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좋은 수업’의 기본 전제가 되는 교사전문성은 교육의 질(質)향상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이 연구의 목적은 중등학교 체육교사가 인식하는 ‘좋은 체육수업’에 대한 중요도와 실행도를 조사․분석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중등학교 체육교사 70명이며, 설문지는 ‘좋은 수업’에 대한 ‘관점’과 ‘특징’을 중심으로 30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좋은 체육수업’의 ‘관점’에서 현장교사들이 인식하는 중요도와 실행도는 ‘관계-전달-결과-구성’의 순으로 나타났다. 전체 4가지 관점에서 중요도 점수가 실행도 점수보다 전반적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이들 점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 중요도-실행도 분석에서 ‘관계’와 ‘전달’ 관점이 강점 항목으로, ‘구성’은 낮은 중요도와 우선순위의 항목으로, ‘결과’는 불필요한 강점 항목에 분포되었다. 둘째 ‘좋은 체육수업’의 ‘특징’에서도 중요도 점수가 실행도 점수보다 전반적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이들 점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 중요도-실행도 분석결과는 ‘좋은 체육수업’에 대한 중요도는 높으나 실행도가 낮은 약점 특징으로 집중관리가 필요한 분야는 ‘물리적 환경이 잘 갖추어진 수업환경’에서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는 수업’이 포함되었다. 중요도와 실행도가 모두 높아 좋은 성과를 유지하는 강점 특징으로는 학생의 흥미를 고려한 수업내용, 교사와 학생 간 활발한 상호작용, 공평하고 균등한 기회 부여, 수업과 연계된 수행평가 등이 포함되었으며, 중요도와 실행도의 인식 수준이 모두 낮은 우선순위 특징으로는 고차적 사고능력 개발의 내용, 학생에게 선택권과 권한 부여, 자율적인 수업분위기, 지식 이해와 적용 평가 등이다. 마지막으로 중요도는 낮지만 실행도는 비교적 높은 불필요한 강점 특징에는 분명한 수업목표 제시와 규칙을 통한 학생관리 수업 등이 포함되었다.

키워드

좋은 수업, 체육교사의 인식, 수업의 특징, 중요도-실행도 분석

참고문헌(41)open

  1. [보고서] 강대현 / 2002 / 학교교육 내실화 방안 연구(Ⅱ). 사회과 교육 내실화 방안 연구-좋은 수업 사례에 대한 질적 접근

  2. [학술지] 고창규 / 2006 / 초등학교 '좋은' 수업의 특성 연구 -담화행위(act), 유도행위, 교수행동요소, 바로잡기(repair)를 중심으로- / 열린교육연구 14 (1) : 25 ~ 49

  3. [학술지] 곽영순 / 2003 / 좋은 수업에 대한 질적 연구: 중등 과학 수업을 중심으로 /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3 (2) : 144 ~ 154

  4. [단행본] 교육인적자원부 / 2007 / 체육과 교육과정: 별책 11(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2007-79호) / 교육인적자원부

  5. [단행본] 교육인적자원부 / 2007 / 체육계열 전문교과 교육과정: 별책 25(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2007-79호) / 교육인적자원부

  6. [학술지] 권미선 / 2009 / 좋은 수학 수업에 대한 초등 교사의 인식 조사 / 수학교육 논문집 23 (2) : 231 ~ 253

  7. [학술지] 권성연 / 2010 / ‘좋은 수업’에 대한 중등학교 교사들의 인식 - 중요도와 실행도의 차이 분석을 중심으로 / 교육공학연구 26 (1) : 185 ~ 215

  8. [학술지] 김대진 / 2003 / 중학교 일반학급과 혼성학급의 체육수업 참여유형 분석 /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10 (2) : 23 ~ 37

  9. [학술지] 김용환 / 2007 / 좋은 체육수업의 이론적 배경 / 한국체육교육학회지 12 (1) : 1 ~ 9

  10. [학술지] 김정겸 / 2006 / 효과적인 학습환경 / 디자인연구 9 (2) : 31 ~ 38

  11. [학술지] 김주훈 / 2003 / 학교 교육 내실화 방안 연구-좋은 수업 사례에 대한 질적 접근- / 열린교육연구 11 (1) : 43 ~ 61

  12. [학술지] 김혜영 / 2004 / 원격대학의 웹 기반 강의평가요인의 개선방향에 관한 탐색적 연구 / 경영교육연구 35 (35) : 409 ~ 429

  13. [학술지] 나일주 / 2002 / 학습자, 교수자, 운영자의 e-learning 인식 분석 / 교육정보미디어연구 8 (2) : 119 ~ 140

  14. [학술지] 류태호 / 2009 / 좋은 체육수업을 지향하는 세 교사의 수업실천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 / 교육인류학연구 12 (2) : 45 ~ 69

