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본 연구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 유형에 대한 소비자의 기대와 그의 결정 요인에 관한 실증적 연구이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과연 우리 소비자가 판매 기업으로부터 기대하는 CSR의 유형이 무엇인지를 살펴보았다. 이와 동시에 소비자의 CSR 기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그러한 요인으로 가치 이론에서 제시되고 있는 자아 증진적 가치와 자아 초월적 가치 그리고 상황 이론에서 제시하는 상황적 관여도를 제시하고,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 소재 20-30대 163명의 표본을 대상으로 자동차업체의 CSR에 대한 기대를 조사하였다. 검증 결과, 우선, 응답자들이 국내 자동차업체에 대해 경제적 책임을 법적/윤리적 책임과 자선적 책임 보다 더 중요한 CSR 활동으로 기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개도국에서는 경제적 책임이 더 중요하다는 선행 연구와 유사한 결과로서 우리나라는 아직 개도국형 CSR 기대를 보이고 있음을 시사해주는 듯하다. 이와 함께, 우리 소비자의 CSR에 대한 기대는 이기심으로 나타내는 자아 증진적 가치와 상황적 중요성 즉 개인의 이해관계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인류의 공동체 가치인 이타심을 나타내는 자아 초월적 가치는, 외국의 선행 연구에서와는 달리, 우리나라에서는 설명력이 떨어지는 것으로 발견되었다. 이 또한 우리나라의 소비자들이 아직 선진국형 CSR 기대를 보이지는 않음을 간접적으로 시사해주는 듯하다.

키워드

기업의 사회적 책임, 기업의 경제적 책임, 가치 이론, 상황 이론

참고문헌(48)open

  1. [학술지] 김연신 / 2009 / Schwartz의 보편적 가치 이론의 적용 타당성 연구:한국대학생을 대상으로 /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및성격 23 (1) : 1 ~ 16

  2. [보고서]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 2011 / 해외 진출 기업의 CSR 실행 실태 조사 - 베트남 투자진출 기업 중심으로

  3. [학술지] 박종철 / 2012 /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소비자 신뢰형성에 미치는 영향: 韓.中 소비자 비교를 중심으로 / 소비문화연구 15 (4) : 101 ~ 121

  4. [학술지] 박종철 / 2009 /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호혜성과 신뢰의 매개역할 / 마케팅관리연구 14 (4) : 19 ~ 35

  5. [단행본] 배병렬 / 2009 / Amos 17.0 구조방정식 모델링: 원리와실제 / 청람출판사

  6. [학술지] 변선영 / 2009 / CSR개념의 전개과정과 기업집단의 대응과정 / 경영교육논총 58 : 171 ~ 197

  7. [학술지] 안주아 / 2010 / 온라인 여론조사의 참여자는 누구인가? : 그루닉의 상황이론을 중심으로 /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18 (2) : 59 ~ 82

  8. [학술지] 윤각 / 2007 /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의 효과에 관한 연구: 멀티 스테이크홀더 관점을 중심으로 / 광고학연구 18 (5) : 240 ~ 254

  9. [학술지] 이한준 / 2009 /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제품 및 기업평가에 미치는 영향: 신뢰의 매개역할을 중심으로 / 마케팅연구 24 (1) : 231 ~ 250

  10. [학위논문] 차동필 / 2002 / 쟁점 유형에 따른 공중의 문제 인식 및 커뮤니케이션 행동에 관한 연구

  11. [학술지] 최은진 / 2007 / 대학생소비자의 가치, 환경지식 및 환경관여도가 환경의식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 소비문화연구 10 (3) : 15 ~ 41

  12. [학술지] 한충민 / 2011 / 외국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소비자 기대에 관한 실증 연구 - 유럽 자동차 업체를 중심으로 - / 국제경영연구 22 (1) : 29 ~ 50

  13. [학술지] Arli, Denni I. / 2010 / Consumers’ Perception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in a Developing Country / International Journal of Consumer Studies 34 : 46 ~ 51

  14. [보고서] Auger, P. / 2004 / Consumer Social Beliefs: An International Investigation Using Best-Worst Scaling Methodology

  15. [학술지] Basil, D. Z. / 2006 / Values Motivation and Concern for Appearances: the Effect of Personality Traits on Responses to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 International Journal of Nonprofit and Voluntary Sector Marketing 11 (1) : 61 ~ 72

  16. [단행본] Bowen, H. R. / 1953 / Social Responsibilities of the Businessman / Harper Row

  17. [학술지] Bui, Thi Lan Huong / 2010 / The Vietnamese Consumer Perception on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 Journal of International Business Research 9 : 75 ~ 87

  18. [학술지] Carroll, A. B. / 1979 / A Three-Dimensional Conceptual Model of Corporate Social Performance /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4 : 497 ~ 505

  19. [학술지] Carroll, A. B. / 1991 / The Pyramid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Toward the Moral Management of Organizational Stakeholders / Business Horizons 34 (4) : 39 ~ 48

