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본 연구는 과학과 교육과정 및 과학 교과서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는 요인을 찾아보기 위해 미국과 한국 과학과 교육과정의 특징, 과학 교과서의 구성 체제, Romey의 분석법에 따른 교과서의 탐구적 척도를 비교하는 것이며, 이를 위해 2007 개정교육과정 초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과 과학 교과서(실험관찰 포함), 미국 플로리다 주의 NGSSS: Science(New generation Sunshine State Standard: Science)와 Houghton Mifflin Harcourt 출판사의 Science Fusion 교과서(Flipchart 포함)를 대상으로 한다. 첫째, 한국은 국가 수준 교육과정에 따라 학교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는 반면 미국은 원칙적으로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은 존재하지 않지만 낙오학생방지법과 이에 따른 국가기준이 있고, 주 정부에서 제시하는 성취기준을 토대로 자율적으로 학교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고 있다. 둘째, 미국 플로리다 주의 교육과정은 K-8과정의 과학을 과학의 본성, 물상과학, 지구 및 우주과학, 생명과학 4개 영역으로 구분하고 있으며, 별도로 단원을 마련하여 과학자적인 태도육성을 강조하고 있다. 한국의 경우 물리학과 화학 영역을 독립 단원으로 분리시키고 있으나 미국의 경우 물리학 안에 화학 영역을 포함하고 있고, 생명 영역의 비중을 저학년에서 높게 둔 것이 특징이다. 셋째, Romey의 방법에 따른 교과서의 탐구적 척도를 조사한 결과 한국과 미국 교과서 모두 탐구적인 교과서로 판정되었다. 그러나 한국 교과서의 경우 탐구적 척도가 지나쳐 학습 자료가 부족한 교과서와의 경계구간에 걸쳐있고 아동 스스로 학습하는데 보다 많은 노력을 요구하는 문제점을 갖고 있으며, 미국 교과서는 과학적 방법의 강조, 과학적 도구 사용 방법 제시, 각 Lesson마다 다른 교과와의 Link 제시, STEM 및 과학자에 대한 이야기 등 다양하고 폭넓은 내용을 포괄하고 있다는 것이 장점으로 파악되었다.

키워드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

참고문헌(22)open

  1. [학위논문] 姜大求 / 1991 / 實業敎科의 敎材 構造와 評價 模型에 관한 연구

  2. [학위논문] 고영민 / 2011 / TIMSS에 따른 한국과 싱가포르 초등 과학 교과서 비교 연구 : 2007년 개정교육과정 3, 4학년을 중심으로

  3. [단행본] 교육과학기술부 / 2011 / 초등학교 과학『3-1』~『6-1』 / 금성출판사

  4. [단행본] 교육과학기술부 / 2011 / 초등학교 실험관찰『3-1』~『6-1』 / 금성출판사

  5. [학술지] 권치순 / 1995 / 한국과 미국의 국민학교 자연과 교과서 내용의 비교 연구 / 과학과 수학교육 논문집 21

  6. [학위논문] 김성수 / 2006 / 한국과 미국의 초등학교 과학 교육의 비교 연구 : 교육과정 및 교과서를 중심으로

  7. [학위논문] 김주남 / 2009 / 한국과 중국의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 체제 및 생명 영역에 대한 비교 연구

  8. [학술지] 김진숙 / 1998 / 문제해결과 교과서 문제의 교육과정적 의미 16 : 205 ~ 226

  9. [학술지] 김효남 / 2002 / 미국 초등학교 교과서 McGraw-Hill Science 외형 및 내용분석 / 청람과학 교육연구논종

  10. [학위논문] 박윤미 / 1986 / Romey법을 중심으로 한 고등학교 화학교과서의 정량적 분석

  11. [학위논문] 박재근 / 2006 / 우리나라와 일본의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 생물영역에 대한 비교 연구

  12. [학위논문] 오은아 / 2007 / 한국 과학 교육의 문제점 진단 및 선진국과의 비교를 통한 개선방안 모색

  13. [학위논문] 이진규 / 2011 / 초등학교 4학년 과학교과서의 탐구적 성향 분석 : 제3차~2007 개정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14. [보고서] 한국교육개발원 / 1985 / 교과서 체제 개선 연구

  15. [보고서] 한종하 / 1982 / 중학교 교과서 개선을 위한 연구

  16. [단행본] Gall, M. D. / 1981 / Handbook for Evaluation and Selecting Curriculum Materials / Allyn and Bacon : 40 ~ 59

  17. [단행본] Harms, N. C. / 1981 / What research says to the sdecne teacher, vol 3 / NSTA

  18. [단행본] Houghton Mifflin Harcourt / 2012 / Science fusion: grade 3~6 [Student book] / Houghton Mifflin Harcourt

  19. [단행본] Houghton Mifflin Harcourt / 2012 / Science fusion: grade 3~6 [Inquiry Flipchart] / Houghton Mifflin Harcourt

  20. [단행본] Klopfer, L. E. / 1971 / Evaluation of learning in science, In Handbook on formative and summative evaluation of student learning / McGraw-Hill : 559 ~ 641

  21. [기타] / 2008 / New Generations Sunshine State Standards(NGSSS): Science 2008

  22. [단행본] Romey, W. D. / 1968 / 탐구적 과학지도기술 / 전파과학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