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1996년 유통시장 전면개방 이후 본격적인 상승세를 타기 시작한 해외의류브랜드 도입은 IMF관리체제가 들어서면서 일시적인 구조조정을 겪었지만 빠른 속도로 회복되면서 양적.질적 성장을 구가하고 있다. 해외의류브랜드를 선호하는 소비자층이 확대되면서 해외의류브랜드의 종류와 품질이 다양화되었고, 특히 고가의 해외명품브랜드는 경기상황과 관계없이 계속적인 호황을 누리고 있다. 해외의류브랜드는 상품의 특성, 소비자의 욕구, 기업의 마케팅 목표 등을 고려하여 유통경로를 선정하며 유통경로의 유형에 따라 각각 다른 마케팅결정이 이루어진다. 따라서 해외의류브랜드의 성공은 자신 회사의 유통경로가 다른 기업의 유통경로와 어떻게 차별화되어 경쟁우위를 차지할 수 있느냐에 달려있다. 해외의류브랜드를 선호하는 소비자입장에서 보면 유통경로에 따라 차별화된 상품이 공급될 것이고 그 중에서 소비자 개인의 특성에 적합한 상품을 구매하게 될 것이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해외의류브랜드의 유통경로에 따라 상품경쟁력 요소들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에 차이가 있으며, 유통경로와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라 상품경쟁력 요소들이 소비자 구매의사결정에 다르게 영향을 치는가를 분석하는 것이다

키워드

브랜드 유통, 소비자 특성, 유통경로 경쟁력, 의류상품 경쟁력, 유통경로 차별화

참고문헌(39)open

  1. [학술지] 김민수 / 2002 / 의류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품질평가 속성 /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4 (2) : 103 ~ 126

  2. [학술지] 김보경 / 2001 / 동대문시장 이용자의 의복구매유형과 구매행동 / 한국의류학회지 25 (3)

  3. [학술지] 김성희 / 2001 / 패션 점포 유형별 소비자 만족과 재구매 의도 / 한국의류학회지 25 (1)

  4. [학술지] 김성희 / 1999 / 의류 점포의 품질 차원 / 한국의류학회지 23 (3)

  5. [보고서] 김양진 / 2000 / 재래시장에서 패션네트워크로

  6. [학술지] 김지연 / 2005 / 패션상품 소비자의 관계혜택지각이 만족에 미치는 영향 /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3 (8) : 83 ~ 98

  7. [학술지] 문정민 / 2002 / 국내 디자이너 브랜드와 수입 명품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특성 비교 연구 / 한국의류학회 학술지

  8. [학술지] 박수경 / 1996 / 소비자의 의류쇼핑 동기유형과 점포에 관한 연구 / 한국의류학회지 20 (3)

  9. [학술지] 박은주 / 2005 / 서비스품질과 쇼핑가치가 소비자 만족 및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50, 60대 여성 소비자를 중심으로 - /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3 (10) : 115 ~ 124

  10. [학위논문] 선정희 / 2002 / 의류 및 화장품 유통경로에 따른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쇼핑성향, 정보원, 점포이미지와 유통경로 선택행동

  11. [학술지] 선정희 / 2004 / 화장품 유통경로에 따른 소비자 쇼핑성향, 정보원, 점포이미지에 관한 연구 / 한국의류학회지 28 (5) : 559 ~ 569

  12. [보고서] 세이브존(Savezone), 해외명품사업팀 / 2005 / 수입의류의 국내시장 현황 및 미래계획

  13. [학술지] 신수연 / 1999 / 백화점 주고객층의 쇼핑성향, 점포속성중요도, 자기이미지에 따른 의복구매성향 / 한국의류학회지 23 (6)

  14. [보고서] 신현암 / 2000 / 브랜드가 모든 것을 결정한다

  15. [학위논문] 엄경희 / 2002 / 해외 유명 패션브랜드 제품에 대한 브랜드 이미지 평가에 관한 연구

  16. [학술지] 이호정 / 2000 / 리테일마케팅 / 섬유저널

  17. [단행본] 이현미 / 2001 / 패션마케팅과 소비자행동 / 敎文社

  18. [학술지] 정세창 / 2003 / 소비자특성에 따른 채널별 상품믹스전략- 방카슈랑스를 중심으로 - / 보험학회지 66 : 1 ~ 28

  19. [보고서] 허윤정 / 2000 / N세대를 움직이는 마케팅의 귀재들

  20. [단행본] Aaker, A.D / 1991 / A.D.Managing Brand Equity / The Free Press

  21. [학술지] Belley, Jeff / 2002 / Web Sites Force Middlemen to Redefine Markets / Wall Street Journal

  22. [단행본] Besanko, David / 1996 / Economics of Strategy / John Wiley & Sons, Inc

  23. [기타] Byrne, John A / 2002 / Main Street Trumps Wall Street / Business Week

  24. [학술지] Coelho, Felipe J / 2003 / Multiple channel systems in services: pros, cons and issues / Service Industries Journal 24 (5)

  25. [학술지] Easingwood, Chris / 2003 / Single versus Multiple Channel Strategies : Typologies and Drivers / Service Industries Journal 23 (2)

  26. [학술지] Egan, Cathleen / 2001 / Altoids Mint Success Opens Door for Candy Market's Niche Players / Wall Street Journal

  27. [단행본] Fein, Adam J / 1999 / Manage Consolidation in the Distribution Channel / Sloan Management Review

  28. [학술지] Gagliano, K. B / 1994 / Customer Expectations and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in Retail Apparel Specialty Stores / Journal of Service Marketing 8 (1)

  29. [학술지] Garbrieisson, Mika / 2002 / Multiple Channel Strategies in European personal Computer Industry / Journal of International Marketing 10 (3)

  30. [단행본] Gillyard, Angelisa Elisabeth / 2003 / The Relationships among Supply Chain Characteristics,Logistics and Manufacturing Strategies,and Preformance / The Ohio State Univ

  31. [기타] Hof, Robert D / 2002 / How Amazon Cleared That Hurdle / Business Week

  32. [단행본] Kotler, P / 2000 / Marketing Management / Prentice Hall

  33. [학술지] Maruyama, Masayoshi / 2004 / Japanese Distribution Channels / The Japanese Economy 32 (3)

  34. [학술지] Mols, Niels Peter / 2000 / Dual channels of distribution:a transaction cost analysis and propositions / International Review of Retail, Distribution & Consumer Research 10 (3)

  35. [단행본] Porter, Michael / 1985 / Competitive Advantage : Creating and Sustaining Superior Performance / Free Press

  36. [단행본] Rosenbloom, Bert / 2004 / Marketing Channel / Thomson South-Western

  37. [학술지] Thomas, Jacquelyn S / 2005 / Managing Marketing Communications with Multichannel Customers / Journal of Marketing 69 (4)

  38. [학술지] Torii, Akio / 2004 / On the Length of Wholesale Marketing Channels in Japan / The Japanese Economy 32 (3)

  39. [학위논문] Wallace, David William / 2005 / Multiple Channels Strategy Implementation : The role of channel alignment capabilit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