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This study is aimed to identify the impact school adjustment of multicultural families children, the study focuses on examining child abuse and reilience influences school adjustment of multicultural families children. For this aim, it takes analysis target by selection of 419 case study on abuse exerience on the basis of the complete enumeration survey results of mulicultural families children. In accordance with the verification on the impact school adjustment in multicultural families children, the physical abuse and the emotional abuse, the lower class factor in child abuse, was found as factors influencing having negative impact to the adjustment to schools. It indicated that lower physical abuse and emotional abuse on the children in multicultural families was related to higher adjustment to schools. Furthermore, Generally factors of multicultural children was showed the higher the financial level of a family was the higher the adjustment to schools. The impact resilience of children in multicultural families on their adjustment to schools was analyzed. In accordance with the results, the resilience had positive impact on their adjustment to schools. It suggested that higher resilience meant better adjustment to schools. The moderated effect of resilience was analyzed. The resilience didn’t have the control effect to reduce the negative effect of child abuse in multicultural families to their adjustment to schools. Findings indicate that futher emphasis should be placed on the implication of enhancement of adjustment to schools.

KEYWORD

Multicultural family, child Abuse, adjustment to schools, resilience

REFERENCES(74)open

  1. [thesis] 강명희 / 2005 / 사회적 지지가 피학대 아동의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2. [thesis] 고유미 / 2009 / 다문화 가정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주는 요인 : 외국인 어머니 가정을 중심으로

  3. [web] 교육과학기술부 / 다문화 가정 아동의 현황

  4. [thesis] 구자은 / 2000 / 자아탄력성, 긍정적 정서 및 사회적지지와 청소년의 가정생활적응 및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

  5. [jounal] 김교헌 / 2005 / 초등학생의 시험스트레스와 신체화 증상: 자아탄력성의 중재효과 /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10 (1) : 113 ~ 126

  6. [thesis] 김나예 / 2012 / 다문화 가정 아동의 학대경험 수준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연구 : 아동의 탄력성과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7. [jounal] 김미숙 / 2004 / 아동의 학습능력 저해요인으로서의 학대경험에 관한 연구 / 아동학회지 25 (5) : 29 ~ 40

  8. [thesis] 김세원 / 2003 / 사회적 지지가 학대경험 아동의 적응에 미치는 영향

  9. [thesis] 김송화 / 2011 / 대학생의 진로스트레스와 대학생활적응의 관계 : 자아탄력성의 조절효과와 진로성숙도의 매개효과

  10. [jounal] 김윤희 / 2003 / 부모갈등이 아동의 부적응에 미치는 영향 -통제신념과 자아탄력성을 중심으로 /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22 (2) : 343 ~ 362

  11. [thesis] 김은지 / 2007 / 정신분열 환자의 개인·사회적 기능과 가족스트레스의 관계에 관한 연구 : 가족탄력성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12. [jounal] 김정옥 / 1999 / 가정폭력이 청소년 학교폭력에 미치는 영향 / 한국가족관계학회지 4 (2) : 153 ~ 186

  13. [jounal] 김재엽 / 2009 / 가정내 자녀학대경험이 청소년의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 및 사회적 지지관계의 조절효과 / 한국사회복지조사연구 21 : 119 ~ 144

  14. [jounal] 나은숙 / 2007 / 아동학대 유형별 우울성향, 자기효능감, 학업성취간의 관계 / 아동학회지 28 (4) : 35 ~ 49

  15. [book] 도미향 / 2009 / 아동복지론 / 공동체

  16. [other] 메디컬투데이 / 2008 / 국제결혼 자녀 70%, 고등학교 안다녀

  17. [thesis] 박연수 / 2003 / 이혼가정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18. [jounal] 박윤경 / 2009 / 다문화가정 학생의 학교생활 실태에 대한 조사 연구 : 집단 간 차이와 집단 내 다양성 / 시민교육연구 41 (1) : 41 ~ 71

  19. [jounal] 박정희 / 2010 / 아동의 자아탄력성과 사회적 지지가 시험불안 및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 아동학회지 31 (6) : 125 ~ 134

