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experiences of helping professionals who have worked with the culturally diverse adolescents in order to acquire the understanding of characteristics of the culturally diverse adolescents' experiences after immigration. Additionally, it was also to explore difficulties the professionals perceive when providing helping and counseling services for the adolescents. For this, in-depth interviews were conducted targeting for 9 field professionals, who are in ages of thirties and forties(three males and six females) and have field experiences in community support centers for multicultural family for one through 10 years long. The analyses were made by applying a qualitative research method of Consensual Qualitative Research (CQR) methods. The analyses resulted in 7 domains and 21 categories. As for the study question of what are the characteristics of the culturally diverse adolescents, 5 domains were identified: 1) the ones by the immigrant backgrounds. 2) the ones by the age of adolescents, 3) the channel referring to the community support centers for multicultural family, 4) the types of problems with which the culturally diverse adolescents are experiencing, and 5) the ones of the culturally diverse adolescents. As for another question of what are the difficulties they perceive when providing helping and counseling services for the adolescents, 2 domains were identified: 1) the reasons why multicultural families are experiencing difficulties in requesting for the services, 2) the lacks of readiness and competencies of multicultural helping professionals. Based on the results, findings and implications were discussed. The findings will provide some useful information about supporting for the culturally diverse adolescents and effectively providing multicultural programs.

KEYWORD

multicultural helping professionals, the culturally diverse adolescents, consensual qualitative research

REFERENCES(90)open

  1. [jounal] 강기정 / 2011 / 다문화가족상담모델 개발을 위한 탐색적 연구 -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중심으로- / 한국가족복지학 16 (3) : 225 ~ 245

  2. [thesis] 고유미 / 2006 / 해외 귀국청소년의 자아정체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3. [report] 교육과학기술부 / 2010 / 다문화가정 자녀 현황

  4. [confproc] 국회다문화가족정책연구포럼 / 2011 / 중도입국 청소년 현황 및 과제 진단 토론회 자료집 / 국회다문화가족정책연구포럼

  5. [jounal] 권순희 / 2007 / 다문화 가정 자녀의 상담 지도 사례 / 국어교육학연구 (29) : 127 ~ 174

  6. [jounal] 금명자 / 2004 / 탈북 청소년의 문화 적응 과정 이해 /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6 (2) : 295 ~ 308

  7. [report] 금명자 / 2006 / 다문화가정 청소년(혼혈청소년)연구

  8. [thesis] 김경자 / 2007 / 다문화가정 아동의 심리적 문제와 학교적응

  9. [book] 김계현 / 2011 / 상담학개론 / 학지사

  10. [jounal] 김근영 / 2009 / 다문화가정 연구개관과 향후 방향성 / 한국심리학회지:일반 28 (3) : 571 ~ 597

  11. [jounal] 김도희 / 2009 / 다문화 가정 결혼이민자의 양육효능감에 관한 경로분석 연구 / 한국가족관계학회지 14 (2) : 77 ~ 98

  12. [jounal] 김순규 / 2011 / 다문화가정 자녀의 심리사회적 적응 / 청소년학연구 18 (3) : 247 ~ 272

  13. [report] 김승권 / 2010 / 2009년 전국 다문화가족실태조사 연구

  14. [jounal] 김연희 / 2009 / 장기 정착 새터민의 빈곤특성 연구: 남한 빈곤층과의 비교 고찰 / 한국사회복지학 61 (1) : 195 ~ 218

  15. [jounal] 김연희 / 2007 / 한국 사회의 다문화화와 사회복지분야의 문화적 역량 / 사회복지연구 (35) : 117 ~ 144

  16. [jounal] 김종철 / 2009 / 다문화 가정 자녀의 행동특성 분석을 통한 교수전략 개발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9 (5) : 277 ~ 283

  17. [jounal] 김지현 / 2009 / 국제결혼 이주여성의 양육경험 : 양육스트레스와 양육효능감을 중심으로 / 부모자녀건강학회지 12 (1) : 46 ~ 60

