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본 연구는 이스라엘 하브루타 방식에 기초한 토론 방법이 대학생의 토론능력과 사회적 문제해결능력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서울시 소재 K 대학의 교직과목을 수강하고 있는 대학생 32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통제집단과 실험집단에 각각 16명씩을 무선으로 배치하여 일반적인 온라인 토론활동과 하브루타 방식의 온라인 토론활동에 참여하게 하였다. 실험은 14주 동안 6개의 토론주제에 대해 온라인 토론을 실시하였다. 연구도구로는 실험처치의 사전과 사후에 토론능력 검사와 사회적 문제해결능력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하브루타 방식의 온라인 토론활동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토론능력과 사회적 문제해결능력이 통제집단보다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구체적으로는 토론능력의 비판적 사고능력과 듣기능력에서 그리고 사회적 문제해결능력의 문제규정, 대안산출능력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이스라엘의 하브루타 방식에 기초한 온라인 토론 활동이 대학생들의 토론능력과 사회적 문제해결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증명하였으며 효과적인 온라인 토론활동을 위한 구체적인 전략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키워드

하르부타 방식의 토론방법, 토론능력, 사회적 문제해결능력

참고문헌(38)open

  1. [단행본] 강치원 / 2013 / 토론의 힘: 대한민국의 미래, 토론교육이 답이다 / 느낌이 있는 책

  2. [학술지] 강태완 / 2003 / 대학생들의 토론학습동기와 인지욕구가 토론능력,상호작용관여 및 논쟁성에 미치는 영향 / 한국언론학보 47 (6) : 10 ~ 278

  3. [학술지] 구양미 / 2012 / 구조화된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을 촉진하기 위한 육색사고모자 온라인 실시간 토론 도구 개발 / 정보교육학회논문지 16 (1) : 107 ~ 121

  4. [학위논문] 김서희 / 2013 / 블렌디드 사례기반학습이 인지적 문제해결력과 사회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5. [학술지] 김정훈 / 2007 / Hill의 토론 학습 모형을 적용한 웹 기반 토론 학습 시스템 개발 / 정보교육학회논문지 11 (1) : 99 ~ 106

  6. [학술지] 김진형 / 2012 / 툴민 논증 모형의 사용에 대하여 -토론 수업을 중심으로- / 범한철학 66 (3) : 209 ~ 248

  7. [학술지] 박세환 / 2002 / 토론능력의 구성개념 및 척도의 타당성 연구대학생 참여자를 대상으로 / 한국언론학보 46 (1) : 147 ~ 193

  8. [학술지] 신희선 / 2009 / 사회적 갈등해결을 위한 의사소통기술 개발-<대화와 협상> 수업사례- / 사고와표현 2 (1) : 111 ~ 155

  9. [학술지] 안영식 / 2011 / 초등 사회과 단계형 토론모형 - 대립토론을 중심으로 - / 사회과교육연구 18 (3) : 53 ~ 68

  10. [학술지] 유병민 / 2008 / 웹기반 토론 활동이 초등학생 토론 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 교육과학연구 39 (1) : 135 ~ 156

  11. [학술지] 윤순경 / 2008 / 온라인 토론에서 교수자의 역할에 관한 사례 연구: 교수자의 수업관을 고려한 맥락적 접근 / 아시아교육연구 9 (4) : 39 ~ 68

  12. [학술지] 이선옥 / 2007 / 여성 리더십 함양을 위한 토론수업 모형 연구: 숙명여대 사례를 중심으로 / 아시아여성연구 46 (2) : 183 ~ 213

  13. [학술지] 이옥화 / 2003 / 온라인 수업의 실시간 토론 내용 분석 / 교육공학연구 19 (1) : 29 ~ 50

  14. [학위논문] 이제욱 / 2012 / 하크니스 토론학습을 활용한 지역사 교육의 효과에 관한 연구

  15. [학술지] 임정훈 / 1999 / 웹기반 가상수업에서 온라인 토론 촉진을 위한 설계 전략 탐색 / 교육학 연구 37 (2) : 219 ~ 233

  16. [학술지] 임철일 / 2011 / 구조화된 토론 안내의 제시가 온라인 토론 글에 미치는 영향 /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7 (3) : 283 ~ 308

  17. [학술지] 임칠성 / 2002 / ‘교육 토론’의 모형과 의의 / 광주초등국어교육연구 5 : 1 ~ 25

  18. [학위논문] 장수정 / 2001 / 고등학생의 다면적 자아개념과 사회적 문제해결능력의 관계

  19. [학술지] 장영희 / 2009 / 토론 능력과 토론 전략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9 (2) : 446 ~ 452

  20. [단행본] 전성수 / 2012 / 부모라면 유대인처럼 하브루타로 교육하라 : 질문하고 토론하는 하브루타 교육의 기적 / 위즈덤하우스

  21. [학술지] 정선영 / 2012 / 예비유아 교사의 셀프리더십과 사회적 문제해결기술의 관계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2 (3) : 457 ~ 477

  22. [학술지] 정선영 / 2011 / 예비중등교사의 메타인지와 사회적 문제해결기술의 관계연구 / 아시아교육연구 12 (3) : 125 ~ 146

  23. [보고서] 정선영 / 2013 / 국가 준교육과정 국제(이스라엘)비교연구Ⅱ

  24. [학술지] 정선영 / 2014 / 초중등 학습자의 토론능력과 토론수업의 장애요인 및 토론수업의 만족도에 대한 실태와 인식 / 교육방법연구 26 (1) : 41 ~ 64

  25. [학위논문] 정지양 / 2001 / 상호작용 촉진을 위한 웹 기반 토론학습 시스템 설계 및 구현

  26. [학술지] 조성문 / 2012 / 기업교육에서 온라인 토론 활성화를 위한 설계 과제 탐색 / 한국교육문제연구 30 (2) : 67 ~ 86

  27. [학술지] 최미숙 / 2005 / 유아교사의 교수 효능감과 전문성 인식에 따른 교사행동 분석 / 유아교육연구 25 (1) : 195 ~ 215

  28. [학위논문] 최복자 / 2006 / 토론 교육의 수업 모형 개발 연구

  29. [학위논문] 한현숙 / 2011 / 토론 능력 발달 양상 연구

  30. [학술지] Cohen, E. / 2002 / Can groups learn? / Teachers College Record 104 (6) : 1476 ~ 1484

  31. [학술지] D'zurilla. T. / 1990 / Development and preliminary evaluation of the Social Problem Solving Inventory(SPSI) / A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2 (2) : 156 ~ 163

  32. [학술지] Holzer, E. / 2009 / Either a Hevruta partner or death : A critical view on the interpersonal dimensions of Hevruta learning / Journal of Jewish Education 75 (2) : 130 ~ 149

  33. [학술지] Kent, O. / 2006 / Interactive text study : A case of Hevruta learning / Journal of Jewish Education 72 (3) : 205 ~ 232

  34. [학술지] Kent, O. / 2010 / A theory of Havruta learning / Journal of Jewish Education 76 (3) : 215 ~ 245

  35. [학술지] Kent, O. / 2012 / Three partners in study : two people and a text / A Journal of Jewish Ideas 42 (6) : 90 ~ 105

  36. [학술지] Kent, O. / 2012 / Havruta inspired pedagogy : Fostering an ecology of learning for closely studying texts with others / Journal of Jewish Education 78 (3) : 227 ~ 253

  37. [단행본] Vygotsky, L. S. / 1978 / Mind in society: The development of higher psychological processes / Harvard University Press

  38. [단행본] Walton, D. / 1996 / Argumentation schemes for presumptive reasoning / Mahwah P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