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본 연구는 한국의 도시 및 농촌 전통시장 중에서 최근에 관광명소로 발전한 서울 광장시장과 장흥 토요시장을사례로 각각의 성공 요인을 규명해 보았다. 두 시장은 입지환경, 시장 주기, 시장 개설·관리주체 측면에서 광장시장은서울 도심에 입지한 사설·상설시장이라면 장흥 토요시장은 전라남도 농어촌에 입지한 공설·정기시장이다. 그러한 차이에도 불구하고 두 전통시장은 각 성공 요인의 우선순위와 구체적인 내용에서 다소 다른 점이 있지만, 전반적으로는같은 5개 요인의 복합적 결과로 관광명소로 성공하였다. 즉, 관광명소의 인근 입지, 주력상품의 보유, 주력상품의 가격경쟁력, 자치단체나 공공기관의 역할, 시장의 대중매체 홍보 등의 공통적 요인이 그것이다. 이러한 점은 앞으로 도시나농촌 전통시장의 관광시장 또는 관광명소 발전정책을 추진하는 데 있어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해 주고 있다.

키워드

서울 광장시장, 장흥 토요시장, 전통시장, 관광명소, 관광시장, 성공 요인

참고문헌(42)open

  1. [보고서] 강현주 / 2007 / 동대문, ‘패션특별시, 서울’을 꿈꾸다

  2. [단행본] 권다현 / 2012 / 여자들의 도시여행 / 중앙북스

  3. [보고서] 김성훈 / 1977 / 한국농촌시장의 제도와 기능연구

  4. [단행본] 김종광 / 2012 / 광장시장 이야기 / 샘터

  5. [학술지] 김흥렬 / 2011 / 문화관광형 전통시장의 관광매력성 중요도와 만족도 비교연구 / 관광연구저널 25 (5) : 63 ~ 77

  6. [단행본] 김준원 / 2012 / 동대문시장 원도매 사업가이드 / e비즈북스

  7. [학술지] 윤세환 / 2009 / 재래시장의 관광매력성이 관광지 평가에 미치는 영향 / 관광연구 24 (1) : 57 ~ 73

  8. [단행본] 서울특별시사편찬위원회 / 2007 / 서울의 시장 / 서울특별시

  9. [단행본] 신용남 / 2006 / 동대문 패션 클러스터 제 5의 물결 / 동대문 패션타운관광특구협의회

  10. [학술지] 신중선 / 2009 / 동대문 시장 / 서울 사랑 76 : 26 ~ 31

  11. [학위논문] 이상열 / 2012 / 재래시장 정책과 오일장의 변화

  12. [학위논문] 李宰夏 / 1989 / 韓國의 定期市場變化過程

  13. [학술지] 이재하 / 2007 / 재래시장활성화 정책의 평가와 대안모색: 경상북도를 사례로 / 한국경제지리학회지 10 (3) : 304 ~ 318

  14. [학술대회] 이재하 / 2009 / 풍산장터의 문화·관광형 시장육성 방안 / 전통시장의 문화·관광 상품화 방안 포럼

  15. [단행본] 이재하 / 1992 / 한국의 장시: 정기시장을 중심으로 / 민음사

  16. [학술지] 장원호 / 2013 / ‘문화한류’와 ‘경제한류’의 관계분석: 태국의 사례를 통한 시론적 연구 / 한국경제지리학회지 16 (2) : 182 ~ 197

  17. [학위논문] 전은선 / 2013 / 광장시장의 관광자원성에 대한 주체별 인식 차이에 관한 연구

  18. [보고서] 조달호 / 2012 / 서울 소재 전통시장의 활성화 방안

  19. [학위논문] 조상훈 / 2005 / 남대문시장의 현황 분석을 통한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20. [학술대회] 중소기업청·시장경영지원센터 / 2005 /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한 한·일 국제세미나 / 부산BEXCO

  21. [보고서] 중소기업청 / 2006 / 선진국의 소매업발달과 유통정책

  22. [보고서] 중소기업청 / 2006 / 재래시장 활성화 종합계획 -시장특성별 육성전략

  23. [보고서] 중소기업청 / 2008 / 전통문화와 관광을 연계한 테마형 시장육성계획

  24. [보고서] 중소기업청 / 2008 / 잘 되는 시장 성공이야기: 시장 활성화 우수사례

  25. [학술지] Chang, Janet / 2006 / Leisure Motives of Eating Out in Night Markets /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59 : 1276 ~ 1278

  26. [단행본] Hall, C.M. / 2006 / The Geography of Tourism and Recreation: Environment, Place and Space / Routledge

  27. [학술지] Hall, C. M. / 2009 / Progress in Tourism Management: From the Geography of Tourism to Geographies of Tourism- A Review / Tourism Management 30 : 3 ~ 16

  28. [학술지] Hsieh, An-Tien / 2006 / Shopping and Tourist Night Markets in Taiwan / Tourism Management 27 (1) : 138 ~ 145

  29. [학술지] Kim, Ju Il, Lee / 2004 / Dongdaemun, A Traditional Market Place Wearing A Modern Suit: The Importance of The Social Fabric in Physical Redevelopments / Habitat International 28 : 143 ~ 161

  30. [학술지] Kikuchi, A. / 2007 / Street Markets as Tourist Attractions – Victoria Market, Auckland, New Zealand /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Research 9 (4) : 297 ~ 300

  31. [학술지] Leask, A. / 2010 / Progess in visitor attraction research: Towards more effective management / Tourism Management 31 : 155 ~ 166

  32. [학술지] Pearce, P. / 1998 / Marketing and management trends at tourist attractions / Asia Pacific Journal of Tourism Research 3 (1) : 1 ~ 8

  33. [학술대회] Tipawanna, P / 2014 / Factors Affecting Success of Thai Traditional Markets as Cultural Tourism Attractions: A Case of Two Thai Traditional Markets in Chachoengsao Province, Thailand / The 2nd IBEA-International Conference on Business, Economics and Accounting

  34. [학술지] Vanaja, M. V. / 2012 / Globalizing rural markets: Evidence from handmade traditional product markets / Global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6 (4) : 35 ~ 43

  35. [인터넷자료] / 동대문 패션타운 관광특구 웹사이트

  36. [인터넷자료] / 서울시 관광정보 웹사이트

  37. [인터넷자료] / 장흥소식 웹사이트

  38. [인터넷자료] / 종로광장전통시장 웹사이트

  39. [인터넷자료] / 한국관광공사 웹사이트

  40. [인터넷자료] / tripadvisor 웹사이트

  41. [인터넷자료] / BBC 여행정보 웹사이트

  42. [인터넷자료] / CNN 여행정보 웹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