  18. [thesis] 김춘화 / 2009 / 다문화가정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및 양육지원 요구에 관한 연구

  19. [jounal] 김태호 / 2009 / 현대 한국사회의 새로운 상담방향 모색: 다문화적 접근을 중심으로 / 다문화와 평화 3 (2) : 83 ~ 113

  20. [jounal] 김태호 / 2009 / 상담의 윤리와 효율성 향상을 위한 다문화적 접근 / 다문화교육연구 2 (1) : 57 ~ 78

  21. [jounal] 김현아 / 2008 / 새터민의 가족상담 모형 개발 / 상담학연구 9 (3) : 1333 ~ 1356

  22. [jounal] 이숙 / 2009 / 다문화가족과 한국인 부모 아동의 모애착, 자아개념, 일상적 스트레스, 우울 비교 /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지 20 (3) : 357 ~ 367

  23. [report] 류방란 / 2011 / 외국출생 동반입국 청소년을 위한 교육복지 정책방안

  24. [jounal] 민선영 / 2008 / 사회복지사의 문화적 역량에 관한 탐색적 연구 / 사회복지 학생연구논총 1 : 1 ~ 28

  25. [jounal] 박주희 / 2010 / 다문화아동의 언어발달과 심리사회적 적응 / 한국청소년연구 21 (2) : 129 ~ 152

  26. [jounal] 변은주 / 2010 / 다문화가정 초등학생의 자아탄력성과 가족지지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 상담학연구 11 (4) : 1753 ~ 1765

  27. [jounal] 배소영 / 2009 / 다문화가정 어머니와 발달지원자 설문을 통해 본아동의 언어환경 및 언어발달 실태 / 언어치료연구 18 (4) : 165 ~ 184

  28. [jounal] 배은주 / 2007 / ‘차별’과 ‘동화’ : 초등학교 이주노동자 자녀들의 학교생활과 갈등 / 교육비평 18 : 53 ~ 68

  29. [report] 배주미 / 2010 / 2010년 전국청소년 위기 실태조사

  30. [report] 보건복지부 / 2005 / 국제결혼 이주여성 실태조사 및 보건․복지 지원 정책방안

  31. [jounal] 서은경 / 2010 / 다문화 가정상담 / 상담과 선교 66 : 6 ~ 25

  32. [jounal] 서연 / 2007 / 농촌지역의 국제결혼 가정 자녀가 경험하는어려움에 관한 연구 / 열린유아교육연구 12 (4) : 25 ~ 47

  33. [jounal] 서홍란 / 2008 / 베트남 여성결혼이민자의 양육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한국가족관계학회지 13 (3) : 121 ~ 143

  34. [report] 설동훈 / 2009 / 다문화가족의 중장기 전망 및 대책연구: 다문화가족의 장래인구추계 및 사회․경제적 효과분석을 중심으로

  35. [jounal] 송기범 / 2010 / 사회복지실천에서의 문화적 역량과 측정도구에 관한 고찰 / 인문사회과학연구 (29) : 39 ~ 69

  36. [jounal] 송미경 / 2008 / 다문화가정 외국인 모의 부모경험에 관한 연구 /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0 (2) : 497 ~ 517

  37. [thesis] 송선진 / 2007 / 국제결혼가정 자녀의 사회화 과정이 자아정체감에 미치는 영향 : 다문화교육을 위한 시사점을 중심으로

  38. [jounal] 안병환 / 2009 / 다문화교육의 현황과 다문화교육 접근방향 탐색 / 한국교육논단 8 (2) : 155 ~ 177

  39. [jounal] 안혜령 / 2009 / 여성결혼이민자 가정 아동과 일반 가정 아동의 학업성취 비교 / 아동학회지 30 (1) : 1 ~ 10

  40. [confproc] 양계민 / 2011 / 중도입국청소년의 실태 및 현황 / 중도입국청소년 지원정책 개발을 위한 전문가 토론회 : 3 ~ 28

