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인기가 변화할 수 있다고 인식하는 증진신념과 인기는 고정되어 있다고 인식하는 고정신념이 자아존중감을 매개로 초등학생의 사회적 관계 어려움에 미치는 영향력을 밝히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초등학생의 인기에 대한 변화신념(증진신념, 고정신념), 자아존중감, 사회적 관계 어려움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았으며 인기에 대한 변화신념이 자아존중감을 매개로 사회적 관계 어려움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상관분석 결과, 인기에 대한 증진신념은 자아존중감과 정적인 상관을 나타내었으며 사회적 관계 어려움과는 관련성이 나타나지 않았다. 반면 인기에 대한 고정신념은 사회적 관계 어려움과 정적인 상관이 나타났으며, 자아존중감과는 부적인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경로분석 결과 인기에 대한 고정신념과 증진신념이 자아존중감을 매개로 사회적 관계 어려움에 미치는 구조모형은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기에 대한 고정신념은 자아존중감을 낮추고, 낮아진 자아존중감은 사회적 관계 어려움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인기에 대한 증진신념은 자아존중감을 높이며, 높아진 자아존중감은 사회적 관계 어려움을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자아존중감은 인기에 대한 변화신념과 사회적 관계의 어려움을 매개하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자아존중감을 통해 사회적 관계의 어려움에 영향을 미치는 인기에 대한 변화신념의 특징을 파악하여, 과도하게 인기에 집착하는 아이들에게 자신의 인기에 대한 변화신념을 고취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

키워드

인기에 대한 변화신념, 증진신념, 고정신념, 자아존중감, 사회적 관계 어려움

참고문헌(78)open

  1. [학술지] 강인설 / 2009 / 인기아와 비인기아에 대한 아동의 인식 발달 / 아동학회지 30 (5) : 209 ~ 224

  2. [학술지] 홍상황 / 2008 / 초등학생의 부적 정서와 또래관계문제에서 인지변인의 매개효과 / 한국심리학회지:학교 5 (3) : 325 ~ 350

  3. [학술지] 김혜리 / 2005 / 인기있는 아동은 마음읽기를 잘 하나? /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8 (1) : 1 ~ 18

  4. [학술지] 노연희 / 2011 / 자기고양과 적응 간의 관계 /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및성격 25 (4) : 61 ~ 76

  5. [학술지] 도현심 / 2006 / 남녀 아동의 또래괴롭힘과 관련된 변인들-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아동의 자아존중감 /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4 (4) : 117 ~ 126

  6. [단행본] 배병렬 / 2011 / Amos 19 구조방정식 모델링-원리와 실제 / 도서출판 청람

  7. [학술지] 서경현 / 2011 / 초기 청소년기에 있는 아동의 자존감 및 자기애와 대인관계 스트레스 및 사회불안 간의 관계 / 청소년학연구 18 (10) : 143 ~ 160

  8. [학술지] 서경현 / 2010 / 심리적 스트레스 반응과 주관적 웰빙에 대한 자기애와 자존감의 역할 /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15 (4) : 653 ~ 671

  9. [학술지] 송영희 / 2010 / 대학생의 비합리적 신념과 우울: 목표안정성과 자존감의 매개역할 /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2 (3) : 553 ~ 573

  10. [학술지] 양진희 / 1996 / 아동의 또래간의 인기도와 대인문제 해결 사고와의 관계 / 아동학회지 17 (1) : 259 ~ 273

  11. [학술지] 윤헤경 / 2010 / 중학생이 지각하는 또래관계 역량의 개념과 수준 / 한국심리학회지:학교 7 (1) : 1 ~ 18

  12. [학술지] 이경아 / 2008 / 사회기술 및 또래관계가 또래 괴롭힘에 미치는 영향 -자기존중감과 문제행동에 대한 자기평가를 매개변인으로- / 한국심리학회지:학교 5 (1) : 61 ~ 80

  13. [학술지] 이귀숙 / 2006 / 모의 양육태도, 아동의 유능감, 교사와의 관계 및 또래관계가 학령초기의 심리적 부적응에 미치는 영향 / 상담학연구 7 (2) : 575 ~ 593

  14. [학술지] 임연진 / 2000 / 또래 지위에 따른 아동의 정보처리 능력과 사회적 행동 특성 / 대한가정학 회지 38 (1) : 9 ~ 23

  15. [학술지] 정성철 / 2011 / 아동의 또래지위에 따른 교우관계문제 / 초등상담연구 10 (2) : 167 ~ 184

  16. [학술지] 조선미 / 2006 / 한국 아동 인성 평정 척도(Korean Personality Rating Scale for Children; KPRC)의 표준화 연구 /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25 (3) : 825 ~ 848

  17. [학술지] 최명심 / 2011 / 삶의 의미 수준과 자존감, 대인관계, 사회적 지지 및 정신건강의 관계 /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16 (2) : 363 ~ 377

  18. [학술지] 최정미 / 2003 / 청소년의 친구관계 특성과 만족도 및 자아존중감에 관한 연구 / 청소년학연구 10 (3) : 373 ~ 394

