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how local festival environmental cues affect visitors’ satisfaction and behavior intention, and to find how differently these effects appear according to the type of the festivals. Four elements were selected as environmental cues: program, environmental appropriateness, information and accessibility, and food and local specialities. And behavior intention were divided into revisit intention, recommendation intention and spending intention of the visitors. The study finds that festival’s program, food and local specialities have a major impact on satisfaction and behavior intention of most festivals; that environmental appropriateness exercised a heavy influence on satisfaction level and behavioral intention of the visitors in the natural scenery and cultural festivals; and information and accessibility had a large influence on the industrial festivals. Consequently, local festivals are commonly required appropriate design of its programs and qualitative management of food and local specialities. The natural scenery and cultural festivals should be designed considering environmental appropriateness. Industrial festivals should be guaranteed to offer information and accessibility.

KEYWORD

Environmental Clues, Satisfaction, Behavioral Intention

REFERENCES(56)open

  1. [book] 강성현 / 2006 / SPSS 12. 0K 통계분석 / (주)통계정보

  2. [jounal] 강순화 / 2011 / 축제 관여도, 몰입경험 및 지속적 참여의도간의 관계연구 / 한국자치행정학보 25 (2) : 159 ~ 176

  3. [jounal] 강순화 / 2007 / 축제 서비스 품질이 방문객 만족과 재방문 및 긍정적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탄신 432주년 의암논개 대축제를 중심으로 / 이벤트컨벤션연구 3 (2) : 1 ~ 17

  4. [jounal] 강순화 / 2010 / 축제 품질이 관계 질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 한국자치행정학보 24 (2) : 281 ~ 300

  5. [jounal] 기노용 / 2011 / 지방정부 문화관광축제 방문객 특성의 만족도 및 소비지출 영향분석 : 연천전곡리 구석기축제를 중심으로 / 지방정부연구 15 (1) : 317 ~ 334

  6. [jounal] 김시중 / 2012 / 관광객의 축제 참여동기가 만족도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백제문화제를 대상으로 - / 한국지역지리학회지 18 (4) : 433 ~ 444

  7. [jounal] 김시중 / 2008 / 지역축제 방문객의 축제 이미지 평가에 따른 만족과 재방문 의사에 관한 연구 / 한국경제지리학회지 11 (4) : 631 ~ 646

  8. [jounal] 김주연 / 2009 / 음식문화축제 서비스품질이 방문객의 만족 및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2008 서울푸드페스티발 사례를 중심으로 / 외식경영연구 12 (1) : 315 ~ 336

  9. [jounal] 김주연 / 2010 / 지역축제 방문객의 지출행동 분석 -화천산천어축제를 중심으로- / 호텔경영학연구 19 (4) : 247 ~ 260

  10. [jounal] 김호식 / 2011 / 지역축제가 도시공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강릉단오제 사례를 중심으로 - / 한국비교정부학보 15 (1) : 391 ~ 408

  11. [jounal] 김흥렬 / 2012 / 지역축제 환경단서와 체험이 만족도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금산세계인삼엑스포 방문객 중심으로- / 관광연구저널 26 (2) : 73 ~ 86

  12. [jounal] 류정아 / 2008 / 축제의 ‘문화가치’와 ‘경제효과’의 갈등과조화에 대한 일고 / 공연문화연구 0 (17) : 135 ~ 162

  13. [jounal] 민미순 / 2010 / 축제환경단서가 방문객만족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2010 동장군축제를 중심으로 / 호텔관광연구 12 (1) : 116 ~ 127

  14. [jounal] 박경태 / 2012 / 지각된 환경단서에 의한 지역이미지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김해 가야문화축제를 중심으로- / 관광연구저널 26 (6) : 207 ~ 220

  15. [thesis] 박재관 / 2011 / 지역축제 환경단서와 관광체험이 축제개최효과와 방문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연구