  41. [report] 양계민 / 2010 / 다문화가족 아동․청소년의 발달과정 추적을 위한 종단연구Ⅰ

  42. [report] 양계민 / 2009 / 미래한국사회 다문화역량강화를 위한 아동청소년 중장기 정책방안연구Ⅰ :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역량개발을 중심으로

  43. [jounal] 양미진 / 2006 / 질적 분석을 통한비자발적 청소년 내담자의 상담지속요인 연구 /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8 (1) : 1 ~ 20

  44. [jounal] 양정혜 / 2007 / 소수민족 이주여성의 재현: 국제결혼 이주여성에 관한 뉴스보도 분석 / 미디어, 젠더 & 문화 7 : 47 ~ 78

  45. [jounal] 오성배 / 2005 / 코시안(Kosian)아동의 성장과 환경에 관한 사례 연구 / 한국교육 32 (3) : 61 ~ 83

  46. [thesis] 위미나 / 2007 / 문화적 역량의 개념 및 구성요소에 관한 연구

  47. [jounal] 윤갑정 / 2010 / 다문화시대 유아교사에게 요구되는 문화적 역량의 구성요소에 관한 연구 / 유아교육연구 30 (3) : 169 ~ 194

  48. [jounal] 윤선오 / 2005 / 이주노동자 현황 및 개선방안 / 복지행정논총 15 (2) : 221 ~ 260

  49. [jounal] 은선경 / 2010 / 다문화가족 자녀의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가족기능을 중심으로- / 한국아동복지학 (33) : 37 ~ 74

  50. [jounal] 이덕희 / 2010 / 다문화가정 아동의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한국가족복지학 15 (3) : 77 ~ 96

  51. [jounal] 이선미 / 2009 / 다문화가정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한 학교적응력 향상 프로그램의 효과 / 상담학연구 10 (4) : 2273 ~ 2286

  52. [jounal] 이동훈 / 2009 / 귀국 청소년의 국내생활 적응에 관한 질적 연구 / 상담학연구 10 (4) : 1783 ~ 1804

  53. [jounal] 이향규 / 2007 / 새터민 청소년의 학교 적응 실태와 과제 / 인간연구 (12) : 7 ~ 32

  54. [jounal] 임춘희 / 2007 / 상담실무자가 지각한 건강가정지원센터의 상담업무와 근무환경 /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5 (5) : 83 ~ 106

  55. [jounal] 장덕희 / 2010 / 다문화가정 자녀의 학교부적응에 미치는 환경요인 / 청소년학연구 17 (3) : 123 ~ 147

  56. [jounal] 전경숙 / 2008 / 경기도 지역의 다문화가정과 일반가정 청소년의 생활실태 조사 -학교생활과 가정생활을 중심으로- / 청소년상담연구 16 (1) : 167 ~ 185

  57. [thesis] 전은애 / 2008 / 다문화가정의 어머니-아동 상호작용과 어머니 문화적응차원과의 관계

  58. [jounal] 정은희 / 2004 / 농촌지역 국제결혼 가정 아동의 언어 발달과 언어 환경 / 언어치료연구 13 (3) : 33 ~ 52

  59. [jounal] 정진경 / 2005 / 문화간 훈련의 이론과 방법 / 한국심리학회지:일반 24 (1) : 185 ~ 215

  60. [report] 정하성 / 2007 /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사회적응 실태 및 사회적응 프로그램 개발방안

  61. [book] 유진이 / 2007 / 다문화청소년이해론 / 양서원

  62. [report] 조영달 / 2010 / 다문화가정 자녀의 학교급별 교육지원 방안 연구

  63. [report] 조영달 / 2006 / 다문화가정의 자녀 교육 실태조사

  64. [confproc] 조혜영 / 2011 / 중도입국청소년 지원을 위한 정책과제 / 중도입국청소년 지원정책 개발을 위한 전문가 토론회 : 29 ~ 44

  65. [jounal] 조혜영 / 2008 / 다문화가정 자녀의 학업수행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 / 교육사회학연구 18 (2) : 105 ~ 134

