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3D 가상의상은 3D 가상착의 시뮬레이션 분야와 3D 캐릭터의 가상의상 분야로 나뉘고 두 분야는 서로 다른 기술을 사용한다. 그러므로 3D 가상착의 시뮬레이션을 이용하는 패션전공자가 3D 그래픽 소프트웨어의 전문 지식을 요구하는 3D 캐릭터의 가상의상 분야에 접근하기는 쉽지 않다. 따라서 본 연구는 패션전공자들의 3D 캐릭터 가상의상 제작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기 위해 3D 캐릭터 가상의상 제작 소프트웨어를 소개하고 그 사용성을 분석하는데 목적을 둔다. 본 연구의 범위는 포저(Poser) 소프트웨어와 포저용 3D 캐릭터의 가상의상 콘텐츠 제작으로 한정한다. 본 연구의 방법과 내용은 1차로 3D 가상의상의 정의와 제작 소프트웨어들의 이론을 고찰하고 포저용 3D 캐릭터 가상의상의 특징과 제작 방법에 대해 정리한다. 2차로 독특한 패턴 디자인의 실제 원피스를 선정하여 디지털 클로딩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3D 가상의상으로 제작하면서 그 표현 특성을 분석하였다. 3차로 포저를 이용하여 앞서 제작된 3D 가상의상을 포저용 3D 캐릭터의 가상의상으로 변환하는 프로세스를 살펴보았다. 이 과정에서 포저를 사용할 때의 장점과 문제점, 보완점 등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포저는 인터페이스의 구성과 기능이 단순하고 소프트웨어 내에서 제공되는 제한된 3D 캐릭터 에디팅 툴을 이용하면 쉽게 3D 캐릭터의 가상의상을 제작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하지만 직물의 물성 표현과 소재의 특성 표현에 있어 아직 미흡한 부분이 많아 후속연구가 기대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패션업계와 학계에 많은 관심이 확대되길 기대하며, 이를 통해 패션산업의 활동 영역이 새로운 첨단으로 확대되길 바란다.

키워드

Clothing for Poser, 3D Character Virtual Custom

참고문헌(6)open

  1. [학술지] 김창현 / 1999 / 사이버 캐릭터 모델링 / 한국멀티미디어학회지 24 (3)

  2. [학술지] 고형석 / 2012 / 컴퓨터 그래픽스 연구 현황: 2부 융합하는 응용 기술 / 한국컴퓨터그래픽스학회논문지 18 (2) : 35 ~ 53

  3. [학술지] 김숙진 / 2006 / 가상의상 모델링 및 착장 소프트웨어를 위한 가이드라인 /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4 (2) : 127 ~ 135

  4. [학위논문] 나윤희 / 2012 / 영화 의상과 가상의상의 디자인 표현특성 비교 연구 : CLO 3D 소프트웨어를 중심으로

  5. [학술지] 김숙진 / 2009 / 3D 캐릭터 가상의상 제작을 위한 패턴제작 소프트웨어의 사용성 평가 : “Looks Tailor X”을 사례로 /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7 (2) : 111 ~ 123

  6. [단행본] 이호준 / 2012 / Poser와 Daz Studio 3D 디지털 피규어의 세계 / 컴팩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