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현대사회의 전문가는 기존의 사고방식과 지식을 뛰어넘어 새로운 관점으로 문제를 바라볼 수 있는 비판적 성찰능력이 요구된다. 전문가의 성찰수준은 교육, 의료, 사회복지, 경영 등의 여러 분야에서 구체적 업무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퍼실리테이터는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가로서 그 중요성이 증대하는데 비해 퍼실리테이터의 성찰에 관한 연구는 미진한 편이다. 본 연구는 퍼실리테이터의 성찰학습수준이 긍정심리자본과 비판적 성찰업무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그 과정에서 퍼실리테이터의 성찰학습수준과 비판적 성찰업무행동 사이에서 긍정심리자본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국내 퍼실리테이터 541명을 설문조사 후 구조방정식을 이용해 분석한 결과, 퍼실리테이터의 성찰학습수준이 무성찰일 경우 긍정심리자본과 비판적 성찰업무행동에 부적 영향을 주었고, 비판적 성찰일 경우는 두 요인 모두에 정적 영향을 미쳤다. 긍정심리자본의 매개효과 역시 퍼실리테이터의 성찰학습수준에 따라서 무성찰과 비판적 성찰일 경우 각각 부적 매개와 정적 매개를 나타내었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통해서 퍼실리테이터의 성찰학습수준이 무성찰일 경우 비판적 성찰업무행동과 긍정심리자본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연구는 퍼실리테이터의 성찰수준이 미치는 영향력을 환기시키고 긍정심리자본의 선행요인이 부정적일 경우 결과행동에 부정적 영향을 증대시킨다는 것을 밝혔다는 데 의의가 있다.

키워드

퍼실리테이터, 성찰학습수준, 비판적 성찰업무행동, 긍정심리자본

참고문헌(108)open

  1. [학술지] 권인각 / 2007 / 비판적 성찰 탐구 훈련이 신입간호사의 임상 의사결정에 미치는 효과 / 임상간호연구 13 (2) : 39 ~ 50

  2. [학술지] 김근우 / 2005 / 호텔기업의 변혁적 리더십이 조직시민행동에미치는 영향과 공정성의 역할 / 호텔경영학연구 14 (3) : 135 ~ 150

  3. [학술지] 김미자 / 2014 / 새로운 ‘나’를 만남: 성인학습자에게 있어 깨달음의 의미 / 평생교육 · HRD연구 10 (1) : 25 ~ 40

  4. [학술지] 김은영 / 2011 / 협동학습에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활용한 성찰활동이 학습몰입,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 교육방법연구 23 (4) : 665 ~ 686

  5. [학술지] 김창수 / 1999 / 지식자산 측정을 위한 회계학적 방법론의 실증적 비교분석 / 산업경영연구 8 (2) : 177 ~ 201

  6. [학술지] 김태길 / 2015 / 공공조직 구성원의 팀 학습행동이 집단창의성에 미치는 영향과 비판적 성찰 업무 행동의 매개효과 / Andragogy Today: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Adult & Continuing Education (IJACE) 18 (1) : 1 ~ 31

  7. [학술지] 김희영 / 2013 / 간호역량 군집 유형에 따른 성찰 수준, 팀학습 분위기 및 학습조직 구축정도 비교 / 간호행정학회지 19 (2) : 282 ~ 291

  8. [학술지] 박수홍 / 2012 / 문제중심학습 기반의 퍼실리테이터 육성 프로그램 개발 연구 / 교육혁신연구 22 (1) : 21 ~ 45

  9. [학위논문] 박용권 / 2010 / 긍정심리자본과 리더십 성과

  10. [학술지] 박원우 / 2007 / 동일방법편의(Common Method Bias)의 원인과 해결방안 / 인사조직연구 15 (1) : 89 ~ 133

  11. [학위논문] 백수정 / 2013 / 평생교육자의 퍼실리테이션 역량 진단척도 개발

  12. [학술지] 백수정 / 2012 / 성인교육 퍼실리테이터 역량 개발: 필요 수준과 현재 수준간의 차이 분석을 중심으로 / 평생학습사회 8 (3) : 59 ~ 85

  13. [학술지] 송영수 / 2010 / 기업 내 HRD 활동을 위한 퍼실리테이터(Facilitator)의 역할 및 필요역량 탐색 / 기업교육연구 12 (2) : 51 ~ 72

  14. [단행본] 송지준 / 2011 / 논문작성에 필요한 SPSS/AMOS 통계분석방법 / 21세기사

  15. [학술지] 염우선 / 2011 / 소그룹 퍼실리테이터의 역할과 주요역량에 대한 중요성 및 수행수준 인식 차이분석에 관한 연구 - CPF(Certified Professional Facilitator)와 기업 내 HRD담당자를 중심으로 - / 산업교육연구 (22) : 67 ~ 88

