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본 연구는 메디컬 에스테틱 관광과 한류 인식이 관광 이미지, 한국음식 인식, 관광 만족, 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한국을 방문한 중국인과 일본인을 대상으로 서울과 부산 지역 특급 호텔과 성형외과를 방문하여 설문지 조사법으로 수행되었다. 가설의 검증을 위해 선형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메디컬 에스테틱 관광과 한류 인식은 관광 이미지, 한국음식 인식, 관광 만족, 행동 의도에 각각 유의적인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p<0.001). 특히 관광이란 볼거리 먹을거리 등 다양한 요인 중에서 메디컬 에스테틱 관광과 한류 인식이 먹을거리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는 점을 본 연구를 통해서 확인하였다. 따라서 지속적인 한류 인식의 고양을 위한 노력은 물론 최근 지속적인 상승세를 나타내고 있는 메디컬 에스테틱 관광 활성화 방안과 한식의 세계화에 이바지할 수 있는 정책 개발이 요구된다.

키워드

medical esthetic tourism, halleu consciousness, tourism image, Korean food consciousness, tourist satisfaction, behavioral intention

참고문헌(35)open

  1. [단행본] 강병서 / 2005 / 현대통계분석 / 무역경영사 : 457

  2. [인터넷자료] 미디어다음 / 일본 관광객이 돌아온다

  3. [단행본] 한국관광공사 / 2005 / 해외한류 및 한류관광동향 : 78

  4. [단행본] 한국국제의료 서비스협의회 / 2008 / 2008년 29개 회원의료기관 대상 조사 : 11 ~ 13

  5. [보고서] 한국문화 관광정책연구원 / 2006 / 관광산업 복·융합화 촉진방안: 의료 관광을 중심으로 : 13 ~ 15

  6. [학술지] Andreassen TW / 1998 / The effects of corporate image in the formation of customer loyalty / J Ser Marketing 1 (2) : 82 ~ 92

  7. [학술지] Baker DA / 2000 / Quality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s / J Tourism Res 27 (3) : 785 ~ 804

  8. [학술지] Baloglu S / 1999 / A model of destination image formation / J Tourism Res 26 (4) : 868 ~ 897

  9. [학술지] Bigne JE / 2001 / Tourism image evaluation variables and after purchase behavior: Inter-relationship / Tourism Management 22 (3) : 607 ~ 616

  10. [학술지] Blodgett JG / 1996 / The effects of perceived justice on complaining behavior. J Consumer Satisfaction / Dissatisfaction & Complaining Behavior 7 (1) : 1 ~ 13

  11. [단행본] Bowen D / 2002 / Reflection on Tourist Satisfaction Research / Present and Future : 215 ~ 220

  12. [학술지] Che YB / 2006 / A study on the impact of Korean wave on Korea's tourism image / J Tourism Politics Res 12 (1) : 63 ~ 78

  13. [학술지] Choi YJ / 2007 / Plan to introduce Korean food culture as a tourism product / J Korea Hotel Resort Casino Res 6 (1) : 157 ~ 166

  14. [학술지] Connell J / 2006 / Medical tourism: Sea, sun, sand and surgery / Tourism Management 27 (6) : 1093 ~ 1100

  15. [학술지] Gim CH / 2007 / Han-rue and the identity of the 21st-century pop culture in northeast Asia / Soc Korean Performance Art & Culture 14 (1) : 185 ~ 205

  16. [단행본] Glinos A / 2006 / Cross-border contracted care in Belgium hospitals. in: Patient Mobility in the European Union: Learning from experience Copenhagen Denmark / European Observatory on Health Systems & Policies : 97 ~ 118

  17. [학술지] Gupta AS / 2004 / Medical tourism and public health / People's Democracy 27 (19) : 9 ~ 13

  18. [학술지] Henderson J / 2004 / Healthcare tourism in southeast Asia / Tourism Rev International 17 (1) : 112 ~ 118

  19. [학술지] Jang YL / 2004 / A study on the impact of Korean wave on Korea's tourism image / Tourism Management Res 8 (1) : 319 ~ 336

  20. [학술지] 김찬영 / 2009 / 중국인들의 제주지역에 대한 이미지와 관광만족에 관한 연구 / 한국항공경영학회지 7 (4) : 105 ~ 115

  21. [학술지] 김흥렬 / 2007 / 한류현상을 통한 관광 활성화 정책제언에 관한 연구 /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31 (1) : 235 ~ 246

  22. [학술지] 김명희 / 2007 / 한류가 한국관광지 이미지, 관광객 만족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 관광연구 22 (3) : 359 ~ 380

  23. [학술지] 김미경 / 2010 / 한국의료관광 참여의도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 일본과 중국의 잠재 수요자를 대상으로 - / 관광연구 24 (6) : 213 ~ 232

  24. [학술지] 김성섭 / 2008 / 한류(韓流)의 영향을 받은 아시아 지역에서 한국 음식문화 선호가 잠재 관광지로서 한국에 대한 이미지 인식 변화와 방문의향에 미치는 영향분석 / 외식경영연구 11 (3) : 117 ~ 145

  25. [학술지] Kim YW / 2006 / Relationship between aesthetic motivation and tourist resort selection properties,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s for Japanese female tourists who visit Korea / J Convention Res 6 (2) : 107 ~ 131

  26. [학술지] 김영우 / 2008 / 메디컬 에스테틱 관광 서비스품질이 고객신뢰, 만족, 몰입 및 재이용의도와의 영향관계 / 호텔관광연구 10 (2) : 180 ~ 199

  27. [학술지] 이동윤 / 2007 / 동아시아에서 한류의 확산과 문제점: 문화와 민족주의를 중심으로 / 세계지역연구논총 25 (1) : 99 ~ 126

  28. [학술지] Lee WI / 1999 / The effects of tourism activities of inbound travellers on decision making for their repeat visitation / Tourism Sci Soc Korea 22 (3) : 262 ~ 276

  29. [학술지] Okumus B / 2007 / Incorporating local and international cuisines in the marketing of tourism destinations: The cases of Hong Kong & Turkey / Tourism Management 28 (2) : 253 ~ 262

  30. [학술지] Quan S / 2004 / Towards a structural model of the tourist experience: An illustration from food experiences in tourism / Tourism Management 25 (2) : 297 ~ 305

  31. [학술지] 서동구 / 2008 / 호텔레스토랑의 로하스 이미지와 관여도, 고객만족, 고객충성도와의 영향관계 / 관광연구 23 (1) : 399 ~ 420

  32. [학술지] 신봉규 / 2010 / 한식에 대한 인식, 이미지, 태도, 세계화에 대한 차이분석: 일본인, 중국인, 미국인을 중심으로 / 외식경영연구 13 (3) : 311 ~ 332

  33. [학술지] 서용건 / 2004 / 한류가 한국의 관광지 이미지와 관광객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 / 관광학연구 28 (3) : 47 ~ 64

  34. [학술지] Yi YJ / 2007 / The dynamic effects of customer satisfaction and referral on performance: Focusing on KCSI and KNIPS / J Consumer Studies 8 (1) : 101 ~ 118

  35. [학술지] 연나미 / 2010 / 방한 일본․중국 관광객의 한국음식에 대한 인지도 및 태도 비교연구 / 외식경영연구 13 (2) : 149 ~ 1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