  20. [학술지] Clarkson, M. B. E. / 1995 / A Stakeholder Framework for Analyzing and Evaluating Corporate Social Performance /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20 : 65 ~ 91

  21. [단행본] Chambers, E., W. / 2003 / CSR in Asia: A Seven Country Study of CSR Website Reporting / International Centre fo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22. [학술지] Creyer, E. H / 1997 / The influence of firm behavior on purchase intention: do consumers really care about business ethics? / Journal of Consumer Marketing 14 : 421 ~ 432

  23. [학술지] Davis, J. H. / 1973 / Group Decision and Social Interaction: A Theory of Social Decision Schemes / Psychological Review 80 (2) : 97 ~ 125

  24. [학술지] Dawkins, J. / 2003 / CSR in Stakeholder Expectation: And Their Implication for Company Strategy / Journal of Business Ethics 44 (4) : 497 ~ 505

  25. [학술지] Ellen, P. S. / 2000 / Charitable Programs and the Retailer: Do They Mix? / Journal of Retailing 76 (3) : 393 ~ 406

  26. [학술지] Fornell, C. / 1981 /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8

  27. [학술지] Geva, Aviva / 2008 / Three Models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Interrelationships between Theory, Research, and Practice / Business and Society Review 113 (1) : 1 ~ 41

  28. [학술지] Godfrey, Paul C. / 2009 / The Relationship between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Shareholder Value: An Empirical Test on the Risk Management Hypothesis /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30 : 425 ~ 445

  29. [학술지] Golob, U. / 2008 / Value Orientations and Consumer Expectations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 Journal of Marketing Communications 14 (2) : 83 ~ 96

  30. [학술지] Grunig, J. E. / 1979 / A New Measure of Public Opinions on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22 (4) : 738 ~ 764

  31. [학술지] Hallahan, K. / 2001 / The Dynamics of Issues Activation and Responses : An issues Processes Model / Journal of Public Relations Research 13 (1) : 27 ~ 59

  32. [단행본] Hair, J. F. Jr. / 2006 / Multivariate Data Analysis / Prentice-Hall International

  33. [학술지] Husted, Bryan W. / 2007 / Strategic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Value Creation among Large Firms: Lessons from the Spanish Experience / Long Range Planning 40 : 594 ~ 610

  34. [학술지] Ibrahim, N. A. / 1995 / The Corporate Social Responsiveness Orientation of Board Members: Are There Differences Between Inside and Outside Directors? / Journal of Business Ethics 14 (5) : 406 ~ 410

  35. [학술지] Kolk, A. / 2008 /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in China: An Analysis of Domestic and Foreign Retailers' sustainability Dimensions / Business Strategy and the Environment 19 (5) : 289 ~ 303

  36. [단행본] Lodge, G. C. / 1990 / Comparative Business- Government Relations / Prentice-Hall

  37. [학술지] Maignan, I. / 2001 / Consumers' Perception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ies: A Cross- Cultural comparison / Journal of Business Ethics 30 : 57 ~ 72

  38. [학술지] Mohr, L. A. / 2005 / The Effects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Price on Consumer Responses / The Journal of Consumer Affairs 39 (1) : 121 ~ 147

  39. [학술지] Nelling, Edward / 2009 /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Financial Performance: the ‘‘Virtuous Circle’’ Revisited / Review of Quantitative Finance and Accounting 32 : 197 ~ 209

  40. [학술지] Parasuraman, A. / 1993 / The Nature and Determinants of Customer Expectations of Service /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21 : 1 ~ 12

  41. [학술지] Pinkston, T. S. / 1994 / Corporate Citizenship Perspectives and Foreign Direct Investment in the U. S. / Journal of Business Ethics 13 (3) : 157 ~ 169

  42. [학술지] Porter, Michael E. / 2002 / The Competitive Advantage of Corporate Philanthropy / Harvard Business Review 80 (12) : 56 ~ 68

  43. [단행본] Rokeach, M. / 1973 / The Nature of Human Values / Free Press

  44. [단행본] Schwartz, S. H. / 1992 / Universals in the Content and Structure of Values: Theoretical advances and empirical tests in 20 Countries, In Advances in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25 : 1 ~ 65

  45. [학술지] Schwartz, S. H. / 1994 / Are There Universal Aspects in the Structure and Contents of Human Values? / Journal of Social Issues 50 (4) : 19 ~ 45

  46. [학술지] Siegel Donald S. / 2007 / An Empirical Analysis of the Strategic Use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 Journal of Economics & Management Strategy 16 (Fall) : 773 ~ 792

  47. [학술지] Torelli, Carlos J. / 2009 / Values as Predictors of Judgments and Behaviors: The Role of Abstract and Concrete Mindsets /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96 (1) : 231 ~ 247

  48. [학술지] Torelli, Carlos J. / 2012 / Doing Poorly by Doing Good: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Brand Concepts /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February 38 (5) : 948 ~ 9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