  16. [학술지] 오성숙 / 2014 / 일터 교수자에게 요구되는 퍼실리테이터 역량 요구분석: D기업 사내 강사를 대상으로 / 직업교육연구 33 (4) : 77 ~ 101

  17. [단행본] 우종필 / 2012 / 구조방정식모델 개념과 이해 / 한나래

  18. [학술지] 유병민 / 2013 / 대학 수업에서 개인적 성찰과 협력적 성찰이 학습동기 및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9 (4) : 837 ~ 859

  19. [학술지] 유영준 / 2009 / 사회복지사의 반성적 사고수준과 사회복지실천기술의 활용정도 / 사회복지연구 40 (2) : 337 ~ 362

  20. [학술지] 이동섭 / 2010 / 긍정심리자본의 선행요인과 결과에 관한 연구 / 경영학연구 39 (1) : 1 ~ 28

  21. [학술지] 이연주 / 2014 / 농업교육강사를 위한 퍼실리테이션 프로그램의 효과성 분석 /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46 (1) : 27 ~ 47

  22. [학술지] 이현응 / 2014 / 국내외 HRD 연구의 매개효과 분석 방법에 대한 고찰 / HRD연구 16 (3) : 225 ~ 249

  23. [학술지] 장선영 / 2010 / 의과대학 문제중심학습에서 성찰 유형 및 문제중심학습 경험수준에 따른 성찰의 수준 분석 -비판적 성찰을 중심으로- / 교육공학연구 26 (1) : 145 ~ 184

  24. [학술지] 전주성 / 2014 / 지식사회 대학의 위기 대응을 위한 교수-학습 전략 모색: 소셜러닝(Social Learning) 모델을 중심으로 / Andragogy Today: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Adult & Continuing Education (IJACE) 17 (2) : 131 ~ 152

  25. [학위논문] 정미영 / 2012 / 일터에서 상호작용 공정성과 조직 내 신뢰가 성찰학습과 업무수행행동에 미치는 영향

  26. [학술지] 정연수 / 2012 / 중등학교 교감의 퍼실리테이션 역량에 관한 연구 / 평생교육·HRD연구 8 (2) : 153 ~ 168

  27. [학술지] 정주영 / 2010 / 교원의 퍼실리테이터 수행지원 강화를 위한 연수 프로그램 개발 연구 / 수산해양교육연구 22 (3) : 431 ~ 444

  28. [학술지] 최지원 / 2012 / 대기업 사무직 근로자의 비판적 성찰 업무 행동과 의사결정 참여, 리더-구성원 교환 관계, 자기효능감 및 변화 준비성의 인과적 관계 /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44 (2) : 149 ~ 177

  29. [학술지] 최지원 / 2014 / 구조적 공백, 개인학습, 반성적 사고의 관계 / HRD연구 16 (3) : 135 ~ 157

  30. [학술지] 홍아정 / 2012 / 농촌진흥공무원 전문지도연구회 퍼실리테이터 교육과정 설계 /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44 (1) : 23 ~ 49

  31. [학술지] Abbas, M / 2015 / Impact of Psychological Capital on Innovative Performance and Job Stress / Canadian Journal of Administrative Sciences 32 (2) : 128 ~ 138

  32. [단행본] Argyris, C / 1996 / Organizational learning II : Theory, method and practice. Reading / Addison-Wesley

  33. [단행본] Beck, U / 1997 / Risk society: Towards a new modernity / Sage

  34. [단행본] Bens, I / 2008 / Facilitation at a glance!: A pocket guide of tools and techniques for effective meeting facilitation / GOAL/QPC

  35. [학술지] Bergheim, K / 2015 / The relationship between psychological capital, job satisfaction, and safety perceptions in the maritime industry / Safety science 74 : 27 ~ 36

  36. [단행본] Boud, D / 1987 / Reflection: Turning experience into learning / Kogan Page : 18 ~ 40

  37. [단행본] Brockbank, A / 2007 / Facilitating reflective learning in higher education / McGraw-Hill International

  38. [단행본] Brookfield, S. D / 1986 / Understanding and facilitating adult learning / Jossey-Bass

  39. [단행본] Brookfield, S. D / 1987 / Developing critical thinkers / Open University Press

  40. [단행본] Brookfield, S. D / 1995 / Becoming a critically reflective teacher / Jossey-Bass

  41. [단행본] Brookfield, S. D / 2005 / The power of critical theory for adult learning and teaching / Jossey-Bass

  42. [학술지] Brookfield, S. D / 2009 / The concept of critical reflection: Promises and contradictions / European Journal of Social Work 12 (3) : 293 ~ 304

  43. [학술지] Brooks, A. K / 1999 / Critical reflection as a response to organizational disruption / Advances in Developing Human Resources 1 (3) : 66 ~ 79

