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의도적이든 비의도적이든 한국에도 다문화시대가 도래하고 있다. 그러니 다문화시대의 도래에 따라 외국인 이주근로자나 다문화가정에 대한 연구가 여러 분야에서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다. 그간 주로 아시아권의 개발도상국 출신 결혼이민자에 대한 연구는 많으나, 선진국출신 결혼이민자에 대한 연구는 찾아보기 어렵다. 특히 1980년대 이후 수차례의 국제합동결혼식을 통해 다문화가정을 형성하여온 통일교의 일본인 결혼이민자에 대한 본격적인 학술적 연구는 아직 찾아보지 못했다. 이러한 연구상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다문화가정의 이해, 다문화가정시대의 도래에 대한 정부의 정책적 대응과, 한국 종교계의 다문화가정에 대한 대응, 신종교 중 통일교의 다문화가정 형성과 다문화가정시대의 도래에 대한 대응 순으로 글을 전개하며 적절한 대응책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그래서 본고에서는 한국내 다문화 사회 형성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고 그로 인해 국내에 거주하는 다문화가정의 수도 적지 않은 통일교에서는 왜 국제합동축복결혼식을 계속 실시하여 다문화가정을 양산하는가? 국제합동축복결혼식을 통해 한국인 남편을 만나 한국에 와서 살고 있는 축복결혼 이주여성 중 국적별로 보아 그 수가 가장 많고, 경제적인 면에서 한국에 비해 선진국인 일본 출신 부인들로 구성된 한국 내 다문화가정의 실태는 어떠하며 그들은 한국사회에 적응하기 위하여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는가를 살펴보았다. 한국인 남편과 일본인 처로 구성된 다문화 가정은 지방자치단체나 상업적 목적의 결혼중매업소를 통하여 한국에 와서 사는 다문화가정과는 여러 면에서 다른 점을 볼 수 있다. 통일교로 인하여 형성된 일본인 부인 다문화가정은 돈으로 팔려오다시피 하여 한국에 와서 반 노예취급을 당하는 경우가 많은 아내들의 가정생활을 감내하여야 하는 일부 이주결혼여성과는 삶의 질과 결혼만족도가 다르다고 생각한다. 본고에서 그 차이에 대한 실증적 분석은 실시하지 아니하였으나 기존 연구문헌들에 나타난 결혼만족도등을 비교하여볼 때 그렇다는 잠정적 결론을 내릴 수 있다고 본다. 통일교 본부의 강력한 지원도 있고 그들 스스로도 한국사회에 적응하며 살아갈 자구책을 만들어 실행하고 있다. 본 연구는 그간 다문화가정에 많은 연구 중에서 실제로 상당수의 결혼이주일본여성이 그들 나름의 독특한 방법으로 한국에서 생활하고 있으나 연구자의 관심을 적게 받아왔던 분야에 대하여 연구를 하였다.

키워드

다문화가정, 다문화사회, 통일교, 국제합동결혼식, 결혼이주일본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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