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본 연구에서는 언어의 자동화된 인식과정인 메타언어 수행과제를 살펴보기 위해 학령기 1,2,3학년에 재학 중인 다문화가정아동 8명, 8명, 5명과 일반 아동 각 10명씩 총 51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메타언어 세부과제 중 어울리는 단어 찾기, 사실․거짓 판단하기, 문장 수정하기의 항목으로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어울리는 단어 찾기에서 학령 간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문장 수정하기 과제의 경우 학령 간 및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를 바탕으로 학령기에 접어든 다문화가정들 아동들의 메타언어 발달기준을 제시하여 치료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로 제시하고자 한다.

키워드

메타언어학, 메타언어, 다문화가정, meta

참고문헌(10)open

  1. [학술대회] 권미지 / 2009 / 학령기 아동의 메타언어 분석 / 제1회 한국언어치료학회․한국언어청각임상학회 공동학술대회집 : 326 ~ 329

  2. [단행본] 박상희 / 2009 / 청각과 언어재활의 실제 / 시그마프레스

  3. [단행본] 석동일 / 2009 / 조음 음운장애 치료 / 대구대학교출판부

  4. [학위논문] 이윤경 / 1996 / 언어장애 아동과 일반아동의 메타언어 인식 비교 연구

  5. [단행본] Cazden,C.B / 1976 / Play with language and metalinguistic awareness: One dimension of language experience. in Play : Its role in development and evolution / Basic Books

  6. [단행본] Gombert,J.E / 1992 / Metalinguistic Development /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7. [단행본] Hakes,D.T / 1980 / The development of metaliguistic ability in children / Springer-Verlag

  8. [단행본] Tunmer,W.E. / 1984 / Metalinguistic awareness and reading acquisition. in Matalinguistic Awareness in Children / Springer-Verlag

  9. [학술지] Van Kleeck,A / 1982 / The emergence of linguistic awareness: A cognitive framework / Merrill-Palmer Quarterly 28 : 237 ~ 265

  10. [단행본] Van Kleeck,A / 1984 / Metalinguistic skills: Cutting across spoken and written language and problem-solving abilities. in Language Learning Disabilities in School-Age Children, Baltimore / Williams & Wilki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