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2011년 중소기업청과 시장경영진흥원, 한국체인스토어협회에 따르면 전통시장은 2003년 1천695곳에서 2010년 1천517곳으로 7년 새 178곳이 없어졌다. 전통시장이 이처럼 추락하는 것은 대형마트와 SSM이 전통시장을 대체하며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는 측면과 시설 노후화와 부족한 서비스로 주부 등 고객의 외면을 받은 탓도 있다. 하지만 단순한 시설을 개선하고 교통이나 주차장을 관리하게 한다고 해서 전통시장의 근본적 문제를 차지하고 소비자의 관심을 다시 돌려놓는 것도 한계가 있다. 그 동안의 전통시장 관련 연구들도 재래시장의 단순한 문제점들을 지적하고 이에 대한 방안들을 나열식으로 정리하는 단계에 머물러 있는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전통시장의 특화육성방안을 추진하기 위한 방법으로 소프트웨어 또는 콘텐츠적인 차원의 전통시장 발전을 위한 추진전략을 설정하고 전통시장이 기존의 단순한 유통채널로써의 역할이 아닌 소비자의 시선과 관심을 끌어들이고, 지역 주민들의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SNS)의 주요한 공간으로서의 전통시장이 나아가야할 방향을 제시하기 위하여 경기도에 위치한 S전통시장을 대상으로 실증연구를 통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키워드

전통시장, 스마트 비즈니스, 소셜네트워킹서비스(SNS), 소셜커머스

참고문헌(16)open

  1. [학술대회] 김기홍 / 2011 / Market 3.0 시대 SNS(Social Networking Service) 시장의 동향과 전망 / 하계연합학술대회 및 전자무역정책포럼

  2. [기타] 김운협 / 2007 / 정부 재래시장활성화 성과의문, 최근 5년간 7136억 원 투입 불구 절반이상 시장매출 감소 / 전민일보

  3. [학술지] 김웅진 / 2008 / 재래시장 소비자의 지각된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 고객충성도,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 유통경영학회지 11 (1) : 151 ~ 174

  4. [보고서] 리테일메거진 / 2011 / SSM 연간 매출액 및 점포수 추이

  5. [보고서] 박경모 / 2010 / 선진시장사례연구를 통한 시장 활성화방안

  6. [학술지] 시장경영진흥원 / 2012 / 지역밀착형 전통시장 육성 지원 제도에 관한 연구 / 상권연구

  7. [학술지] 양윤직 / 2010 / 기업커뮤니케이션에서 소셜 커뮤니케이션 시대로의 진화 / Brand Report, ORICOM Brand Journal

  8. [학위논문] 양지애 / 2010 / 창의적 문화환경 조성을 통한 전통시장 활성화 방안 연구

  9. [학술지] 오재섭 / 2011 / 유비쿼터스 사회연결망관리 서비스 모델 설계 및 분석: u‐구인 구직 서비스 모델을 중심으로 / Information Systems Review 13 (1) : 33 ~ 59

  10. [학술지] 유혜림 / 2010 / 웹 서비스 형태 변화에 따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진화 11 (3)

  11. [학술지] 윤세환 / 2009 / 재래시장의 관광매력성이 관광지 평가에 미치는 영향 / 관광연구 24 (1) : 57 ~ 73

  12. [학위논문] 안용찬 / 2007 / 재래시장의 활성화 방향과 기대효과 : 서울시 도심 재래시장을 사례로

  13. [보고서] 오명환 / 2009 / SNS의 서비스 활성화 동향과 적용사례

  14. [학술지] 지진호 / 2010 / 전통시장의 문화관광 자원 활용방안 / 여행학연구

  15. [보고서] 중소기업청 / 2011 / 2010년 전통시장 활성화 지원사업 성과 평가 결과보고서

  16. [학술지] Wang, Fei-Yue / 2007 / Social computing:From social Informatics to social intelligence / IEEE Intelligent System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