  19. [학술지] 홍세희 / 2000 / 구조방정식 모형의 적합도 지수 선정기준과 그 근거 / 한국심리학회지 : 임상 19 (1) : 161 ~ 177

  20. [학술지] Asher, S. R. / 1985 / Children's loneliness : A comparison of rejected and neglected peer status /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53 : 500 ~ 505

  21. [학술지] Baron, R. M. / 1986 /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 /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 : 1173 ~ 1182

  22. [학술지] Baumeister, R. F. / 2003 / Does high self-esteem cause performance, interpersonal success, happiness, or healthier lifestyles? / Psychological Science in the Public Interest 4 : 1 ~ 44

  23. [학술지] Beer, J. S. / 2002 / Implicit self-theories of shyness /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83 : 1009 ~ 1024

  24. [학술지] Bishop, J. A. / 1995 / Peer acceptance and friendship : An investigation of their relation to self-esteem / Journal of Early Adolescence 15 : 476 ~ 489

  25. [학술지] Boivin, M. / 1989 / Peer status and self-perceptions among early elementary school children: The case of rejected children / Child Development 60 : 591 ~ 596

  26. [학술지] Bolger, K. E. / 1998 / Peer relationships and self-esteem among children who have been maltreated / Child Development 69 : 1171 ~ 1197

  27. [학술지] Chiu, C. / 1997 / Lay dispositionism and implicit theories of personality /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3 : 19 ~ 30

  28. [단행본] Cillessen, W. M. / 2000 / Stability of sociometric categories. Recent advances in the measurement of acceptance and rejection in the peer system / Jossey-Bass : 75 ~ 93

  29. [단행본] Cooley, C. / 1902 / Human Nature and the Social Order / Scribner's

  30. [학술지] Curran, P. J. / 1996 / The robustness of test statistics to nonnormality and specification error in confirmatory factory analysis / Psychological Methods 1 (1) : 16 ~ 29

  31. [학술지] Dahlem, N. W / 1991 / The multidimensional scale of perceived social support : A confirmation study /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47 (6) : 756 ~ 761

  32. [학술지] Dodge, K. A. / 1994 / On the relation between social information and socially competent behavior in early school-aged children / Child Development 65 : 1385 ~ 1397

  33. [학술지] Downey, G. / 1996 / Implications of rejection sensitivity for intimate relationships /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0 : 1327 ~ 1343

  34. [단행본] Dweck, C. S. / 2000 / Self-theories: Their Role in Motivation, Personality, and Development / Psychology Press

  35. [학술지] Dweck, C. S. / 1998 / A social-cognitive approach to motivation and personality / Psychological Review 95 : 256 ~ 273

  36. [학술지] Egan. S. K. / 1998 / Does low self-regard invite victimization? / Developmental Psychology 34 : 299 ~ 309

  37. [학술지] Erdley, C. / 1997 / The relations among children’'s social goals, implicit personality theories and response to social failure / Developmental Psychology 33 : 263 ~ 272

  38. [학술지] Goetz, T. E. / 1980 / Learned helplessness in social situations /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39 : 246 ~ 255

  39. [단행본] Hair, J. F. / 2009 / Multivariate Data Analysis : A global perspective(7thed) / Pearson Education, Inc

  40. [학술대회] Harter, S. / 1981 / A Model of intrinsic mastery motivation in children: individual differences and developmental change / Minnesota symposia on child psychology 14

  41. [단행본] Harter, S. / 1985 / Self-Perception Profile for Children / University of Denver

  42. [단행본] Harter, S. / 1990 / Cause, correlates, and the functional role of global self-worth : A life span perspective / Yale University Press

  43. [단행본] Heider, F. / 1958 / The psychology of interpersonal relations / Wiley

  44. [학술지] Heyman, G. D. / 1998 / Children’s thinking about traits : Implications for judgments of the self and others / Child development 69 : 392 ~ 403

  45. [학술지] Hope, D. A. / 1995 / Dismantling cognitive behavioral group therapy for social phobia / Behaviour Research and Therapy 33 : 637 ~ 650

  46. [학술대회] Hymel, S. / 1983 / Social isolation and rejection in children: The child's perspective / Paper presented at the biennial meeting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47. [학술지] Judge, T. A. / 2003 / The core self-evaluations Scale(CSES) : Development of a measure / Personnel Psychology 56 : 303 ~ 331

  48. [학술지] Judge, T. A. / 1997 / The dispositional causes of job satisfaction : A core evaluations approach / Research in Organizational Behavior 19 : 151 ~ 188

  49. [학술지] Kammrath, L. K. / 2006 / Voicing conflict : Preferred conflict strategies among incremental and entity theorists /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32 : 1497 ~ 1508

  50. [학술지] Knee, C. R. / 1998 / Implicit theories of relationships : Assessment and prediction of romantic relationship initiation, coping, and longevity /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4 : 360 ~ 370