  44. [단행본] Cervero, R. M / 2006 / Working the planning table: Negotiating democratically for adult, continuing, and workplace education / Jossey-Bass

  45. [학술지] Chan, K. L / 2004 / Social workers’conception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theory and practice in an organizational context / International Social Work 47 (4) : 543 ~ 557

  46. [학술지] Cotter, R. J / 2012 / Reflexive management learning an integrative review and a conceptual typology / Human Resource Development Review 11 (2) : 227 ~ 253

  47. [학술지] De Groot, E / 2014 / Critically reflective dialogues in learning communities of professionals / Studies in Continuing Education 36 (1) : 15 ~ 37

  48. [학술지] De Groot, E / 2011 / Critically reflective work behaviour within autonomous professionals’learning communities / Vocations and Learning 4 (1) : 41 ~ 62

  49. [단행본] Dewey, J / 1944 / Democracy and education: An introduction to the philosophy of education / The Free Press

  50. [단행본] Dewey, J / 1952 / How we think: A restatement of the reflective thinking to the educative process / Dover Publication

  51. [학술지] Dunlap, J. C / 2006 / Using guided reflective journaling activities to capture students’changing perceptions / Tech Trends 50 (6) : 20 ~ 26

  52. [학술지] Edmondson, A / 1999 / Psychological safety and learning behavior in work teams /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44 (2) : 350 ~ 383

  53. [학술지] Edmondson, A / 2002 / The local and variegated nature of learning in organizations: A group-level perspective / Organization Science 13 (2) : 128 ~ 146

  54. [학술지] Fendler, L / 2003 / Teacher reflection in a hall of mirrors: Historical influences and political reverberations / Educational Researcher 32 (3) : 16 ~ 25

  55. [단행본] Freire, P / 2000 / Pedagogy of Freedom: Ethics, democracy, and civic courage / Rowman & Littlefield Publishers

  56. [단행본] French. W. L / 1999 / Organization development: Behavioral science interventions for organization improvement / Prentice-Hall, Inc

  57. [단행본] Garrick, J / 1998 / Informal learning in the workplace: Unmasking human resource development / Routledge

  58. [단행본] Gilley, J. W / 2002 / Principles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 Basic Books

  59. [단행본] Goleman, D / 2005 / Vital lies, simple truths: The psychology of self deception / Simon and Schuster

  60. [단행본] Harman, H. H / 1976 / Modern factor analysis /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61. [학술지] Hekimoglu, S / 2010 / Challenging students' beliefs about mathematics: The use of documentary to alter perceptions of efficacy / Primus 20 (4) : 299 ~ 331

  62. [단행본] Hillier, Y / 2004 / Reflective teaching in further and adult education / Continuum

  63. [단행본] Hogan, C / 2002 / Understanding facilitation: Theory & principles / Kogan Page

  64. [학술지] Høyrup, S / 2004 / Reflection as a core process in organizational learning / Journal of Workplace Learning 16 (8) : 442 ~ 454

  65. [단행본] Hunter, D / 1999 / The essence of facilitation: Being in action in groups / Tandem Press

  66. [인터넷자료]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Facilitators / http://iaf-world.org/site/professional/core-competencies

  67. [단행본] Jenkins, J. C / 2006 / The 9 disciplines of a facilitator: Leading groups by transforming yourself / Jossey-Bass

  68. [학술지] Kember, D / 1999 / Determining the level of reflective thinking from students' written journals using a coding scheme based on the work of Mezirow / International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18 (1) : 18 ~ 30

  69. [학술지] King, K. P / 2000 / The adult ESL experience : Facilitating perspective transformation in the classroom / Adult Basic Education 10 (2) : 69 ~ 89

  70. [단행본] Kline, R. B / 2011 / Principles and practic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 Guilford press

  71. [학술지] Kolb, A / 2008 / A model of small group facilitator competencies / Performance Improvement Quarterly 21 (2) : 119 ~ 133

  72. [학술지] Korthagen, F / 2005 / Levels in reflection: Core reflection as a means to enhance professional growth / Teachers and Teaching 11 (1) : 47 ~ 71

  73. [학술지] 이진구 / 2013 / Facilitation Skills in Management Education: Group Techniques to Guide Management Situations / Andragogy Today: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Adult & Continuing Education (IJACE) 16 (2) : 175 ~ 198

  74. [학술지] Leroux, M / 2014 / Intriguing empirical relations between teachers’ resilience and reflection on practice / Reflective Practice 15 (3) : 289 ~ 303

  75. [학술지] Luthans, F / 2002 / The need for and meaning of positive organizational behaviour /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23 (6) : 695 ~ 706

  76. [학술지] Luthans, F / 2002 / Positive organizational behavior: Developing and managing psychological strengths / Academy of Management Executive 16 (1) : 57 ~ 72

