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목적: 철자인식이란 기억 속에 저장된 구어를 문어의 형식으로 표현하는 패턴이나 방법에 관한 정보이며, 음운, 형태, 의미와 같은 언어인식과정과 마찬가지로 문어를 인식하고 사용하는 데 필요한 정신적 이미지를 가리킨다. 이 개념은 연구자마다 다르긴 하지만 아동이 철자에 대한 표상을 기억 속에 어려움 없이 발달한다면 그 만큼 단어를 읽거나 철자를 쓰는 데 인지적 자원을 더 사용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방법: 본 연구에서는 저학년(1-2학년)과 중학년(3-4학년)의 두 집단으로 구분한 151명의 초등학생에게 철자인식 검사를 실시하여 학년 간 철자인식의 차이를 살펴보고자 하였고, 철자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음운인식, 음운기억, 어휘력, 단어읽기 검사를 함께 적용하였다. 결과: 저학년과 중학년은 철자인식 중에서도 철자이해 능력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여 연령이 높아질수록 점차 발달하는 추이에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학년이 높아질수록 철자인식능력은 어휘력, 단어읽기와 상관관계가 나타나거나 커지는 변화를 보였다. 또한 회귀분석 결과 저학년 집단에서는 음운기억이 철자인식을 예측하는 요인으로 나타난 반면, 중학년 집단에서는 어휘력과 단어읽기가 철자인식을 가장 강하게 예측하였다. 철자인식을 철자이해와 철자표현으로 나누어 각각 분석을 시도하였을 때, 두 능력에서 모두 학년이 높아질수록 어휘력이 높은 예측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선행 연구들과 마찬가지로 철자를 파악하고 이해하는 능력이 먼저 발달하며, 중학년 이후에는 어휘력과 같은 의미지식이 철자에 더 영향을 미치며 발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철자인식 능력이 고학년 이후에도 계속 발달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그 외에 연구의 보완점과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등을 논의하였다.

키워드

철자인식, 음운인식, 단어재인, 단어읽기, 어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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