  66. [report] 조혜영 / 2007 / 다문화가족 자녀의 학교생활실태와 교사 학생의 수용성 연구

  67. [jounal] 주은선 / 2010 / 결혼이주여성 대상 다문화 상담 관련 종사자들의 현장 경험에 대한 질적 연구 / 한국심리학회지:일반 29 (4) : 817 ~ 846

  68. [jounal] 지승희 / 2001 / 청소년 비행예방 및 개입전략 개발을 위한 종단연구 / 청소년상담연구 : 91

  69. [jounal] 최윤희 / 2011 / 국제결혼가정 자녀의 자아정체감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 한국심리학회지:일반 30 (3) : 743 ~ 762

  70. [confproc] 최은영 / 2008 / 사회적 문제해결 모형과 보편적 치료 조건을 기초로 한 다문화 상담자의 자기 상담 과정 / 연차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08 : 324 ~ 325

  71. [report] 한국여성정책연구원 / 2009 / 다민족․다문화 사회로의 이행을 위한 정책패러다임 구축(Ⅲ)

  72. [report]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2007 / 새터민 청소년 진로 실태 조사 연구

  73. [book] 한국청소년상담원 / 2004 / 청소년상담학시리즈 1 : 청소년상담 / 한국청소년상담원

  74. [report] 행정안전부 / 2010 / 2010년 지방자치단쳬 외국계주민 현황 조사결과

  75. [jounal] 홍성하 / 2010 / 다문화 상담이론에서의 방법론적 토대로서 현상학 / 철학 (105) : 143 ~ 168

  76. [thesis] 홍창형 / 2004 / 북한이탈주민의 외상후스트레스장애에 대한 3년 추적연구

  77. [book] 황매향 / 2009 / 초등교사를 위한 다문화상담 길잡이 / 학지사

  78. [jounal] Castillo, L. G. / 2007 / The influence of multicultural training on perceived multicultural counseling competencies and implicit racial prejudice / Journal of Multicultural Counseling & Development 35 : 243 ~ 254

  79. [book] Eisner, E. W. / 1991 / The enlightened eye; Qualitative inquiry and the enhancement of educational practice / Macmillan

  80. [book] Elloit, E. W. / 1989 / Qualitative inquiry in education: The continuing debate / Teachers College Press

  81. [jounal] Hill, C. E. / 1997 / A guide to conducting consensual qualitative research / The Counseling Psychologist 25 (4) : 517 ~ 572

  82. [jounal] Hill, C. E. / 2005 / Consensual qualitative research: An Update /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52 (2) : 196 ~ 205

  83. [jounal] Moore-Thomas, C. / 2010 / Culturally competent collaboration : School counselor collaboration with African American families and communities / Professional School Counseling 14 (1) : 53 ~ 63

  84. [jounal] Rounds, K. A. / 1994 / White racial identity models : A critique and alternative proposal / The Counseling Psychologist 22 : 120 ~ 146

  85. [jounal] Schellenberg, R. / 2011 / Using culturally competent responsive services to improve student achievement and behavior / Professional School Counseling 14 (3) : 222 ~ 230

  86. [book] Strauss, A. / 1990 / Basics of qualitative research: Grounded theory procedures and technique / Sage

  87. [jounal] Strong, L. / 2011 / Multicultural competence & ethical decision-making in school counselors / Michigan Journal of Counseling Research, Theory & Practice 38 : 4 ~ 14

  88. [jounal] Vereen, L. G. / 2008 / Perceptions of multicultural counseling competency : Integration of the curricular and the practical / Journal of Mental Health Counseling 30 : 226 ~ 236

  89. [jounal] West-Olatunji, C. / 2011 / Use of multicultural supervision with school counselors to enhance cultural competence / Journal of School Counseling 9 (16) : 29

  90. [jounal] Worthington, R. L. / 2011 / Deconstructing multicultural counseling competencies research : Comment on Owen, Leach, Wampold, and Rodolfa /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58 (1) : 10 ~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