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본 연구는 미국 내 급성장한 44개사의 신생기업들과 562개사에 달하는 이들의 초기 경쟁기업을 대상으로 회사의 고유능력인 품질능력(quality capability)과 외부적인 환경인 시장영향(market impact)의 조합을 설정하여 어떠한 시나리오 하에서 신생기업들이 전략적 투자를 통하여 급성장할 수 있는가를 실험하였다. 주요 시뮬레이션 결과를 정리하면 양 충격의 규모가 커지면 커질수록 신생기업들이 기존에 설립된 경쟁기업들에 비하여 혁신(innovation)을 차지할 확률이 높아지게 되고, 따라서 시장 선도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시장영향보다는 품질능력이 급성장 신생기업들의 투자를 촉진시키게 된다. 이는 급성장 신생기업들이 초기 경쟁기업들에 대비하여 시장영향이 아닌 품질능력으로부터 통계적으로 유의적인 수준에서 보다 높은 기업성과를 획득하여 왔다는 점을 제시하며, 급성장하는 신생기업의 경영성과가 행운(market boom)에 의존한다고 하기 보다는 기업차원의 내부요인에 의하여 크게 결정된다는 점을 보여준다. 따라서 신생기업의 발굴 및 성장을 위하여서는 산업자체의 호황을 기대하기보다는 기업의 전략적 투자가 가능하도록 하는 정책개발과 사회간접자본이 우선되어야 할 것이다. 즉, 신생기업의 품질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인프라의 구축이 신생기업의 급성장을 위한 필요조건인 것이다.

키워드

기업능력, 시장 환경, 시나리오, 기업성과, 패널분석

참고문헌(24)open

  1. [학술지] 임형록 / 2008 / 신생기업의 경영성과와 기업산업효과와의 연계성 분석: 경영전략적 접근을 중심으로 / 경영학연구 37 (1) : 197 ~ 224

  2. [학술지] Bag, P.K / 1995 / Strategic R&D Success Announcements / Economics Letters 47 (1) : 17 ~ 26

  3. [학술지] Burch, T.R / 2003 / Divisional Diversity and the Conglomerate Discount: Evidence from Spinoffs / Journal of Financial Economics 70 (1) : 69 ~ 98

  4. [학술지] Conner, K.R / 1996 / A Resource-Based Theory of the Firm: Knowledge Versus Opportunism / Organization Science 7 (5) : 477 ~ 501

  5. [학술지] Dasgupta P / 1980 / Industrial Structure and the Nature of Innovative Activity / Economic Journal 90 : 226 ~ 293

  6. [학술지] De Bondt,R / 1997 / Spillovers and Innovative Activities / International Journal of Industrial Organization 15 (1) : 1 ~ 28

  7. [학술지] Filson, D / 2004 / Strategic innovation and Technology Adoption in an Evolving Industry / Journal of Monetary Economics 51 (1) : 89 ~ 121

  8. [학술지] Joshi,S / 2008 / Endogenous Formation of Coalitions in a Model of a Race / Journal of Economic Behavior and Organization 65 (1) : 62 ~ 85

  9. [학술지] King A.W / 2001 / Competencies and Firm Performance: Examining The Causal Ambiguity Paradox /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22 (1) : 75 ~ 99

  10. [학술지] Lang, L / 1994 / Torbin’s q, Corporate Diversification, and Firm Performance / Journal of Political Economy 102 (6) : 1248 ~ 1280

  11. [학술지] Lee, T / 1980 / Market Structure and Innovation, a Reformulation / Quarterly Journal of Economics 194 (2) : 429 ~ 436

  12. [학술지] Loury,G.C / 1979 / Market Structure and Innovation / Quarterly Journal of Economics 93 (3) : 395 ~ 410

  13. [학술지] Makhija,M / 2003 / Comparing the Resource-Based and Market-Based Views of the Firm: Empirical Evidence From Czech Privatization /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24 (5) : 433 ~ 451

  14. [학술지] Maksimovic, V / 2002 / Do Conglomerate Firms Allocate Resources Inefficiently across Industries Theory and Evidence / The Journal of Finance 57 (2) : 721 ~ 767

  15. [학술지] Mauri A.J / 1998 / Firm and Industry Effects within Strategic Management: An Empirical Examination /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19 (3) : 211 ~ 219

  16. [학술지] McGahan,A.M / 1999 / The Performance of U.S. Corporations, 1981-1994 / Journal of Industrial Economics 47 (4) : 373 ~ 398

  17. [학술지] Park, S.H / 2001 / Guanxi and Organizational Dynamics: Organizational Networking in Chinese Firms /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22 (5) : 455 ~ 477

  18. [학술지] Reinganum,J.F / 1989 / The Timing of Innovation: Research, Development, and Diffusion / Handbook of Industrial Organization 1 : 850 ~ 908

  19. [학술지] Ron, A / 2009 / The Case for Formal Theory /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34 (2) : 201 ~ 208

  20. [학술지] Rumelt,R.P / 1991 / How much does industry matter /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12 : 167 ~ 185

  21. [학술지] Schmalensee,R / 1983 / Product Differentiation Advantages of Pioneering Brands / American Economics Review 73 (1) : 349 ~ 365

  22. [학술지] Servaes,H / 1996 / Value of Diversification during the Conglomerate Merger Wave / Journal of Finance 51 (4) : 1201 ~ 1225

  23. [학술지] Stein,J / 1997 / International Capital Markets and the Competition for Corporate Re- sources / Journal of Finance 52 (1) : 111 ~ 133

  24. [학술지] Yim,H.R / 2008 / Quality Shock vs. Market Shock: Lessons from Recently Established Rapidly Growing U.S. Startups /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23 (2) : 141 ~ 1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