  16. [jounal] 박재관 / 2011 / 지역축제의 환경단서와 관광체험이 축제개최효과에 미치는 영향연구 / 호텔관광연구 13 (1) : 22 ~ 35

  17. [thesis] 박종진 / 2009 / 지방박람회 환경단서와 장소성이 지속가능성 및 지역이미지 형성에 미치는 영향 연구

  18. [thesis] 박현열 / 2006 / 컨벤션 속성의 만족이 가치인식과 도시 이미지 형성에 미치는 영향

  19. [thesis] 백운일 / 2009 / 지역축제 관광행동 및 지출에 관한 연구 : 축제 간 비교를 중심으로

  20. [jounal] 부숙진 / 2010 / 환경단서가 축제방문객의 만족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강원도 산천어축제를 대상으로 / 호텔관광연구 12 (3) : 267 ~ 280

  21. [jounal] 부숙진 / 2010 / 지각된 환경단서가 축제방문객만족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경주와 보령 지역축제 비교연구 / 호텔관광연구 12 (4) : 107 ~ 125

  22. [jounal] 서철현 / 2008 / 지역축제 이미지가 방문객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비교연구 -'보성 다향제'와 '하동 야생차문화축제'를 중심으로- / 호텔경영학연구 17 (1) : 217 ~ 234

  23. [jounal] 서휘석 / 2000 / 물리적 환경이 지역축제의 만족과 재방문 및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한국행정학회보 34 (1) : 229 ~ 243

  24. [jounal] 서휘석 / 2004 / 지방정부 지역축제의 성공요인의 우선순위 결정 / 한국거버넌스 학회보 11 (2) : 67 ~ 84

  25. [book] 송지준 / 2008 / 논문작성에 필요한 SPSS/AMOS 통계분석방법 / 21세기사

  26. [jounal] 심상욱 / 2010 / 축제 서비스스케이프가 지각가치를 매개로 하여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관광경영연구 14 (3) : 95 ~ 116

  27. [jounal] 심상욱 / 2009 / 축제서비스스케이프에 대한 이미지가 방문자의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 관광경영연구 13 (2) : 131 ~ 153

  28. [jounal] 안태기 / 2009 / 지각된 환경단서가 축제 만족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2008 광주충장축제를 중심으로-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9 (9) : 380 ~ 392

  29. [jounal] 오정근 / 2008 / 축제의 체험속성과 환경단서가 방문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 체험형축제와 관람형축제의 비교분석을 중심으로 / 관광학연구 32 (4) : 301 ~ 324

  30. [jounal] 윤설민 / 2011 / Z-검증을 이용한 축제의 환경단서, 만족도, 행동의도 간 영향관계 - 춘천마임축제와 보령머드축제 간 비교를 중심으로 - / 관광연구 26 (4) : 399 ~ 416

  31. [thesis] 李壽烈 / 1995 / 외재적 단서가 서비스 평가에 미치는 영향 : 관광호텔 레스토랑 서비스의 구매전 탐색과정을 중심으로

  32. [jounal] 이용기 / 2003 / 지각된 환경단서가 방문객 만족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수안보 온천축제의 경우 / 관광학연구 27 (1) : 85 ~ 104

  33. [jounal] 이유재 / 1998 / 물리적 환경이 서비스품질 평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이업종간 비교 / 마케팅연구 13 (1) : 61 ~ 86

  34. [jounal] 이혜련 / 2003 / 컨벤션참가자의 개최지서비스에 대한 인식: 중요도와 성취도 / 관광연구 18 (1) : 5 ~ 94

  35. [jounal] 장경수 / 2005 / 축제의 서비스 품질이 방문자 만족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대구약령시 축제를 대상으로 / 관광연구 19 (3) : 8 ~ 145

  36. [jounal] 장병주 / 2011 / 축제 방문객의 지각된 가치가 전반적인 만족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 2010 울산세계옹기문화엑스포를 중심으로 - / 관광경영연구 15 (2) : 85 ~ 104

