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본 연구는 중국 소비자(상해)와 한국 소비자(부산)를 대상으로 자동차 구입에 있어 선호하는 요인을 컨조인트분석을 통하여 파악하고자 하였다. 자동차 선택속성 중 브랜드 유형(자주, 합작, 국내, 해외), 연료 형식(4가지), 브랜드 개성(5가지), 엔진 배기량(3가지), 기타 특성(4가지)에 대한 선호 속성 분석을 통하여 최적의 자동차 선택속성 조합을 도출하였다. 이를 통하여 중국 소비자와 한국 소비자가 선호하는 자동차 상품속성 선택과 그 차이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 상해 소비자는 유통망 접근성이 뛰어난 가솔린 차량을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한국 소비자의 선호 차량 속성은 역량이 있고 세련된 준중형 차량이면서 외관과 유통망 접근성이 뛰어난 수입 하이브리드 차량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한국전체 소비자의 선호 차량은 역량이 있고 세련된 준중형 차량이면서 외관과 유통망 접근성이 좋은 수입 하이브리드 차량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즉 역량이 뛰어난 글로벌 브랜드를 선호한다고 볼 수 있다. 국내 브랜드보다는 수입 해외브랜드를 더 선호한다는 것은 국내브랜드의 품질문제와 연비과장 논란, 가격 정책에 대한 불만에 원인을 찾을 수 있다. 중국 소비자와 한국 소비자의 선호하는 차량은 전반적으로 비슷한 선호 양상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자세한 속성별 선호도를 보면, 약간씩 미미한 차이를 보이고 있으므로 본 연구를 통하여 새로운 자동차 선호속성 상품을 개발하는데 유용한 자료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

키워드

상해 자동차 소비자, 한국 자동차 소비자, 컨조인트분석, 선호도속성, 중국시장

참고문헌(17)open

  1. [학술지] Aaker, J. L / 1997 / Dimensions of Brand Personality /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34 (3) : 347 ~ 356

  2. [학술지] Erickson, G. M. / 1984 / Image Variables in Multiattribute Product Evaluations /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1 : 694 ~ 699

  3. [학술지] 허원무 / 2008 / 시장지위에 따라 기업 이미지가 신제품 평가에 미치는 영향: 소비자 동일시와 브랜드 친숙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광고연구 7 (79) : 251 ~ 275

  4. [학술지] 현인규 / 2011 / 중국 소비자들의 자동차 구매시 선택속성 연구 - 상하이 소비자들을 중심으로 - / 유통경영학회지 14 (4) : 187 ~ 204

  5. [단행본] Kim, T. M. / 2011 / easy to understand Chinese culture / Darakwon

  6. [단행본] Lee, Hun Young / 2010 / Research Methodology / Cheongram

  7. [학술지] 이장로 / 2010 / 자동차의 제품속성이 만족도, 재구매 의도,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중국 소비자를 중심으로 / 국제경영리뷰 14 (1) : 19 ~ 54

  8. [학술지] Lee, Jang Rho / 2006 / A Case Study on Beijing-Hyundai Motor Company's Productions and Sourcing Strategy / International Business Review 10 (3)

  9. [학술지] 왕이평 / 2013 / 중국의 자동차 구매결정 요인에 관한 연구 / e-비즈니스연구 14 (5) : 193 ~ 210

  10. [학술지] 박상철 / 2012 / 한국적 동반성장의 모델 케이스: (주)화신 / 국제경영리뷰 16 (2) : 59 ~ 89

  11. [학위논문] Seo, Young Sik / 2015 / An empirical study on preferences and utilities of automobile choice attributes between Chinese and Korean consumers using conjoint analysis

  12. [학술지] 서영식 / 2014 / Conjoint 분석을 이용한 중국 베이징 및 칭다오 소비자의 자동차 선택속성과 속성가치에 대한 실증연구 / 국제경영리뷰 18 (1) : 103 ~ 124

  13. [학술지] 서영식 / 2014 / An Exploratory Study on Guanxi Measurement of Network Theory: Focused on Hyundai Motors in China / e-비즈니스연구 15 (5) : 193 ~ 209

  14. [학술지] 신상엽 / 2010 / An Empirical Study On Consumers’ Purchase Decision On CATV Home Shopping – Focused On The Shanghai Market – / e-비즈니스연구 11 (4) : 147 ~ 164

  15. [학위논문] Son, Won Min / 2010 / An Empirical Study on the car preferences of Chinese consumers

  16. [학술지] 윤성환 / 2006 / 중국소비자들의 한국 자동차 선택에 관한 연구 / 국제지역연구 10 (1) : 790 ~ 808

  17. [학술지] 윤성환 / 2010 / 美·中·印 소비자들의 한국 자동차 구매태도에 관한 비교연구 : 현대 자동차를 중심으로 / 국제지역연구 14 (1) : 161 ~ 1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