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교사가 높은 효능감을 가지는 것은 학생들의 교과학습과 생활지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는 중등교사의 교사효능감에 영향을 주는 교사의 내적 변인이 무엇인지를 찾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두 가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a) 교사의 영성, 교사 격려, 그리고 교사효능감 간에 어떤 관계가 있는가?; (b) 교사 격려가 교사의 영성과 교사효능감의 관계에서 어떤 매개 역할을 하는가? 본 연구에는 1급 중등학교 정교사 자격 연수를 받는 교사 216명이 참여하였다. 첫 번째연구문제를 위해서는 상관분석을 실시하였고, 두 번째 연구문제를 위해서는 중다회귀분석을 통한 매개효과 분석과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 첫째, 교사의 영성이 높을수록 교사 격려와 교사효능감이 높고, 교사 격려가 높을수록 교사효능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의 영성과교사효능감의 관계에서 교사 격려가 완전매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본 연구의 결과는교사효능감을 높이기 위해서는 교사의 격려 기술을 높여야 하고, 교사의 격려기술을 높이기 위해서는결국 교사의 영성 수준을 높여야 함을 시사한다. 본 연구의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예비교사와 현직교사 교육에서 교사의 격려기술과 영성을 높일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 이러한 프로그램을개발하는 연구가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키워드

중등학교 교사, 영성, 교사 격려, 교사효능감

참고문헌(59)open

  1. [학술지] 강경석 / 2013 / 학교조직에서의 분산적 리더십과 교사효능감 및 학습조직화 간의 관계 / 중등교육연구 61 (2) : 309 ~ 337

  2. [단행본] 강진령 / 2009 / 학교상담 : 학생생활지도 / 양서원

  3. [학위논문] 강해련 / 2008 / 교사의 격려반응이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4. [학술지] 강경석 / 2007 / 학교장의 서번트 리더십, 교사효능감 및 학교조직몰입간의 관계 / 한국교원교육연구 24 (3) : 5 ~ 28

  5. [학술지] 곽미옥 / 2011 / 싸띠명상이 교사의 심리적 안녕감과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 직업교육연구 30 (2) : 157 ~ 171

  6. [학술지] 김미영 / 2014 / 자기초점주의와 우울과의 관계에서 영성의 조절효과 / 종교교육학연구 44 : 21 ~ 44

  7. [학술지] 김수정 / 2006 / 노인의 종교활동이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의 경로분석 / 노인복지연구 33 (33) : 29 ~ 50

  8. [학술지] 김아영 / 2012 / 교사전문성 핵심요인으로서의 교사효능감 / 교육심리연구 26 (1) : 63 ~ 84

  9. [학술지] 김아영 / 2004 / 교사효능감 척도 타당화 / 교육심리연구 18 (1) : 37 ~ 58

  10. [학위논문] 김애진 / 2010 / 격려 중심의 학급 운영이 초등학생의 학교생활 적응력 및 자기격려에 미치는 효과

  11. [학술지] 김용환 / 2009 / 한국에서의 영성관련 연구동향 분석 및 학문적 함의 / 상담학연구 10 (2) : 813 ~ 829

  12. [단행본] 김주환 / 2009 / 구조방정식모형으로 논문 쓰기 / 커뮤니케이션북스

  13. [학술지] 김태선 / 2012 / 교사 격려척도 개발 및 타당화 / 인간이해 33 (1) : 201 ~ 223

  14. [단행본] 김창대 / 2011 / 상담 및 심리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 학지사

  15. [학술지] 문병상 / 2003 / 교사효능감에 대한 분석적 고찰 / 교육학 논총 24 (2) : 67 ~ 83

  16. [학술지] 박영신 / 2003 / 한국 학생의 자기효능감, 성취동기와 학업성취:토착심리학적 접근 / 교육심리연구 17 (1) : 37 ~ 54

  17. [학술지] 박정주 / 2011 / 교사공동체가 교사몰입에 미치는 영향 : 교사효능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한국교원교육연구 28 (2) : 191 ~ 211

  18. [학위논문] 박정해 / 2006 / 상담자의 자기위로능력, 영적안녕 및 상담자발달수준과 심리적소진의 관계

  19. [단행본] 박희준 / 2004 / 웰빙의 핵심은 영성에 있다 / 정신세계

  20. [단행본] 연문희 / 2002 / 학교상담 : 21세기의 학생생활지도 / 양서원

  21. [학술지] 윤혜성 / 2008 / 교사의 역할수행에 있어서 인격적 상호작용의 중요성에 관한 연구 / 교육의 이론과 실천 13 (2) : 149 ~ 175

  22. [학술지] 이경열 / 2003 / 한국인을 위한 영성척도의 개발 /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5 (4) : 711 ~ 728

  23. [학술지] 이윤식 / 2012 / 학교조직건강, 개인적 교사효능감, 집단적 교사효능감 및 수업전문성 간의 관계 / 한국교원교육연구 29 (4) : 541 ~ 564

  24. [학술지] 이은희 / 2001 /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심리적 적응과의 관계 : 문제 중심적 대처방식, 정서 중심적 대처방식의 조절효과 / 한국심리학회지 : 건강 6 (1) : 145 ~ 175