  77. [학술지] Luthans, F / 2010 / The development and resulting performance impact of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 Human resource development quarterly 21 (1) : 41 ~ 67

  78. [학술지] Luthans, F / 2007 / Emerging positive organizational behavior / Journal of Management 33 (3) : 321 ~ 349

  79. [단행본] Luthans, F / 2007 / Psychological capital: Developing the human competitive edge / Oxford University Press

  80. [단행본] MacKeracher, D / 2004 / Making sense of adult learning / University of Toronto Press

  81. [학술지] Marsick, V. J / 1988 / Learning in the workplace: The case for reflectivity and critical reflectivity / Adult Education Quarterly 38 (4) : 187 ~ 198

  82. [단행본] Marsick, V. J / 1991 / Fostering critical reflection in adulthood / Jossey-Bass : 23 ~ 46

  83. [단행본] Mezirow, J / 1991 / Transformative dimensions of adult learning / Jossey-Bass

  84. [학술지] Mezirow, J / 1998 / On critical reflection. Adult Education Quarterly / Adult Education Quarterly 48 (3) : 185 ~ 198

  85. [단행본] Nadler, L / 1989 / Developing human resources / Jossey-Bass

  86. [학술지] Nakamura, Y. T / 2011 / The role of reflective practices in building social capital in organizations from an HRD perspective / Human Resource Development Review 10 (3) : 222 ~ 245

  87. [단행본] Noe, R. A / 2002 / Employee training and development / McGraw-Hill/Irwin

  88. [학술지] Peltier, J. W / 2005 / The reflective learning continuum: Reflecting on reflection / Journal of Marketing Education 27 (3) : 250 ~ 263

  89. [학술지] Pierce, V / 2000 / Facilitator competencies / Group Facilitation: A Research and Applications Journal 2 (2) : 24 ~ 31

  90. [학술지] Podsakoff, P. M / 2003 / Common method biases in behavioral research: A critical review of the literature and recommended remedies /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8 (5) : 879 ~ 903

  91. [단행본] Preskill, S / 2009 / Learning as a way of leading: Lessons from the struggle for social justice / Jossey-Bass

  92. [학술지] Raelin, J. A / 2001 / Public reflection as the basis of learning / Management Learning 32 (1) : 11 ~ 30

  93. [학술지] Rigg, C / 2008 / Critical reflection in the workplace: Is it just too difficult? / Journal of European Industrial Training 32 (5) : 374 ~ 384

  94. [단행본] Schein, E / 2009 / Helping: How to offer, give, and receive help / Berrett-Koehler Publishers

  95. [단행본] Schön, D. A / 1983 / The reflective practitioner: How professionals think in action / Basic books

  96. [단행본] Schwarz, R. M / 2002 / The skilled facilitator: A comprehensive resource for consultants, facilitators, managers, trainers, and coaches / Jossey-Bass

  97. [학술지] Sofo, F / 2010 / Optimizing the learning in action learning: Reflective questions, levels of learning and coaching / Advances in Developing Human Resources 12 (2) : 205 ~ 224

  98. [학술지] Stajkovic, A. D / 2006 / Development of a core confidence-higher order construct /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91 (6) : 1208 ~ 1224

  99. [학술지] Thomas, G / 2004 / A typology of approaches to facilitator education / Journal of Experiential Education 27 (2) : 123 ~ 140

  100. [학술지] Thomas, G / 2008 / Facilitate first thyself: The person-centered dimension of facilitator education / Journal of Experiential Education 31 (2) : 168 ~ 188

  101. [학술지] Tikkamäki, K / 2014 / Making work and learning more visible by reflective practice / Research in Post-Compulsory Education 19 (3) : 287 ~ 301

  102. [학술지] Van Seggelen-Damen, I. C / 2014 / Reflective questioning in management education lessons from supervising thesis projects / SAGE Open 4 (2) : 1 ~ 14

  103. [학술지] Van Woerkom, M / 2004 / The concept of critical reflection and its implications for human resource development / Advances in Developing Human Resources 6 (2) : 178 ~ 192

  104. [학술지] Van Woerkom, M / 2008 / Operationalising critically reflective work behaviour / Personnel Review 37 (3) : 317 ~ 331

  105. [학술지] Van Woerkom, M / 2002 / Critical reflective working behaviour: A survey research / Journal of European Industrial Training 26 (8) : 375 ~ 383

  106. [학술지] Vince, R / 2002 / Organizing reflection / Management Learning 33 (1) : 63 ~ 78

  107. [학술지] Wardale, D / 2008 / A proposed model for effective facilitation / Group Facilitation: A Research & Applications Journal 9 : 49 ~ 58

  108. [단행본] Weaver, R. G / 1997 / Managers as facilitators: A practical guide to getting work done in a changing workplace / Berrett-Koehler Publish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