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사회과 교육과정에서는 학생들이 공부할 부분을 내용 영역에서 성취기준형으로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실시되고 있는 2007개정과 2015년에 적용될 2009개정 초등 사회과 교육과정 역사영역 성취기준의 구성 영역을 보면 기능 영역이 부족하고, 가치/태도 영역은 존재하지 않는다. 교육과정의 구성 흐름은 목표-내용-방법-평가의 흐름 속에서 이러한 단계들이 서로 유기적으로 관련되어 있어야 한다. 하지만 사회과 교육과정 목표와 평가에서는 지식/이해, 기능, 가치/태도 영역에 대한 지도와 평가를 강조하고 있지만 실제 성취기준을 제시하고 있는 내용에서는 지식/이해 영역에 편중된 성취기준만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우리의 교육과정과 다른 나라 교육과정과 비교 검토하여 기능과 가치/태도 영역에 대한 새로운 성취기준을 구성해 보았다.

키워드

초등학교 사회과 역사영역 성취기준, 사회과 교육과정, 역사과 성취기준

참고문헌(15)open

  1. [학술지] 강대현 / 2010 / 사회과 성취기준 개발 논의와 결과에 대한 반성 - 7차 교육과정 이후 성취기준 개발 논의와 결과를 중심으로 - / 시민교육연구 42 (1) : 1 ~ 24

  2. [학술지] 김성자 / 2012 / 중학교 ‘역사’ 교육과정 및 교과서에서 ‘교육내용 적정화’ 담론의 수용과 굴절 / 역사교육 (121) : 1 ~ 42

  3. [보고서] 윤현진 / 2008 / 교육과정에서 성취기준 연구 : 4

  4. [기타] / 2012 /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성취기준ㆍ성취수준 초등학교 5~6학년 / 교육과학기술부

  5. [보고서] 류재택 / 2001 / 제 7차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사회과 성취기준과 평가기준 예시 평가도구의 개발 연구

  6. [기타] / 2009 / 2007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성취기준 평가기준 / 교육과학기술부

  7. [기타] / 2012 /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성취기준·성취수준 / 교육과학기술부

  8. [기타] / 2012 / 사회과교육과정(2012-3호) / 교육과학기술부

  9. [보고서] 정영근 / 2009 / 국가 교육과정 관련 문서 체제 개선 연구 : 394 ~ 395

  10. [학술지] 조승래 / 1997 / 미국 역사교육국가표준서에 대한 일고찰 / 교육과학연구 11 (2) : 76 ~ 80

  11. [단행본] 최석진 / 2001 / 사회과교육 목표 및 내용 체계 연구Ⅱ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12. [단행본] 최상훈 / 2010 / 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 책과 함께 : 30 ~ 31

  13. [단행본] 정문성 / 2009 / 초등사회과교육 / 교육과학사 : 157 ~ 163

  14. [보고서] 신종호 / 2009 / 창의적 문제해결력 증진을 위한 사회과 교육과정의 재구성 방안 연구

  15. [단행본] 한면희 / 2006 / 새로운 패러다임에 기초한 사회과교육 / 교육과학사 : 4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