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Using the results of a large-scaled scholastic achievement test implemented in Korea, this study analyzed the transitional aspects of the students’ answers about educational contextual variables related to interest and values associated with mathematics between 2010 and 2011. This study used repeated questionnaire items of the 2011 NAEA implemented in 2011 and TIMSS 2011 implemented in 2010 as the analysis material. Middle school students tend to exhibit stronger negative trends in mathematics interest. Except for the advanced level, students of all other levels exhibited a negative trend toward interest in mathematics. With respect to valuing mathematics, the students tended toward the positive; however, as the grades go up, the positive response rate decreased.

KEYWORD

Affective domain, Interest in Mathematics, Value of Mathematics,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TIMSS

REFERENCES(26)open

  1. [jounal] 강신웅 / 2002 / 현실주의 수학과 교육과정 개선에 관한 연구 / 인문과학 10 : 117 ~ 135

  2. [report] 김경희 / 2010 / OECD PISA에 나타난 학력의 상향평준화 현상 심층 분석

  3. [report] 김경희 / 2011 /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에 나타난 우리나라 학력 향상의 특성 분석

  4. [report] 김미경 / 2012 / 2011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분석 : 수학

  5. [jounal] 김상화 / 2007 / 수학을 왜 배우는가? - 초등학생들의 이해를 중심으로 - / 수학교육학연구 17 (4) : 419 ~ 436

  6. [jounal] 김성일 / 2008 / 한국 학생의 학업에 대한 흥미: 실태, 진단 및 처방 /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14 (1) : 187 ~ 221

  7. [report] 김수진 / 2011 /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와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 연계를 통한 우리나라 학생의 특성 비교

  8. [report] 김수진 / 2012 / 수학․과학 성취도 추이 변화 국제비교 연구: TIMSS 2011 결과보고서

  9. [report] 김수진 / 2013 / TIMSS 2011 결과에 나타난 우리나라 학생들의 학력 특성

  10. [report] 김수진 / 2013 / 국가 및 국제학업성취도 자료 연계를 통한 우리나라 학생의 인지적․정의적 성취 특성 분석

  11. [jounal] 김혜숙 / 2010 / 교육정보화 정책의 효과성 분석 : TIMSS 2007의 한국, 싱가포르, 호주 사례를 중심으로 / 아시아교육연구 11 (3) : 209 ~ 234

  12. [jounal] 남민우 / 2012 / PISA와 NAEA에서 나타난 우리나라 학생들의 국어 능력 특성 연구 / 새국어교육 89 (89) : 155 ~ 186

  13. [other] 박경미 / 2014 / 문이과 통합형 수학과 교육과정 개정의 기본 방향 / 문이과 통합형 수학과 교육과정 재구조화 연구를 위한 공개 토론회(2014. 7. 3.)

  14. [report] 박선화 / 2010 / 수학에 대한 정의적 특성 향상 방안 연구

  15. [report] 박정 / 2004 / 교사, 수업, 그리고 학생 성취 - TIMSS 1999 결과를 중심으로-

  16. [jounal] 박정 / 2008 / 교육 맥락적 변인의 능력집단별 학업성취에의 영향력 분석 / 교육평가연구 21 (3) : 23 ~ 41

  17. [jounal] 박지현 / 2014 / 수학에 대한 자신감에 관한 연구 / 수학교육학연구 24 (2) : 145 ~ 164

  18. [jounal] 신학경 / 2014 / 혼합라쉬모형을 적용한 TIMSS 2011 수학흥미 척도의 응답양식 탐색 / 교육평가연구 27 (2) : 429 ~ 448

  19. [report] 송미영 / 2012 / OECD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 연구: PISA 2012 보고서

  20. [jounal] 우연경 / 2012 / 흥미 연구의 현재와 향후 연구 방향 / 교육심리연구 26 (4) : 1179 ~ 1199

  21. [report] 이재분 / 2002 / 초 중학생의 지적 정의적 발달수준 분석연구(III)

  22. [jounal] 임해미 / 2012 /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와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의 연계를 통한 우리나라 학생들의 수학 성취 특성 분석 / 수학교육학연구 22 (1) : 1 ~ 22

  23. [report] 조지민 / 2012 / 학업성취도 국제 비교 연구 결과에 기초한 우리나라 학생들의 정의적 성취 향상 지원 방안

  24. [jounal] 주영주 / 2011 / 수학교과에서 남․녀 집단 간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흥미, 외적동기 및 학업성취도의 영향력 차이검증 / 교과교육학연구 15 (4) : 1021 ~ 1043

  25. [report] 최승현 / 2013 / PISA와 TIMSS 결과에 기반한 우리나라 학생들의 정의적 특성 함양 방안

  26. [book] Mullis, I. V. S. / 2012 / TIMSS 2011 international results in mathematics / TIMSS & PIRLS International Study Center, Boston Colle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