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본 연구는 고가와 저가의 청바지를 대상으로 자기 이미지와 브랜드 이미지의 일치가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본 연구는 20대에서 30대 초반의 여성을 대상으로 320부의 설문지를 돌려 297부를 최종 자료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신뢰도 검정, 빈도분석, 요인분석, T-검정,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를 보면 첫째, 고가 브랜드에서는 이상적 자기 이미지와 브랜드 이미지의 일치성이 높을수록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실제적 자기 이미지와 브랜드 이미지의 일치성은 브랜드 태도에 유의한 영향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저가 브랜드에서는 실제적 자기 이미지와 브랜드 이미지의 일치성과 이상적 자기 이미지와 브랜드 이미지 일치성이 모두 브랜드 태도에 유의한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서 실제적/이상적 자기 이미지와 브랜드 이미지의 일치가 높을수록 브랜드 태도가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기 이미지와 브랜드 이미지의 일치 요인이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본 결과, 고가 브랜드에서는 실제적 자기 이미지와 브랜드 이미지 일치 요인이 브랜드 태도에 영향을 주지 못했으나 이상적 자기 이미지와 브랜드 이미지 일치 요인 중 ‘고급스럽고 세련된’과 ‘개성 있고 매력적인’의 두 요인이 브랜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저가 브랜드에서는 실제적 자기 이미지와 브랜드 이미지 일치 요인인 ‘고급스럽고 세련된’, ‘친근하고 믿을만한’ 두 요인 모두 브랜드 태도에 유의한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적 자기 이미지와 브랜드 이미지 일치 요인인 ‘고급스럽고 세련된’, ‘친근하고 믿을만한’, ‘개성 있고 활기찬’의 3 요인이 모두 브랜드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브랜드 태도와 구매의도의 관계는 브랜드 태도가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키워드

자기이미지, 자기 이미지와 브랜드 이미지 일치, 브랜드 태도

참고문헌(38)open

  1. [학술지] 고은주 / 2004 / 패션브랜드개성이 브랜드 선호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 정장, 캐주얼, 스포츠 브랜드의 비교 - / Journal of Global Scholars of Marketing Science(마케팅과학연구) (14) : 59 ~ 80

  2. [학위논문] 김맹진 / 2004 / 브랜드개성과 자아이미지의 일치성이 비어 레스토랑 선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3. [학위논문] 김보경 / 2009 / 패션 브랜드이미지와 자기이미지의 일치성이 확장 브랜드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

  4. [학위논문] 김수민 / 2003 / 자아 이미지 일치성과 제품지식이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브랜드 신뢰와 브랜드 감정의 매개 변수적 역할

  5. [학위논문] 김수연 / 2004 / 소비자의 자기개념과 브랜드이미지 일치성에 대한 연구

  6. [학위논문] 김은영 / 2009 / 브랜드 태도와 브랜드 이미지가 소비자-브랜드 관계 및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디지털 카메라 제품을 중심으로

  7. [학위논문] 김정경 / 2003 / 브랜드 성격과 자기이미지간의 일치성 및 자기감시가 브랜드 선호에 미치는 영향

  8. [학술지] 김태희 / 2009 / 브랜드 이미지와 자아이미지 일치성이 브랜드 태도와 선택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스타벅스를 중심으로 - / 호텔경영학연구 18 (1) : 171 ~ 185

  9. [학위논문] 김해룡 / 2004 / 브랜드 개성, 소비자 자아일치성이 브랜드 소비자간 관계구축에 미치는 영향 : 감성적 접근

  10. [학위논문] 남미우 / 1988 / 여대생의 자아이미지와 선호 상표이미지와의 일치도가 의복구매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

  11. [학술지] 류현주 / 2001 / 성인여성의 자기이미지 와 상표이미지 및 쇼핑성향에 관한 연구 / 한국 의류학회지 25 (8) : 1367 ~ 1377

  12. [학위논문] 서동욱 / 2006 / 브랜드 개성과 소비자 자아 이미지 일치성이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 FCB 모델 관점에서

  13. [학술지] 송정미 / 2003 / 소비자의 자기개념에 따른 패션브랜드 선호에 관한 연구 /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4 (1) : 41 ~ 57

  14. [학술지] 양윤 / 2002 / 한국형 브랜드 성격 척도 개발과타당화에 관한 연구 /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3 (2) : 25 ~ 53

  15. [학위논문] 오정선 / 1996 / 상황적 자기이미지에 의한 의류시장 세분화

  16. [학위논문] 오지연 / 2009 / 브랜드 이미지와 자아 이미지의 일치성이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제품관여도 및 고가·저가브랜드를 조절효과로

  17. [단행본] 윤훈현 / 2005 / 소비자 행동론 / 석정

  18. [학술지] 이상욱 / 1998 / 자아이미지와 브랜드 퍼 스널리티 관련성에 관한 연구 / 국립인정산업대 학교 論文集 30 : 169 ~ 174

  19. [학위논문] 이선영 / 2003 / 브랜드 개성과 자아이미지의 일치성이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20. [학위논문] 장서현 / 2004 / 브랜드 개성과 소비자 자아이미지 일치성이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 FCB GRID 모델의 4영역 브랜드를 중심으로

  21. [학술지] 정인희 / 1996 / 의복과 자기이미지 / 한국의류학회지 20 (1) : 207 ~ 217

  22. [학위논문] 조혜민 / 2006 / 브랜드 개성-부모의 자아이미지 일치성이 브랜드 관계의 질에 미치는 영향 : 프레스티지 유아복 구매를 중심으로

  23. [학위논문] 조희영 / 2002 / 상표이미지와 자아이미지의 일치가 상표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24. [학위논문] 한정은 / 2009 / 자아이미지의 일치성이 소비자-브랜드관계와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연구 : MP3를 중심으로

  25. [학위논문] 한지영 / 2004 / 브랜드 개성과 자아이미지의 일치성이 소비자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관계에 관한 연구

  26. [인터넷자료] / 국가대표 패션브랜드로 성공 1, 2

  27. [인터넷자료] 조선일보 / 지금 청바지는 전쟁 중

  28. [인터넷자료] 어패럴뉴스 / 전 복종서 청바지 인기 뜨겁다

  29. [인터넷자료] 어패럴뉴스 / 진캐주얼 백화점서 훈풍

  30. [인터넷자료] 뉴스1 코리아 / 추워도 맵시는 포기 못해

  31. [인터넷자료] 연합뉴스 / 실속형 청바지 인기

  32. [단행본] Aaker, J. / 1999 / Brand personality : a path to differentiation in brands face the future. / Research International

  33. [학술지] Levy, C. / 1959 / Barbados : The last years of slavery 1823-1833 / The Journal of Negro History 44 (3) : 308 ~ 345

  34. [학술지] Malhotra, N. K. / 1988 / Self-concept and product choice : An integrated perspective / Journal of Economic Psychology 9 (3) : 1 ~ 28

  35. [학술지] Mehta, A. / 1999 / Using self-concept to assess advertising effectiveness /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39 (9) : 145 ~ 156

  36. [단행본] Rosenberg, M / 1979 / Conceiving the self / Basic Books

  37. [학술지] Sirgy, M. J. / 1982 / Self-image/product image congruity and advertising Strategy / Development in Marketing Science 5 : 129 ~ 133

  38. [학술지] Sirgy, M. J. / 1985 / Using self-congruity and ideal congruity to predict purchase motivation /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13 : 196 ~ 2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