  20. [jounal] 변은주 / 2010 / 다문화가정 초등학생의 자아탄력성과 가족지지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 상담학연구 11 (4) : 1753 ~ 1765

  21. [jounal] 배화옥 / 2010 / 아동의 학대경험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탄력성의 매개 / 아동과 권리 14 (2) : 193 ~ 217

  22. [web] 보건복지부 / 2011 전국아동학대현황보고서

  23. [thesis] 서미화 / 2008 / 아동의 자아탄력성과 정서지능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24. [thesis] 薛華寧 / 1997 / 초등학교 아동의 비합리적 신념과 학교생활 적응과의 관계

  25. [thesis] 송미령 / 2006 / 부모의 정서적 방임과 아동의 자아탄력성 및 학교적응과의 관계

  26. [jounal] 신성자 / 2001 / 부모로부터 학대받은 아동들의 학교적응과 관련변수파악 / 사회과학 13

  27. [jounal] 신준섭 / 1999 / 사회적 지지가 실직자의 심리사회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241 ~ 269

  28. [thesis] 안은미 / 2007 / 농어촌 국제결혼가정 자녀의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29. [jounal] 양계령 / 2008 / 심리적 학대와 자아 탄력성이 복합 PTSD에 미치는 효과: 가정폭력 피해여성을 중심으로 2008

  30. [jounal] 양순미 / 2006 / 농촌 국제결혼부부의 적응 및 생활실태에 대한 비교 분석: 중국, 일본, 필리핀 이주여성 부부 중심 / 농촌사회 16 (2) : 151 ~ 182

  31. [web] 여성가족부 / 2007년 전국가정폭력실태조사

  32. [report] 오성배 / 2008 / 다문화 가정 학생 교육 지원 중장기 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

  33. [jounal] 오승환 / 2007 / 빈곤청소년의 학교 적응에 미치는 영향요인 청소년자활지원관 이용 청소년을 중심으로 / 사회과학연구 23 (1) : 73 ~ 92

  34. [thesis] 은선경 / 2010 / 다문화가족 자녀의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가족기능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35. [thesis] 이성애 / 2010 / 한부모 가족과 양부모 가족 청소년의 스트레스, 학교생활적응 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 가족탄력성의 매개 및 조절역할을 중심으로

  36. [jounal] 이수현 / 2007 / 고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학습관여 형태, 자아탄력성, 시험불안 및 학교적응의 관계 /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9 (2) : 321 ~ 337

  37. [thesis] 李舜基 / 1998 / 엔진의 실린더 라이너 적용을 위한 플라즈마 용사 산화크롬 코팅의 마찰 마멸 연구

  38. [thesis] 이순비 / 2010 / 다문화가정 아동의 자아개념, 부모와의 의사소통 및 사회적 지지가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39. [jounal] 이양희 / 2008 / 다문화 가정 아동의 탄력성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2

  40. [jounal] 이영분 / 2012 / 다문화 가정 아동의 학대경험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 / 한국아동복지학 39 (39) : 151 ~ 180

  41. [thesis] 이영주 / 2007 / 다문화가정 아동의 심리사회적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42. [jounal] 이윤주 / 2008 / 중학생의 자살위험요인에 대한 자아탄력성의 조절효과 / 상담학연구 9 (2) : 659 ~ 673

  43. [jounal] 이정미 / 2005 / 한국판 아동용 다면적 생활만족도 검사의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8 (2) : 121 ~ 137

  44. [thesis] 장해영 / 2005 / 학대받은 경험이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 사회적 지지의 완충효과를 중심으로

  45. [jounal] 전재인 / 2008 / 다문화 가정 자녀의 생활환경이 학교부적응에 미치는 영향 / 사회복지개발연구 14 (3) : 251 ~ 283

  46. [web] / 전라남도 교육청

  47. [thesis] 정미란 / 2010 / 아동학대와 사회적 지지가 아동의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48. [thesis] 정예리 / 2011 / 해체가족 여성결혼이민자와 그 자녀의 삶 : 필리핀 여성을 중심으로