  15. [학술지] 박노진 / 2009 / 중요도-실행도 분석의 효율적 활용에 대한 연구 - 온라인 수능강의에 대한 사례 연구 /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20 (2) : 329 ~ 338

  16. [학술지] 박진혁 / 2009 / 좋은 수업관점에서의 초등학교 축구 수업 분석 / 한국체육교육학회지 14 (1) : 73 ~ 86

  17. [학술지] 서경혜 / 2004 / 좋은 수업에 대한 관점과 개념: 교사와 학생 면담 연구 / 교육과정연구 22 (4) : 165 ~ 187

  18. [학술지] 손승남 / 2006 / 좋은 수업의 조건 : 교수론적 관점들 / 교육사상연구 20 (20) : 115 ~ 134

  19. [학위논문] 신기철 / 1997 / 초등 체육지도교사의 효율적 체육수업에 대한 인식 분석

  20. [단행본] 오욱환 / 2005 / 교사 전문성: 교육전문가로서의 교사에 대한 논의 / 교육과학사

  21. [학술지] 유정애 / 2002 / 좋은 체육 수업에 관한 질적 사례 연구 /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9 (2) : 124 ~ 154

  22. [학술지] 이상수 / 2008 / 좋은 수업에 대한 한·중 고등학교 교사와 학생의 인식 비교 연구 / 비교교육연구 18 (3) : 27 ~ 47

  23. [학술지] 이은화(李恩花) / 2008 / 좋은 대학수업의 특징과 그 의미: 한국 대학생의 관점에서 / 교육사상연구 22 (1) : 123 ~ 146

  24. [학술지] 이종형 / 2009 / 체육교사가 인식하는 교수능력에 대한 중요도와 수행정도 / 교육방법연구 21 (1) : 175 ~ 198

  25. [학술지] 이충원 / 2008 / 초임 체육교사가 인식하는 ‘잘 한 수업’ 분석 /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15 (4) : 17 ~ 31

  26. [학술지] 임연욱 / 2004 / e-Learning 환경에서 학생지원서비스에 대한 학습자의 중요도 인식과 만족도 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0 (1) : 123 ~ 153

  27. [학술지] 정미경 / 2007 / 교원양성교육에서의 좋은 수업에 대한 예비교사의 인식 / 교육과정연구 25 (3) : 247 ~ 264

  28. [학술지] 정우식 / 2004 / 효율적 체육수업과 좋은 체육수업에 대한 초등교사의 인식 / 한국체육교육학회지 8 (4) : 61 ~ 76

  29. [학술지] 주영주 / 2004 / 사이버대학의 교수자 지우 jscp제의 중요도와 실행도에 대한 조사 연구 / 교과교육학연구 8 (1) : 5 ~ 23

  30. [학술지] 주영주 / 2006 / 혼합형 학습에서 교사의 역할에 관한 중요도와 실행도의 차이 분석 / 초등교육연구 19 (1) : 105 ~ 128

  31. [학술지] 한만규 / 2008 / ‘좋은 체육수업’에 대한 개념적 접근 / 공주교대논총 45 (2) : 147 ~ 159

  32. [학술지] 한안나 / 2008 / 온라인 토론학습의 영향요인에 대한 학습자의 중요도 및 실행도 인식 분석 /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4 (2) : 129 ~ 158

  33. [학술지] Kane, R. / 2002 / Telling half the story: A critical review of research on the teaching beliefs and practices of university academy /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72 (2) : 177 ~ 228

  34. [학술지] Kember, D. / 2000 / Lecturers' approaches to teaching and their relationship to conceptions of good teaching / Instructional Science 28 (5) : 469 ~ 490

  35. [학술지] Martilla, F. / 1977 /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for developing effective marketing strategies / Journal of Marketing 41 (1) : 77 ~ 79

  36. [학술지] McMahon, T. / 2006 / Teaching for more effective learning: Seven maxims for practice / Radiography 12 (1) : 34 ~ 44

  37. [학술지] Oh, H. / 2001 / Revisiting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 Tourism Management 22 : 617 ~ 627

  38. [학술지] Parpala, A. / 2007 / University teachers' conceptions of good teaching in the units of high-quality education / Studies in Educational Evaluation 33 (3) : 355 ~ 370

  39. [학술지] Pratt, D. D. / 2002 / Good teaching: One size fits all? / New Directions for Adult and Continuing Education 93 : 5 ~ 15

  40. [학술지] Robertson, J. / 2006 / If you know our names it helps!: Students' perspectives about "good" teaching / Qualitative Inquiry 12 (4) : 756 ~ 768

  41. [학술지] Struyven, K. / 2006 / On the dynamics of students' approaches to learning: The effects of teaching/learning environment / Learning and Instruction 16 (4) : 279 ~ 2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