  51. [학술지] Kosir, K. / 2005 / Sociometry as a method for investigating peer relationships : What does it actually mean? / Educational Research 47 (1) : 127 ~ 144

  52. [학술지] LaFontana, K. M. / 2002 / Children’s perceptions of popular and unpopular peers: A multimethod assessment / Developmental Psychology 38 : 635 ~ 647

  53. [학술지] Leary, M. R. / 2001 / Deconfounding the effects of dominance and social acceptance on self-esteem / Journal of Personal Social Psychology 81 : 898 ~ 909

  54. [학술지] Leary M. R. / 2003 / The invalidity of disclaimers about the effects of social feedback on self-esteem / Journal of Personal Social Psychology Bulletin 29 : 623 ~ 636

  55. [학술지] Levy, S. R. / 1998 / Stereotype formation and endorsement : The role of implicit theories /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4 (6) : 1421 ~ 1436

  56. [학술지] Mayeux, L. / 2008 / It's not just being popular, it's knowing it, too : The role of self-perceptions of status in the associations between peer status and aggression / Social Development 17 (4) : 871 ~ 888

  57. [학술지] McElhaney, K. B. / 2008 / "They like me, they like me not" : Popularity and adolescents' perceptions of acceptance predicting social functioning over time / Child Development 79 (3) : 720 ~ 731

  58. [학술지] Miller, C. H. / 2007 / The Effects of Implicit Theories of Moral Character on Affective Reactions to Moral Transgressions / Social Cognition 25 (6) : 819 ~ 832

  59. [학술지] Newcomb, A. F. / 1993 / Children’s peer relations: A meta-analytic review of popular, rejected, neglected, controversial, and average sociometric status / Psychological Bulletin 113 : 99 ~ 128

  60. [학술지] Phares, E. J / 1957 / Expectancy changes in skill and chance situations / Journal of Abnormal and Social Psychology 54 : 339 ~ 342

  61. [학술지] Plaks, J. E. / 2005 / Violations of Implicit Theories and the Sense of Prediction and Control : Implications for Motivated Person Perception /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88 (2) : 245 ~ 262

  62. [학술지] Prinstein, M. J. / 2004 / Cognitive moderators of the longitudinal association between peer rejection and adolescent depressive symptoms /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32 : 147 ~ 158

  63. [학술지] Putallaz, M. / 1995 / Conflict, social competence, and gender : Maternal and peer contexts /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6 (4) : 433 ~ 447

  64. [학술지] Rigby, K. / 1996 / The contributions of bullying and low self-esteem to acts of delinquency among Australian Teenagers /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21 (4) : 609 ~ 612

  65. [학술지] Robins, R. W. / 2002 / Implicit self-theories in the academic domain : Implications for goal orientation, attributions, affect, and self-esteem change / Self and Identity 1 : 313 ~ 336

  66. [단행본] Rosenberg, M. / 1965 /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image / Princeton University Press

  67. [학술지] Rosenberg, M. / 1989 / Self-esteem and adolescent problems : modeling reciprocal effects / American Sociological Review 52 : 1004 ~ 1018

  68. [단행본] Rubin, K. H. / 1998 / Peer interactions, relationships, and groups, In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5thed): Social, emotion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 / Wiley

  69. [학술지] Rudolph, K. D. / 2010 / Implicit theories of Peer Relationships /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19 (1) : 113 ~ 129

  70. [학술지] Sandstrom, M. J. / 1999 / A developmental perspective on peer rejection : Mechanism of stability and change / Child Development 70 : 955 ~ 966

  71. [단행본] Shantz, C. U. / 1985 / Conflict between children: Social-cognitive and sociometric correlates, In Peer Conflict and Psychological Growth. New Directions for Child Development / Jossey-Bass

  72. [학술지] Shen, A. C. / 2009 / Self-esteem of young adults experiencing interparental violence and child physical maltreatment / Journal of Interpersonal Violence 24 (5) : 770 ~ 794

  73. [학술지] Shrout, P. E. / 2002 / Mediation in experimental and nonexperimental studies : New procedures and recommendations / Psychological method 7 : 422 ~ 445

  74. [단행본] Sroufe, L. A. / 2005 / Placing early attachment experiences in developmental context: The Minnesota Longitudinal Study. Attachment from Infancy to Adulthood / Guilford Press

  75. [학술지] Trzesniewski, K. H. / 2008 / Is “Generation Me” really more narcissistic than previous generations? / Journal of Personality 76 : 902 ~ 918

  76. [학술지] Vandell, D. L. / 1994 / Peer social status and friendship : Independent contributors to children's social and academic adjustment / Merrill-Palmer Quarterly 4 : 461 ~ 477

  77. [단행본] West, S. G. / 1995 /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nonnormal variables: Problems and remedies, In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Concepts, issues, and applications / Sage

  78. [학술지] Zimmer Gembeck, M. J. / 2005 / Relational and physical aggression, prosocial behavior, and peer relations: Gender moderation and bidirectional associations / Journal of Early Adolescence 25 : 421 ~ 4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