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본 연구는 대금 산조의 기원과 형성 및 변천 과정을 살펴보고 대금 산조의 창시자로 알려진 박종기와 그의 제자 한주환의 대금 산조를 분석한 후 산조를 오늘날 어떻게 현대적으로 활용 할 수 있는지에 대한 방향성을 모색하였다. 박종기에 의해 처음 연주되기 시작한 대금 산조는 세월이 지나며 여러 갈래의 유파가 형성되었다. 이러한 여러 유파의 산조 중에는 형태는 약간씩 다르지만 서로 비슷한 가락(선율)을 많이 포함하고 있으며 이런 비슷한 가락이 언제 누구로부터 비롯되었는지는 잘 알려져 있지 않았다. 그리고 각 유파들은 이렇게 전래되어 오는 가락을 자기 유파만의 고유한 가락인 것처럼 알고 있는 경우도 있다. 그러던 중 유성기 음반에 실린 박종기의 대금 산조 한바탕이 발견되고 재현 연주된 결과 현행 산조가 시김새는 조금씩 다르지만 박종기 산조 가락을 많이 담고 있음이 밝혀졌다. 이에 본고에서 대금 산조의 창시자인 박종기와 그의 제자인 한주환 두 사람의 생애 및 발견된 음악 자료를 바탕으로 두 사람 산조의 전 바탕을 분석하여 음악적 특징을 조명하였다. 그 결과 박종기의 산조가 한주환 산조를 비롯한 여러 유파에 실제적으로 많은 영향을 끼쳤음을 알게 되었으며 특히 음악적 바탕이 탄탄한 한주환이 박종기의 소리 더늠 대금 산조를 전수받아 오늘날 대금 산조의 뿌리를 내리게 하였음을 알게 되었다. 산조의 현대적 활용 가능성에 대해서는 오늘날의 산조가 즉흥성과 성음의 상실로 이어지고 있는 이유를 찾아보았다. 또 산조의 발전과정을 검토하여 산조의 생명력인 즉흥성과 새로운 방향을 찾기 위한 여러 활용방안에 대해 다루었다. 산조 고유의 특징인 즉흥성의 상실 원인은 산조의 악보화에 따른 정형화와 각종 유파의 수직성과 경직성에서 비롯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산조가 오늘날 중요한 음악양식으로 자리매김 하기까지는 다양한 연주방식의 변화가 있었기에 가능하였으며 산조를 개척했던 많은 명인들의 예술혼을 더욱 승화시키기 위해 몇 가지 방안을 모색해 보았다.

키워드

대금 산조. 유파, 박종기, 한주환, 가락, 소리 더늠, 즉흥성, 정형화, 현대적 활용

참고문헌(33)open

  1. [학위논문] 김순옥 / 1984 / 대금 산조의 조와 선율 비교-한범수류를 중심으로-

  2. [학위논문] 김원화 / 2004 / 서용석류 대금 산조 연구-중모리를 중심으로-

  3. [학위논문] 김흥식 / 1992 / 대금 산조의 시김새에 관한 연구

  4. [학위논문] 강춘화 / 2004 / 박종기와 강백천의 대금 산조 비교연구

  5. [학위논문] 권선정 / 2005 / 대금 산조의 전승과 생성-박종기류와 비교한 한주환,한범수의 생성된 가락을 중심으로-

  6. [학위논문] 백옥준 / 1986 / 서용석류 대금 산조에 관한 연구

  7. [학위논문] 변제남 / 1991 / 대금 산조의 유파별 선율 비교-한주환류 진양조와의 관계를 중심으로-

  8. [학위논문] 서승미 / 1996 / 大笒散調의 轉調-韓範洙 大笒散調 진양조에 기하여-

  9. [학위논문] 신광훈 / 1999 / 大笒散調의 旋律比較-終止音과 終止旋律에 대한 고찰-

  10. [학위논문] 신용문 / 1986 / 대금 산조의 시김새에 관한 연구

  11. [학위논문] 심배림 / 2002 / 한범수류 대금 산조의 리듬에 대한 고찰

  12. [학위논문] 심상남 / 1996 / 한범수류 대금 산조의 자진모리 연구

  13. [학위논문] 宋志賢 / 2003 / 산조 대금의 음공(音孔) 음(音) 변화에 관한 연구-원장현류 대금 산조 진양조를 중심으로-

  14. [학위논문] 이공호 / 2001 / 이생강류 대금 산조의 조 변화 현상에 관한 연구

  15. [학위논문] 이광훈 / 2003 / 李生剛流 大笒散調의 리듬형태 분석-자진모리를 중심으로-

  16. [학술대회] 이상규 / 2002 / 이충선 대금 산조(진양조) 연구 / 제2회 산조축제 및 학술회의 자료집 산조연구

  17. [학위논문] 이용구 / 2000 / 대금 산조의 전승 과정에 나타난 변이에 관한 연구-박종기. 한주환, 이생강 대금 산조의 진양조를 중심으로-

  18. [단행본] 이진원 / 2007 / 대금 산조 창시자 박종기 평전 / 민속원

  19. [학위논문] 이재천 / 2000 / 박종기,한주환,서용석류 대금 산조의 선율비교 연구

  20. [학위논문] 이창기 / 2004 / 원장현류 대금 산조의 음악적 특징

  21. [학위논문] 李恒潤 / 2003 / 이생강류 대금 산조 선율 분석-중중모리를 중심으로-

  22. [학술지] 이현창 / 2004 / 대금산조 연구사의 분석적 검토와 문제점 고찰 / 음악과 민족 28 (28) : 227 ~ 252

  23. [학위논문] 이화동 / 1990 / 대금 산조의 본청 변화에 관한 연구-유파별 진양조를 중심으로-

  24. [학위논문] 안성우 / 1993 / 강백천 대금 산조의 선율구조에 관한 연구

  25. [학위논문] 임재원 / 1988 / 대금 산조의 음조직과 청에 관한 연구

  26. [학술지] 임재원 / 1991 / 박종기류 대금 산조의 음조직과 선율구성(Ⅰ)-진양조를 중심으로- / 한국음반학 (창간) : 155 ~ 200

  27. [학술지] 임재원 / 1994 / 박종기류 대금 산조의 음조직과 선율구성(Ⅱ)-중모리와 국거리를 중심으로- / 한국음반학 (4) : 13 ~ 74

  28. [학위논문] 임진환 / 1992 / 大笒散調의 시김새에 관한 硏究

  29. [학위논문] 유경조 / 1988 / 김동진 대금 산조의 시김새에 관한 고찰

  30. [학위논문] 유석찬 / 2001 / 서용석류 대금 산조 시김새에 관한 고찰

  31. [학위논문] 정소희 / 2006 / 이충선 대금 산조 연구

  32. [학위논문] 최상화 / 1989 / 대금 산조의 리듬에 관한 연구

  33. [학위논문] 황규일 / 1989 / 서용석 대금 산조의 선율 분석에 관한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