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In this paper, analyze the effects of trust, self-efficacy and flow with TAM(Technical Acceptance Model) for intended mobile internet use. Trust is a belief that one can rely upon a promise made by another. Self-efficacy, an individual characteristic, is reflective of confidence in one's ability to perform a particular task. This study is designed with 13 research hypotheses, Results from analyzing their main effects that 12 of 13 hypotheses were supported. The results that trust was significance in the effect on Flow,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of-use except behavioral intention to use. Self-efficacy was significance in the effect on Flow,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of-use, behavioral intention to use. Flow was significance in the effect on perceived behavioral intention to use. Perceived usefulness and perceived ease-of-use were significance in the effect on Behavioral intention to Use.

KEYWORD

trust, self-efficacy, Flow, TAM, Smart phone

REFERENCES(35)open

  1. [jounal] 김경규 / 2009 / 모바일 웹 브라우징 서비스의 사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자기효능감과 사회적 영향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 Management 16 (1) : 149 ~ 168

  2. [jounal] 김경규 / 2009 / 멀티미디어 메시지 서비스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14 (2) : 91 ~ 101

  3. [jounal] 김경규 / 2010 / 스마트폰 서비스 사용에서 지속적 사용 의도에 미치는 애착의 영향에 대한 연구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 Management 17 (4) : 83 ~ 105

  4. [jounal] 김기진 / 2011 / 스마트폰 외식관련 어플리케이션의 사용용이성이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친숙도와 유용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호텔경영학연구 20 (6) : 61 ~ 81

  5. [jounal] 김영균 / 2009 / 개인의 이용 경험과 기술능력에 따른 온라인 게임 수용성 / e-비즈니스연구 10 (3) : 257 ~ 279

  6. [jounal] 김주란 / 2011 / 광고매체로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이용동기와 사용의도에 관한 연구 - 정보기술수용모델의 확장 / 광고연구 22 (89) : 229 ~ 254

  7. [jounal] 김태문 / 2009 / 인터넷 여행상품의 고객구매의도에 관한 연구: 확장된 기술수용모델을 중심으로 / 관광연구 24 (1) : 185 ~ 204

  8. [jounal] 나윤규 / 2009 / 인터넷 쇼핑몰 유형에 따른 지각된 상호작용성, 신뢰, Flow가 패션상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한국의류산업학회지 11 (5) : 720 ~ 731

  9. [jounal] 박지형 / 2012 / 사용성 요인이 스마트폰 사용자의 만족도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사용 기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 대한경영학회지 25 (2) : 811 ~ 831

  10. [jounal] 배두환 / 2010 / 무선인터넷 사용의도에 관한 연구 -신뢰, 자기효능감과 기술수용모델(TAM)을 중심으로- / e-비즈니스연구 11 (5) : 55 ~ 70

  11. [jounal] 정화민 / 2009 / e-Learning 재이용의도의 영향요인 분석-TAM과 Flow 이론을 통합한 실증연구- / e-비즈니스연구 10 (3) : 203 ~ 234

  12. [jounal] 신성원 / 2008 / 항공사 웹사이트를 통한 전자상거래에서 고객의 쇼핑가치, 지각, 신뢰가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 관광연구 23 (2) : 157 ~ 184

  13. [jounal] 신정원 / 2009 / 모바일콘텐츠서비스의 Flow경험과 재구매 의도에 관한 실증연구 /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9 (3) : 115 ~ 132

  14. [jounal] 오종철 / 2010 / 인터넷 서비스 수용의 영향요인: UTAUT모형에 대한 재평가 / 경영학연구 39 (1) : 55 ~ 79

  15. [confproc] 이금실 / 2010 / 스마트폰 서비스에 대한 여행자의 지각이 태도와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연구 / 한국관광학회 2010년도 제68차 학술연구 발표 논문집 : 139 ~ 156

  16. [jounal] 정석찬 / 2010 / 기업의 RFID 수용에 있어 신뢰와 위험의 영향에 관한 연구 / Entru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9 (1) : 61 ~ 76

  17. [jounal] 이미숙 / 2008 / 신뢰가 RFID 기술수용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 기술혁신연구 16 (1) : 47 ~ 79

  18. [jounal] 이형용 / 2010 / 가상 커뮤니티 내 전자 상거래 수용에 대한 신뢰의 효과 / Entru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9 (1) : 145 ~ 156

  19. [jounal] 전병호 / 2009 / 상업적 매체로서의 UCC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와 효과에 관한 연구 / 한국IT서비스학회지 8 (2) : 23 ~ 41

  20. [confproc] 정기한 / 2011 / 스마트폰의 지속사용 선행요인과 추천의도에 관한 연구 / 2011년 (사)한국유통학회 추계통합학술대회 발표논문집 : 167 ~ 181

  21. [jounal] 정도범 / 2009 / 모바일 환경에서 USIM 카드 기반 부가서비스의 이용의도: 확장된 기술수용모델(TAM)을 중심으로 / 산업혁신연구 25 (4) : 105 ~ 144

  22. [jounal] 조대연 / 2008 / 모바일 상거래에서의 신뢰와 기술수용에 관한 연구 /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8 (2) : 151 ~ 182

  23. [jounal] 조현 / 2011 / 스마트폰의 지속적 사용의도에 관한 연구 / e-비즈니스연구 12 (3) : 251 ~ 268

  24. [jounal] 홍태호 / 2009 / 인터넷 쇼핑몰의 품질이 고객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9 (3) : 167 ~ 187

  25. [jounal] Agarwal, R. / 2000 / Time Flies When You're Having Fun£ºCognitive Absorption and Beliefs about Information Technology Usage / MIS Quarterly 24 (4) : 665 ~ 694

  26. [book] Bandura, A. / 1997 / Self-Efficacy: The Exercise of Control / W. H. Freeman

  27. [jounal] David Gefen / 2003 / Trust and TAM in online Shopping: An Integrated Model / Journal of MIS Quarterly 27 (1) : 60 ~ 66

  28. [jounal] Davis, F. D. / 1989 / Perceived Useful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 Journal of MIS Quarterly 12 (3) : 319 ~ 339

  29. [jounal] Fornell, C. / 1981 /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8 (1) : 39 ~ 50

  30. [jounal] Hoffman, D. L. / 1996 / Marketing Hypermedia Computer-Mediated Environments : Conceptual Foundation / Journal of Marketing 60 : 50 ~ 68

  31. [jounal] Hoffman, D. L. / 1999 / Building Customer Trust Online / Communications of the ACM 42 (4) : 80 ~ 85

  32. [book] Nunnally, J. C. / 1978 / Psychometric Theory, 2nd ed. / McGraw-Hill

  33. [jounal] Pavlou, P. A. / 2003 / Consumer Acceptance of Electronic Commerce: Integrating Trust and Risk with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 International Journal of Electronic Commerce 7 (3) : 69 ~ 103

  34. [jounal] Reichheld, F. F. / 2000 / E-Loyalty: Your Secret Weapon on the Web / Harvard Business Review 78 (4) : 105 ~ 113

  35. [jounal] Tenenhaus, M. / 2005 / PLS path Modeling / Computational Statistics & Data Analysis 48 (1) : 159 ~ 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