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중국 자동차시장은 중요한 전략시장으로서 세계 자동차산업의 경쟁구조에서 매우 중요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중국 소비자에 대한 문화적 특성, 소비 특성 및 자동차 구매 시 소비 특성 등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해 중국 소비자들의 개략적인 자동차 선호도를 예측해 보았다. 중국 소비자의 자동차 선호도를 평가하기 위한 실증조사로, 중국의 20대 대학생 및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현재 시판되고 있는 현대자동차 중 몇 가지 모델(승용차 및 다목적형 SUV 위주)에 대한 선호도 및 구매희망여부에 대한 설문조사와 이에 대한 통계적 분석을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중국 소비자들의 자동차 선호도를 구체적으로 분석해 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중국 소비자의 경우 중·대형 승용차보다 소형 승용차를 더 선호할 뿐만 아니라 구매를 희망한다는 결과를 도출하였는데 이는 중국 소비자들이 매우 실용적이어서 실용주의 차원의 현실성을 고려하여 소비를 한다는 관점에서 해석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중국 소비자들이 다목적형 SUV를 선호하고 구매를 희망한다는 결과를 도출하였는데 이는 중국의 가족형태가 대부분 3대 이상의 가족이 함께 모여 사는 대가족(大家族)의 생활공동체이기 때문에 이를 유지하기 위한 필요성 관점에서 해석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다양한 부류의 소비자와 자동차에 대한 풍부한 조사를 진행함으로써 향후 중국 자동차 시장에서 경쟁적 우위를 선점하기 위한 전략적 방향을 모색하는 데에 필요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키워드

자동차 선호도, 자동차 구매도, 중국과 한국 비교 연구, 현대자동차

참고문헌(13)open

  1. [학술지] 김용준 / 2000 / 중국 소비자의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에 관한 문헌연구 / 국제경영연구 11 (1) : 1 ~ 31

  2. [학술지] 김해란 / 2011 / 中國 家族 扶養者의 扶養스트레스에 관한 硏究 − 전통적 가족부양 가치의 현재적 양상 — / 동방학 20 (20) : 277 ~ 309

  3. [학술지] 배영준 / 2008 / 자동차 대중화 시대 맞은 중국 / POSRI Chindia Journal : 4 ~ 6

  4. [학위논문] 손원민 / 2011 / 중국 소비자의 자동차 선호도에 관한 실증적 연구

  5. [학위논문] 왕진흥 / 2012 / 중국과 한국 소비자의 자동차 선호도 비교 연구 : 20대 잠재고객을 중심으로

  6. [학술지] 왕진흥 / 2013 / 중국과 한국 소비자의 현대자동차에 대한 감성평가 비교 - 20대 잠재고객을 중심으로 - /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12 (2) : 99 ~ 109

  7. [보고서] 이연주 / 2007 / 중국업체: 중국합작기업과 자국기업, 생존전략 실행에 총력

  8. [학술지] 이장로 / 2010 / 자동차의 제품속성이 만족도, 재구매 의도,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중국 소비자를 중심으로 / 국제경영리뷰 14 (1) : 19 ~ 54

  9. [학위논문] 이종희 / 2005 / 중국자동차산업의 현황과 발전전망 : 한국자동차기업의 중국진출을 위한 기초환경연구

  10. [학위논문] 張羽 / 2010 / 중국시장에서의 한국 자동차산업 경쟁력 분석연구

  11. [단행본] 허세욱 / 1990 / 중국 문화개설 / 법문사

  12. [학술지] 현인규 / 2011 / 중국 소비자들의 자동차 구매시 선택속성 연구 - 상하이 소비자들을 중심으로 - / 유통경영학회지 14 (4) : 187 ~ 204

  13. [인터넷자료] Atsmon, Y. / 차이나 뉴스 - 실용적인 중국 소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