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국내패션 시장의 침체와 글로벌 시장의 확대로 인한 유통의 변화가 브랜드의 구도 변화를 가져오면서 대기업을 중심으로 한 수입 및 라이선스 브랜드 사업은 패션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수입 브랜드 세 곳을 전개유형에 따라 선정하여 패션상품 기획 프로세스를 비교, 분석하고 장단점 및 특징적 유형을 알아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위의 상품기획은 정보 분석 개발, 디자인 확정 및 생산 진행, 판매전략 홍보 단계로 분류하고 있다. 정보 분석 단계에서는 브랜드 아이덴티티 유지를 위한 본사의 이미지 관리가 중요하며 생산 진행 단계에서는 원활한 상품공급 및 반응생산 시스템 체계를 구축해야하고 홍보 단계에서는 일체화된 SI전략으로 고급화 이미지 제고가 우선시되고 있다. 브랜드별로 전개 유형에 따라 구분되는 상품기획의 특징은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는데 첫 번째 유형은 국내실정과 글로벌 아이덴티티를 반영한 글로컬리제이션 전략이며 두 번째는 수입 브랜드의 한계점인 생산 시스템과 문화적 갈등을 본사의 효율적 기획 관리 능력으로 극복한 MD중심 시스템이며 세 번째는 감성 브랜딩과 이미지 마케팅을 통한 패션 선도 이미지를 추구하는 디자인 중심 시스템이다. 위의 분석을 통해 수입 브랜드가 감성적, 효율적 측면을 절충한 기획 시스템으로 진화됨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시장의 정착화와 해외 진출 시 글로벌 전략의 자료의 제시를 통해 국내패션 발전에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키워드

수입의류 브랜드, 시장 현황, 상품기획 프로세스

참고문헌(19)op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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