  25. [학술지] 이종연 / 2007 / 예비 상담교사들의 영적 안녕과심리사회적 성숙성 / 교육연구논총 27 (3) : 61 ~ 84

  26. [학술지] 이종연 / 2011 / 중등학교 교사의 영성과 공감 능력의 관계에서 심리사회적 성숙성의 매개 효과 / 중등교육연구 59 (2) : 481 ~ 508

  27. [학술지] 임지윤 / 2014 / 교사의 정서노동이직무스트레스, 소진 및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 한국교원교육연구 31 (1) : 197 ~ 220

  28. [학술지] 전겸구 / 2000 / 생활 스트레스, 영적 안녕 및 우울 간의 관계 / 난청과 언어장애 연구 23 (1) : 311 ~ 325

  29. [학술지] 조현숙 / 2002 / 초등교사들의 직무스트레스와 건강수준 / 인제의학 23 (5) : 691 ~ 702

  30. [학술지] 최해림 / 2001 / 상담에서의 영성의 문제 / 한국심리학회지 : 상담 및 심리치료 13 (1) : 1 ~ 13

  31. [학술지] 탁진국 / 1999 / 고등학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원인이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 한국심리학회지 : 건강 4 (1) : 110 ~ 122

  32. [단행본] 크리스토퍼 싱크 / 2014 / 아동․청소년을 위한 긍정상담 : 영성을 중심으로 / 학지사

  33. [학위논문] 허현나 / 2002 / 종교적 지향성과 영성적 안녕 및 심리적 안녕간의 관계

  34. [학술지] 홍석기 / 2011 / 초등학교 교사의 생활지도 효능감 척도 개발 및 타당화 / 초등교육연구 24 (4) : 121 ~ 142

  35. [단행본] 홍세희 / 2007 / 구조 방정식 모형의 이론과 응용(홍세희 교수의 고급연구방법론 워크샾 시리즈 3) / 연세대학교 사회복지학과

  36. [학술지] 황현숙 / 2012 / 중등학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우울의 관계에서 경험회피의 매개효과 / 중등교육연구 60 (2) : 495 ~ 515

  37. [단행본] Adler, A. / 1931 / What life should mean to you / Pumare

  38. [학술지] Adler, A. / 1961 / Depression in the light of individual psychology / Journal of Individual Psychology 14 (1) : 68 ~ 72

  39. [학술지] Ashton, P. T. / 1984 / Teacher efficacy : A motivational paradigm for effective teacher education /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35 (5) : 28 ~ 32

  40. [단행본] Ashton, P. T. / 1986 / Making a difference: Teachers' sense of efficacy and student achievement / Longman

  41. [학술지] Bandura, A. / 1977 / Self-efficacy :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 Psychological Review 84 : 191 ~ 215

  42. [학술지] Baron, R. M. / 1986 /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 : 1173 ~ 1182

  43. [단행본] Corey, G. / 2010 / 심리상담과 치료의 이론과 실제 / 시그마프레스

  44. [단행본] Dinkmeyer, D. / 1996 / 격려기술-격려세상 만들기 / 학지사

  45. [단행본] Dreikurs, R. / 1964 / Children: The challenge / Hawthome/Datton

  46. [단행본] Dreikurs, R. / 1971 / Social equality / Alfred Adler Institute

  47. [단행본] Dreikurs, R. / 1998 / Maintaining sanity in the classroom:Classroom management techniques / Accelerated Development, Taylor & Francis

  48. [학술지] Ellison, C. W. / 1983 / Spiritual well-being : Conceptualization and measurement / Journal of Psychology and Therapy 11 (4) : 330 ~ 340

  49. [단행본] Evans, T. / 1995 / Human relations development / Allyn & Bacon : 261 ~ 269

  50. [학술지] Evans, T. D. / 1997 / Development and initial validation of the encouragement scale (educator form) / Journal of Humanistic Education &Development 35 (3) : 111 ~ 112

  51. [단행본] Hjelle, L. A. / 1981 / Personality theories / McGraw-Hill Book Co

  52. [학술지] Howden, J. W. / 1992 / Development and psychometric characteristics of the Spirituality Assessment Scale / Dissertation Abstracts International 54 (1) : 66

  53. [학술지] Idler, E. L. / 1997 / Religion among disabled and non-disabled person:Cross-sectional patterns in health practices, social activities, and well-being / Journal of Gerontology: Social Sciences 52B (6) : 294 ~ 305

  54. [학술지] Myers, J. E. / 2000 / The wheel of wellness counseling for wellness : A holistic model for treatment planning / Journal of Counseling &Development 78 : 251 ~ 266

  55. [학술지] Rathovon, N. W. / 1990 / The effects of encouragement on off-task behavior and academic productivity / Elementary School Guidance and Counseling 24 : 189 ~ 199

  56. [학술지] Sink, C. A. / 2011 / Student spirituality and professional school counseling : Issues, opportunities, and challenges / Counseling and Values 85 : 130 ~ 148

  57. [단행본] Skovholt, T. M. / 2003 / 건강한 상담자만이 남을도울 수 있다 / 학지사

  58. [학술지] Tschannen-Moran, M. / 1998 / Teacher efficacy : Its meaning and measure /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8 (2) : 202 ~ 248

  59. [학술지] Westgate, C. E. / 1996 / Spiritual wellness and depression / Journal of counseling &Development 75 (1) : 26 ~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