  49. [thesis] 정현영 / 2006 / 다문화가정 자녀의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아시아 여성과 한국남성의 이중문화가정자녀를 중심으로

  50. [jounal] 조은정 / 2012 / 부모로부터 학대를 경험한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보호요인 -학대경험 아동집단과 비경험 아동집단의 비교를 중심으로- / 청소년문화포럼 29 (29) : 137 ~ 164

  51. [thesis] 주소영 / 2008 / 아동학대와 탄력성의 관계에서 인지기능과 사회적 지지의 매개효과

  52. [jounal] 주소영 / 2007 / 아동용 탄력성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조등학교 4-6학년용 / 한국아동학회지 28 (2) : 91 ~ 113

  53. [thesis] 차주연 / 2003 / 청소년의 강인성과 적응유연성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54. [book] 이혜경 / 2008 / 다문화가족복지론 / 양서원

  55. [book] 한인영 / 2000 / 학교와 사회복지 / 학문사 : 169

  56. [thesis] 한혜성 / 2012 / 다문화가정 자녀의 부모-자녀간 의사소통과 학교생활적응의 관계 :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와 사회적지지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57. [thesis] 홍경해 / 2011 / 아동의 일상적 스트레스가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 자아탄력성의 완충효과

  58. [web] 통계청 / 2010년 혼인통계결과

  59. [jounal] Aliza P. W / 2010 / Moderating effects of resilience on depression in individuals with a history of childhood abuse or trauma exposure / Journal of Affective Disorders 126 (3) : 411 ~ 414

  60. [confproc] Block, J. H / 1980 / The rule of ego-control and ego-resilience in the organization of behavior / Minnesota Symposium on Child Psychology 13 : 39 ~ 101

  61. [jounal] Block, J. H / 1996 / IQ and ego-resiliency. Conceptual and empirical connection and separteness /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0 : 349 ~ 361

  62. [jounal] Compas, B. E / 1995 / Adolescent development: pathways and processes of risk and resilience / Annual Review of Psychology 46 : 265 ~ 293

  63. [jounal] Fumder, D. C / 1989 / The role of ego-control, ego-resiliency and IQ in delay of gratificatiom in adolescence on lower achieving first grade students current and future achievement /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ology 57 (6) : 1041 ~ 1050

  64. [book] Gelles, R / 1982 / Child abuse and family violence: implications for medical professionals, In Child Abuse / Little, Brown

  65. [book] Green, A / 1985 / Child Abuse and Neglect, IN: The Clinical Guide to Child Psychiatry / The Free press

  66. [jounal] Kinard, E / 2001 / Perceived and actual academic competence in maltreated children / Child Abuse & Neglect 25 : 33 ~ 45

  67. [jounal] Klohnen, E. C / 1996 / Conceptual analysis and measurement of the construct of ego-resiliency /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0 : 1067 ~ 1079

  68. [jounal] Masten, A. S / 2001 / Ordinary magic: Resilience process in development / The American Psychologist 56 (3) : 227 ~ 238

  69. [jounal] McClelland, G. H / 1993 / Ststical difficulties of detecting interactions and moderator effects / Psychological Bulletin 114 : 376 ~ 390

  70. [jounal] Olsson, C. A / 2003 / Adolescent resilience: A concept analysis / Journal of Adolescence 26 : 1 ~ 11

  71. [jounal] Perez, R. P / 1994 / Childhood victimization and long-term intellectual and academic outcomes / Child Abuse & Neglect 18 : 617 ~ 633

  72. [jounal] Prevatt, F. F / 2003 / The construction of parenting practices in a risk and resiliency model of children’s adjustment, British /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21 : 469 ~ 480

  73. [jounal] Samuel, O. S / 2010 / Moderating Effects of Resilience, Self-Esteem and Social Support on Adolescents’Reactions to Violence / Asian Social Science 6 (12) : 101 ~ 110

  74. [thesis] Willoughby, K / 2011 / The moderating influence of resilience on childhood trauma: towards an understanding in homeless pers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