할수록 패션명품브랜드를 선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구입한 패션명품브랜드 제품이 소비자 자신의 이미지 혹은 자기 개념에 잘 어울리지 않을 가능성에 대한 심리적 위험지각이 높을수록 가설과 반대의 결과인 패션명품브랜드에 대한 선호도가 향상되는 것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위험지각이 구매만족도에 미치는 매개효과 즉 간접효과는 심리적 위험지각과 경제적 위험지각이 선호도와 과시적 구매행동의 재매개 과정을 거쳐 각각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키워드

Risk Perception, Brand Attitude, Conspicuous Purchase Behavi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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