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본 연구는 식사대용으로 떡의 소비촉진과 대중화를 위해 서비스, 품질 향상, 상품개발에 필요한기초자료를 얻고자 서울지역에 거주하는 20세 이상의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식사대용으로 전통떡류를 이용하는 현황과 구매에 미치는 선택속성을 분석하였다. 조사는 2013년 9월 23부터 9월 30일까지 약 7일간에 진행되었고 250부의 유효한설문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 인구통계학적 특성에서는 성별, 결혼, 연령대, 직업, 월평균 수입, 주거형태 등은 유의한차이가 없었으나 대졸학력에서는 유의한 차이가있었고 식사대용으로 전통떡을 구매 할 때에는맛, 신선도, 매장의 편의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식사대용으로서 먹을수 있는 다양한 상품이 개발된다면 전통 떡의 소비가 대중화되고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키워드

식사대용 떡, 떡 소비촉진, 전통떡, 떡소비 대중화

참고문헌(24)op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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