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본 연구는 교사들의 교육과정 재구성 실천 경험을 이해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교사 개인 수준과 교사 집단 수준의 교육과정 재구성 사례를 선정하여 교육과정 재구성의 동기, 목적, 방법, 교육과정을 재구성하면서 부딪혔던 문제나 어려움 등을 탐구하였다. 그리고 교사들의 실천 경험을 토대로 교육과정 재구성을 둘러싼 학교현장의 쟁점을 고찰하였다. 연구 결과, 교사 개인 수준과 교사 집단 수준의 교육과정 재구성 모두 교과서의 내용을 효과적으로 가르치는 데 중점을 둔 방법의 재구성을 특징으로 하였다. 이는 시험과 밀접한 관련이 있었다. 시험문제가 교과서 내에서 출제되기에 교과서의 내용을 모두 가르쳐야 했고, 재구성을 한다 해도 보충이나 심화내용을 추가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교사들 간의 협력적 재구성이 이 문제를 어느 정도 해결해 줄 수 있었지만, 협력은 쉽지 않았다. 교사들은 협력의 필요성은 절감하고 있었으나, 학교 내 협력은 종종 강제되었고 왜곡되었다. 이 같은 어려움 속에서 교사들의 교육과정 재구성은 제한적일 수밖에 없었고, 교과서의 내용을 전달하는 전달자로서의 역할을 고착화하는 결과가 되었다. 또한 교육현장에서 교육과정의 힘은 더욱 약화되는 결과를 가져왔다.

키워드

교육과정 재구성, 국가 교육과정, 교과서, 교육과정 개발, 교사 연구, 협력

참고문헌(26)open

  1. [기타] 교육부 / 1993 / 국민학교 교육과정 해설(I) / 대한교과서주식회사

  2. [기타] 교육부 / 1994 /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I) / 대한교과서주식회사

  3. [기타] 교육부 / 1995 /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I) / 대한교과서주식회사

  4. [기타] 교육부 / 1997 / 초·중등학교 교육과정:국민공통 기본 교육과정 / 대한교과서주식회사

  5. [기타] 교육부 / 1998 /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I) / 대한교과서주식회사

  6. [기타] 교육부 / 1999 /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I) / 대한교과서주식회사

  7. [기타] 교육인적자원부 / 2007 /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 대한교과서주식회사

  8. [학술지] 김대현 / 1994 / 국민학교 저학년 수준의 교육과정 재구성을 위한 방법 / 초등교육연구 4 (1)

  9. [학위논문] 김성천 / 2007 / 교사자율연구모임을 통한 교사 전문성 성장 과정

  10. [학술지] 김지영 / 2002 / 사회 교육과정 재구성을 위한 절차 개발 및 적용- 초등학교 4학년을 중심으로 - / 열린교육연구 10 (2) : 141 ~ 164

  11. [학술지] 김평국 / 2004 / 초등학교 교사들의 교과 내용 재구성 실태와 그 활성화 방안 / 교육과정연구 22 (2) : 135 ~ 161

  12. [학술지] 김평국 / 2005 / 중등학교 교사들의 교과 내용 재구성 실태와 그 활성화 방향 / 교육과정연구 23 (4) : 91 ~ 130

  13. [단행본] 박순경 / 2001 / 제7차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평가 연구(I):교육과정 문서 및 적용 지원 체제를 중심으로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14. [단행본] 박순경 / 2002 / 제7차 초·중등학교 교육과정평가 연구(II):초등학교 교육과정의 편성·운영·평가를 중심으로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15. [단행본] 박순경 / 2003 / 제7차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평가 연구(III)-중학교 교육과정의 편성·운영·평가와 초·중학교급간 교과 교육과정의 연계성을 중심으로-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16. [학술지] 박현주 / 1996 / 교육과정의 재구성 과정:개별적 교육과정 / 교육학연구 34 (1) : 231 ~ 249

  17. [학술대회] 서경혜 / 2005 / 효과적인 교과서 재구성 방안 / 2005 교육·인적자원혁신박람회 교사 워크숍 I:혁신적 교육과정 편성, 운영 및 개발을 위한 방안 모색

  18. [학술지] 서경혜 / 2009 / 교사 전문성 개발을 위한 대안적 접근으로서 교사학습공동체의 가능성과 한계 / 한국교원교육연구 26 (2) : 243 ~ 276

  19. [단행본] 성경희 / 2003 / 제7차 교육과정의 현장 운영 실태 분석(I):초등학교 교과 교육과정을 중심으로(총론)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 [단행본] 성경희 / 2004 / 제7차 교육과정의 현장 운영 실태 분석(II).-중등학교 국민공통기본교과를 중심으로(총론)-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1. [학술지] 신항균 / 1999 / 수학과 교육과정 재구성의 이론과 실제 / 학교수학 1 (2) : 617 ~ 636

  22. [기타] 아시아경제 / 2009 / 수능 100일, 수험생에게 필요한 10가지 지혜 / 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09073113492530653

  23. [학술지] 전주영 / 2008 / 교육과정 재구성 방법으로서 구조중심 협동학습에 대한 사례연구 / 초등교육학연구 15 (2) : 79 ~ 104

  24. [기타] 한국일보 / 2009 / 수능, 마지막 레이스 집중력으로 승부하라 / http://news.hankooki.com/lpage/society/200907/h2009072902503422020

  25. [단행본] Hargreaves,A / 1994 / Changing teachers, changing times:Teachers' work and culture in then postmodern age / Teachers College Press

  26. [단행본] Lortie,D.C / 1975 / Schoolteacher:A sociological study / University of Chicago P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