  37. [jounal] 장양례 / 2007 / 지역주민과 외지방문객의 축제 참여 동기와 만족,충성도 비교 연구 / 한국지역지리학회지 13 (6) : 724 ~ 737

  38. [book] 정충영 / 2001 / SPSSWIN을 이용한 통계분석 / 무역경영사

  39. [jounal] 조용란 / 2011 / 사회자본이 지역문화축제의 주민참여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한국비교정부학보 15 (3) : 385 ~ 414

  40. [jounal] 조용란 / 2009 / 지역문화축제 방문객의 만족도 분석과 지역발전과의 연계방안에 관한 연구* - 서산해미읍성 문화축제를 중심으로- / 한국비교정부학보 13 (2) : 533 ~ 562

  41. [jounal] 조태영 / 2008 / 이벤트의 지각된 환경단서가 방문객 만족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2007 경주세계문화엑스포를 중심으로 / 관광연구 23 (2) : 1 ~ 22

  42. [thesis] 주현식 / 2002 / 컨벤션 참가동기, 개최지 속성, 만족 및 재참가 의도간의 영향관계

  43. [jounal] 최성락 / 2011 / 지역 축제 방문객 지출 규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 관광연구저널 25 (4) : 435 ~ 453

  44. [jounal] 한진영 / 2009 / 축제의 환경단서가 방문객 소비지출에 미치는 영향 / 호텔관광연구 11 (3) : 77 ~ 88

  45. [jounal] 홍경완 / 2007 / 지역축제 물리적 환경이 방문객 감정과 만족에 미치는 영향 / 관광연구저널 21 (1) : 41 ~ 54

  46. [jounal] 오선영 / 2011 / 축제에서의 체험이 브랜드 태도, 만족도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이천쌀 문화축제를 중심으로 / 관광레저연구 23 (3) : 7 ~ 22

  47. [jounal] 박흥식 / 2009 / 지역축제의 물리적 환경이 방문자의 몰입에 미치는 영향: 함평 세계 나비, 곤충 EXPO를 중심으로 / 관광레저연구 21 (1) : 27 ~ 43

  48. [jounal] 이낙귀 / 2009 / 지역축제 방문객의 만족도가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횡성한우축제를 중심으로 / 관광학연구 33 (3) : 205 ~ 226

  49. [jounal] 성현선 / 2008 / 지역축제 서비스품질이 방문객의 감정, 만족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 풍기인삼축제를 중심으로 - / 호텔경영학연구 17 (4) : 247 ~ 263

  50. [jounal] 이용철 / 2008 / 지역축제에 있어서 메인프로그램 서비스품질이 축제지속가능성에 미치는 영향 / 서비스경영학회지 9 (1) : 285 ~ 306

  51. [jounal] 황영호 / 2012 / 트위터의 이용 동기가 이용자의 사회적 자본과 이용 만족에 미치는 영향 - 대학생 집단을 중심으로 - / 한국자치행정학보 26 (2) : 23 ~ 50

  52. [jounal] Baker, J. / 1992 / An Experimental Approach to Making Retail Store Environmental Decisions / Journal of Retailing 68 (4) : 445 ~ 460

  53. [jounal] Boulding W. / 1993 / A Dynamic Process Model of Service Quality: from Expectation to Behavioral Intentions / Journal of Travel Research 17 (4) : 18 ~ 23

  54. [jounal] Crane, F. G. / 1988 / The Identification of Evaluation Criteria abd Cues used in Selecting Services / Journal of Service Marketing 2 : 53 ~ 59

  55. [jounal] Seyhmus, B. / 1997 / Affective Images of Tourism Destination / Journal of Travel Research 35 (3) : 11 ~ 15

  56. [jounal] Sirgy, M. / 2000 / Destination Image, Selfcongruity, and Travel Behavior: Toward an Integrative Model / Journal of Travel Research : 340 ~ 3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