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이 연구에서는 사회과교육에서의 내러티브의 필요성 및 내러티브의 성격과 교육적 의미를 밝히고, 내러티브의 작용 양상을 뇌과학적 관점에서 파악하였다. 그리고 이것이 사회과교육의 장소 학습에서 갖는 의미를 고찰하였다. 내러티브는 주관적 심리화와 인식의 수단이라는 교육적 의미를 갖는다. ‘주관적 심리화로서의 내러티브’라는 것은, 내러티브의 맥락성과 체험성을 바탕으로 학습 내용을 심리적인 측면에서 주관적으로 체험하도록 하는 것이다. ‘인식의 수단으로서의 내러티브’는 내러티브를 통하여 의미를 구성하고 만들어진 의미를 공동체 속에서 공유해가는 것을 말한다. 뇌과학적 측면에서 보면, 내러티브의 심상과 정서의 작용에 의하여 정보가 정교하게 조직되며, 뇌의 ‘완전화 경향’은 내러티브 문법에 기초하여 이야기를 구성하고 세상에 대한 의미를 해석하도록 한다. 또한 인간은 뇌의 거울 신경 시스템을 통한 공감과 감정이입을 통하여 타인의 감정을 받아들이고 내러티브를 공유한다. 내러티브를 통한 장소 학습의 양상은, 장소 체험을 위하여 내러티브를 방법적 소재로 사용하거나, 자기 내러티브를 통하여 장소감 및 정체성을 발달시켜 가는 것, 그리고 공동체 내러티브에의 참여를 통하여 장소를 만들어 가는 것이다.

키워드

내러티브, 뇌과학, 장소 학습, 자기 내러티브, 어린이 장소

참고문헌(37)open

  1. [단행본] 강인애 / 1997 / 왜 구성주의인가: 정보화시대와 학습자중심의 교육환경 / 문음사

  2. [학위논문] 김만희 / 2003 / 폴라니의 인식론에 근거한 과학교수의 내러티브적 성격 고찰

  3. [단행본] 김연옥 / 1999 / 사회과 지리교육연구 / 교육과학사

  4. [단행본] 김유미 / 2002 / 두뇌를 알고 가르치자 / 학지사

  5. [학위논문] 김정아 / 2005 / 장소 중심 지리교육내용 구성원리의 탐색

  6. [단행본] 남상준 / 1999 / 지리교육의 탐구 / 교육과학사

  7. [학술지] 박 영 / 1996 / 텍스트 속의 삶: 서구 자서전문학의 이론 연구 / 영어영문학 42 (2) : 419 ~ 438

  8. [단행본] 소경희 / 2005 / 교사양성 교육과정 개발:‘ 내러티브 탐구’(narrative inquiry)의 함의, in: 교육과정 개발 - 주요 쟁점 및 새로운접근 / 교육과학사

  9. [학술지] 손세관 / 1989 / 도시거주지역에서의 장소형성의 특성에 관한 연구(I) / 대한건축학회논문집 5 (3)

  10. [기타] 이정모 / 2003 / 뇌의 인지 과학적 연구와 응용의 미래-NBIC 융합과학기술과 학습과학과의 관련성을 중심으로 / http://cogpsy.skku.ac.kr/psychology_ellipsoid/.

  11. [단행본] 이정모 / 2003 / 인지심리학 / 학지사

  12. [단행본] 이정모 / 1999 / 인지 심리학의 제문제(II):언어와 인지 / 학지사

  13. [학술지] 이흔정 / 2004 / 내러티브의 교육과정적 의미 탐색 / 한국교육학연구 10 (1) : 151 ~ 170

  14. [학위논문] 정광순 / 2004 / 초등교육과정 담론에 대한 현상학적 분석

  15. [학술지] 정상섭 / 2006 / 공감적 의사소통의 본질 고찰 / 새국어교육 (72) : 351 ~ 372

  16. [단행본] 정옥분 / 2007 / 정서발달과 정서지능 / 학지사

  17. [학술지] 조명래 / 1996 / 지역정체성과 지역운동 / 공간과사회 9 : 91 ~ 108

  18. [학술지] 조성호 / 2008 / 공감과 마음이해: 종합적 접근 / 인간연구 (15) : 169 ~ 202

  19. [학술지] 조주연 / 2005 / 심상(心象)의 뇌과학적 이해와 초등 교수.학습의 방향 / 초등교육연구 18 (2) : 75 ~ 98

  20. [학술지] 조혜자 / 1990 / 대형구조가 글 이해에 미치는 효과 / 인지과학 2 : 51 ~ 72

  21. [학위논문] 최수나 / 2004 / 지리교육에서 상상하여 글쓰기 활용에 관한 연구

  22. [학위논문] 최윤경 / 1995 / 이야기의 구조와 문체가 아동의 이해와 회상에 미치는 영향

  23. [학술지] 한승희 / 1997 / 내러티브 사고양식의 교육적 의미 / 교육과정연구 15 (1) : 400 ~ 423

  24. [단행본] Bruner, J. S. / 1986 / Actual Minds, Possible Worlds / Harvard University Press

  25. [단행본] Bruner, J. / 2005 / 브루너의 교육의 문화 / 교육과학사

  26. [단행본] Byrnes, J. P. / 2008 / 마음, 뇌 그리고 학습 / 학지사

  27. [학술지] Eisenberger, N. I. / 2003 / Does Rejection Hurt? An FMRI Study of social Exclusion / In Science 302 : 290 ~ 292

  28. [단행본] Freeman, W. / 2007 / 뇌의 마음 / 부글북스

  29. [단행본] Gagné, E. D. / 1993 / 인지심리와 교수-학습 / 교육과학사

  30. [단행본] Gardner, H. / 2007 / 하워드 가드너 다중지능 / 웅진지식하우스

  31. [단행본] Goleman, D. / 2006 / SQ 사회지능 - 성공마인드의 혁명적 전환 / 웅진지식하우스

  32. [단행본] Hergenhahn, B. R. / 2003 / 학습심리학(6판) / 박영사

  33. [학술지] MacDonald, G. / 2005 / Why Does Social Exclusion Hurt?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and Physical Pain / Psychological Bulletion 131 (2) : 202 ~ 223

  34. [단행본] Martin, F. / 2006 / Teaching Geography in Primary Schools - Learning to Live in the World / Chris Kington Publishing

  35. [단행본] Relph, E. / 2005 / 장소와 장소상실 / 논형

  36. [단행본] Rubin, D. C. / 2003 / The Role of Narrative in Recollection: A View From Cognitive Psychology, in Narrative and Consciousness: Literature,Psychology, and the Brain / Oxford University Press.

  37. [단행본] Sylwester, R. / 1995 / A Celebration of Neurons / ASC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