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This study analyzes the effect of Korean Wave on Chinese Tourists' attitude and recognition of Korean foods. The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to 200 Chinese tourists who had visited Korea and a total of 191 usable responses were collected for the data analysis. The findings of factor analysis showed that Korean Wave Culture was the only dimension for Korean Wave. Also, two factors were identified in the recognition of K-foods: functional foods and Korean food culture. Another notable finding was that Korea Wave showed significant impact on the recognition of K-foods, particularly functional foods. Also, Korea wave positively affected the attitude of K-foods. Lastly, the recognition of Korea food played a significant role on attitude. Managerial recommendations include that First, industry professionals must differentiate Korea style's food material from cooking method. Second, they should provide the cooking process of Korea traditional foods using Youtube, facebook, twitter, TV cuisine Program.

키워드

Korean Wave, Korea food’s Recognition, Attitude, Chinese tourists

참고문헌(32)open

  1. [학술지] 강아정 / 2014 / 한류문화 형태별 선호도가 방문의도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 중국인을 대상으로 - / 호텔관광연구 16 (6) : 103 ~ 117

  2. [단행본] 강준만 / 2005 / 지식의 세계화를 위하여 / 세계문화사전

  3. [학술지] 김도희 / 2013 / 한류가 한식이미지, 한식선호도, 한식만족도 및 한국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 외식경영연구 16 (5) : 7 ~ 26

  4. [학술지] 김성섭 / 2008 / 한류(韓流)의 영향을 받은 아시아 지역에서 한국 음식문화 선호가 잠재 관광지로서 한국에 대한 이미지 인식 변화와 방문의향에 미치는 영향분석 / 외식경영연구 11 (3) : 117 ~ 145

  5. [학술지] 김유경 / 2008 / 국가 브랜드에 대한 태도가 상품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 중국의 한류를 중심으로 /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16 (2) : 35 ~ 56

  6. [학술지] 김필수 / 2012 / 한류 콘테츠와 라이프스타일을 활용한 진출전략 / Chindia Plus 70 : 41 ~ 43

  7. [학위논문] 남현정 / 2013 / 한류에 따른 한국 국가이미지가 한식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8. [기타] 문화관광체육부 / 2012 / (재)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 해외 한류조사결과보고: 아시아, 미주, 유럽지역대상, 5월

  9. [학술지] 배정민 / 2010 / 한류가 중국소비자의 구매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음식제품 및 음식기업이미지 중심으로 / 현대중국연구 11 (2) : 123 ~ 155

  10. [학술지] 서용건 / 2002 / 한류를 활용한 중국관광객 유치증진 방안 / 한국관광연구 28 (3) : 47 ~ 64

  11. [학위논문] 손건 / 2013 / 한류스타 관여도가 한국음식에 대한 인식, 선호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중국 대학생을 중심으로

  12. [학술지] 신봉규 / 2010 / 한식에 대한 인식, 이미지, 태도, 세계화에 대한 차이분석: 일본인, 중국인, 미국인을 중심으로 / 외식경영연구 13 (3) : 311 ~ 332

  13. [학술지] 안지현 / 2014 / 한류의 지속가능성과 한류문화콘텐츠의 성공과정에 대한 탐색적 고찰 - 싸이의 강남스타일 사례 - / 관광학연구 38 (7) : 215 ~ 238

  14. [학술지] 유영진 / 2009 / 한류가 중국관광객의 한식당 방문전 서비스기대와 방문후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 한국식생활문화학회지 24 (6) : 581 ~ 587

  15. [학술지] 이관표 / 2009 / 한류 중국관광객의 한식 관련 인지도 및 선호도 연구 / 호텔관광연구 11 (2) : 95 ~ 103

  16. [학술지] 이양희 / 2014 / 중국관광객의 한류문화친숙도가 향토음식 소비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계획행동이론을 기반으로- / 호텔관광연구 16 (1) : 97 ~ 117

  17. [학술지] 이연정 / 2006 / 한류가 한국 음식에 대한 인식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방한 일본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 동아시아식생활학회지 16 (5) : 497 ~ 505

  18. [학술지] 이원희 / 2012 / K-pop 신한류를 활용한 인바운드 관광 진흥방안 / 관광학연구 36 (2) : 31 ~ 56

  19. [학술지] 이현주 / 2012 / 한류문화콘텐츠가 관광지이미지와 방한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중국인 방한관광 잠재수요자를 중심으로- / 중국연구 54 : 123 ~ 148

  20. [학술지] 이희열 / 2011 / 한식에 대한 인지가 한국음식 평가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및 한류의 매개효과에 관한 연구 - 중국인 단체 여행객을 중심으로 - / 외식경영연구 14 (5) : 269 ~ 286

  21. [학술지] 장정희 / 2009 / 외국인의 출신국적과 관여도에 따른 한국 음식에 대한 태도와 한국 음식점 이용 행태 / 외식경영연구 12 (5) : 141 ~ 160

  22. [학술지] 정희진 / 2010 / 신한류가 일본과 중국관광객들의 한국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 계획행동모형을 근거한 관여의 조절역할에 대한 탐색 - / 관광학연구 34 (6) : 249 ~ 270

  23. [학위논문] 조진 / 2014 / 한류가 중국인의 한식레스토랑 선택속성과 이용만족에 미치는 영향 : 산동성 지난시(濟南市) 중심으로

  24. [기타] 주간한국 / 2012 / 전통현대 조화 이룬 케이컬쳐 창출. 한류 3.0 진화는 계속된다

  25. [학술지] 최지아 / 2010 / 뉴욕 음식전문가들의 한식에 대한 인식과 태도 - 푸디스를 대상으로 한 심층인터뷰 - / 한국식생활문화학회지 25 (2) : 126 ~ 133

  26. [인터넷자료] 한국관광공사 / 중화권시장조사

  27. [기타] 한국관광공사 / 2014 / 한류관광시장 조사연구

  28. [학술지] 한충민 / 2012 / 신한류 중국내 인기타고 순풍: 한류효과, 문화콘테츠와 스타에 대한 호감도에서 발생 / Chindia Journal 70 : 38 ~ 40

  29. [학술지] 현용호 / 2005 / 친숙도에 따른 관광지 이미지, 방문만족, 재방문의도간의 구조적 관계에 관한 실증적 연구:안동 하회마을을 중심으로 / 관광학연구 29 (1) : 147 ~ 167

  30. [학술지] 홍성태 / 2007 / 한류가 한국산 제품에 대한 평가 및 구매의도에 미친 영향: 일본시장 사례를 중심으로 / 마케팅관리연구 12 (1) : 71 ~ 90

  31. [단행본] Kim, J.H / 2010 / Hallyu: Influence of Korean popular culture in Asia and beyond / Seoul National University Press : 35 ~ 62

  32. [학술지] Chuang, L.M / 2013 / Int’l Journal of Intercultural Relations / Int’l Journal of Intercultural Relations 37 : 594 ~ 6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