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This study introduces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S-STEAM education conducted with third-grade students in J elementary school. It suggests an ideal teaching/learning methodology for STEAM education suitable for elementary science and shares ideas about STEAM education. The focus of this study is the following. First, how could the STEAM program for science be organized based on backward design? Second, how would the students think and feel about the STEAM factors after the STEAM program? And, through deliberative procedures, how would teachers feel about a program based on STEAM? The most significant meaning about this program is that it was developed on a basis of teacher discussions and classroom situations, followed by incisive consultations about STEAM. The results are as follows. The effectiveness of this program was analyzed by students and teachers on a basis of three STEAM factors developed by the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nd Creativity. The program seems to be effective and meaningful for elementary science STEAM education. Two main methods were used: backward design that pursued an understanding of topics and a trans-disciplinary methodology. These provided the procedure for the organization of this program and were key to the success of the STEAM program that was developed in this study.

KEYWORD

STEAM education, STEAM Program, Backward Design, Trans-disciplinary

REFERENCES(32)open

  1. [jounal] 강인애 / 2012 /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고등학교 STEAM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흥미도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 수업 사례연구 / 중등교육연구 60 (4) : 1105 ~ 1134

  2. [report] 교육과학기술부 / 2012 / 융합인재교육(STEAM)실행방향 정립을 위한 기초연구 : 1 ~ 160

  3. [confproc] 권순범 / 2011 / STEAM 기반 교육용 로봇 활용 초등학생 대상 학습 프로그램개발 / 한국컴퓨터정보학회학술발표논문집 19 (2) : 221 ~ 224

  4. [jounal] 금지헌 / 2012 / 실과 가정생활 영역을 활용한 융합인재교육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실과에 대한 태도와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 /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24 (1) : 61 ~ 71

  5. [jounal] 김권숙 / 2012 / 과학 기반 STEAM 프로그램이 초등과학 영재 학생들의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 초등과학교육 31 (2) : 216 ~ 226

  6. [book] 김대현 / 2001 / 교과경계선 허물기 / 학지사

  7. [book] 김대현 / 1999 / 프로제트 학습의 운영 / 학지사

  8. [jounal] 김세현 / 2012 / 2009개정 중·고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글로벌 이슈 내용 및 STEAM 교육요소 분석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2 (2) : 73 ~ 96

  9. [thesis] 김자림 / 2012 / 과학·미술 중심 STEAM 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과학학업성취와 정의적 특성에 미치는 효과

  10. [jounal] 김진수 / 2007 / 기술교육의 새로운 통합교육 방법인 STEM 교육의 탐색 / 한국기술교육학회지 7 (3) : 1 ~ 29

  11. [book] 김진수 / 2012 / STEAM 교육론 / 양서원

  12. [jounal] 김방희 / 2012 / 초등학교 실과의 T-STEAM 프로그램 개발 및 수업적용 / 창의력교육연구 12 (3) : 209 ~ 228

  13. [jounal] 박성진 / 2013 / 과학 기반 STEAM에 의한 ‘빛’ 단원 학습이 과학 학습 동기, 흥미 및 과학 탐구 능력에 미치는 효과 / 초등과학교육 32 (3) : 225 ~ 238

  14. [thesis] 박 진 / 2013 / 융합인재교육(STEAM)개념에 근거한 중학교 미술교과서 분석

  15. [thesis] 박형주 / 2012 / 통합 교육에 근거한 중학교 수학 교과서 분석 : STEAM 교육을 중심으로

  16. [thesis] 박혜원 / 2012 / 융합인재교육(STEAM)을 적용한 과학수업이 자기효능감, 흥미 및 과학 태도에 미치는 영향

  17. [jounal] 배선아 / 2009 / 공업계열 전문계 고등학교 활동 중심 STEM 교육프로그램 개발 모형 / 실과교육연구 15 (4) : 345 ~ 368

  18. [thesis] 배 협 / 2012 / 중학교 발명수업에서 롤링볼 만들기의 STEAM 수업자료 개발

  19. [jounal] 백윤수 / 2011 / 우리나라 STEAM 교육의 방향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1 (4) : 149 ~ 171

  20. [jounal] 서주희 / 2012 / 초등학교 저학년을 대상으로 한 융합인재교육(STEAM)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효과 / 과학교육논총 25 (1) : 1 ~ 14

  21. [thesis] 석현희 / 2012 / 기술·가정과 '전통기술의 이해' 단원에서 STEAM 수업자료 개발

  22. [thesis] 손경민 / 2012 / 통합 교육과정 및 STEAM 교육 중심의 중학교 과학교과서 분석 : 생물영역을 중심으로

  23. [thesis] 신경선 / 2013 / STEAM 교육에 근거한 2009 개정 고등학교 과학 교과서 분석

  24. [other] 온정덕 / 2013 / 우리나라 초등학교 통합교육과정의 개발방향 탐색: 통합과 이해 (Understanding) / 한국교육과정학회 3월 월례회 자료 : 1 ~ 15

  25. [jounal] 류제정 / 2013 / 뇌 기반 STEAM 교수-학습 프로그램이 초등과학영재와 초등일반학생의 창의성과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 / 초등과학교육 32 (1) : 36 ~ 46

  26. [jounal] 윤마병 / 2012 / 고등학교 융합과학(STEAM) 실험-실습 프로그램 개발과 과학 캠프 적용 / 과학교육연구지 36 (2) : 263 ~ 278

  27. [jounal] 윤회정 / 2013 / 초등학생을 위한 과학 진로 탐색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효과 / 교과교육학연구 17 (1) : 243 ~ 262

  28. [jounal] 이시예 / 2013 / 융합 인재 교육(STEAM)을 적용한 과학수업이 초등학생의 창의성과 과학 관련 태도에 미치는 영향 / 초등과학교육 32 (1) : 60 ~ 70

  29. [jounal] 이용섭 / 2012 / 과학기반 STEAM 천문학습 프로그램이 공간지각능력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5 (3) : 297 ~ 306

  30. [jounal] 이용섭 / 2012 / 과학 기반 STEAM의 ‘날씨와 우리생활’학습이 창의적 사고 및 창의적 인성에 미치는 효과 /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5 (2) : 204 ~ 212

  31. [jounal] 최영미 / 2013 / 초등과학‘작은 생물의 세계’단원에 대한 STEAM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효과 / 초등과학교육 32 (3) : 361 ~ 377

  32. [other] 한국과학창의재단 / 2012 / STEAM 교육 실현을 위한 교․사대 교육과정 개발 연구과제 제안 요구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