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WTO, FTA 체제의 등장으로 세계 경제가 글로벌화 되고 중국, 인도 등 신흥 경제국 의 성장이 지속됨에 따라 국가 간의 교역을 뒷받침하는 물류산업의 규모도 나날이 증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에 항만은 사회간접자본 시설로써 수출입 화물의 처리와 육상운송과 해상운송의 연결점으로 국제물류체계에서 큰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항만시설의 적기 공급과 항만의 높은 생산성과 물류비용이 절감하기 위해 공급사슬관리(SCM:Supply Chain Management)가 글로벌 기업들의 보편적 경영전략으로 활용되고 있다. 이와 같이 정기선 선사들은 선박대형화, 인수합병(M&A:Merger and Acquisition) 및 전략적 제휴(Strategic Alliance)를 통한 규모의 경제를 추구하고 있으며, 터미널운영업체들도 업체간 인수합병과 전략적 제휴를 통해 수평적 통합(Horizontal Integration)을 추진하는 한편 철도 등 내륙 운송업체와 제휴 등 수직적 통합(Vertical Integration)을 도모하고 있다. 본 연구는 항만분야에 초점을 맞추어 해외직접투자 결정요인과 거시적·미시적 항만 선택 결정요인에 따른 해외항만개발 투자인식의 유형을 명확히 구분하고 각 유형별의 차이를 밝혀냄으로써 해외진출을 고려하고 있는 예정기업들의 투자방식에 관한 의사결정을 보조하고 투자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실질적인 연구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08.4월 현재 해외항만개발 사업에 참여하였거나 참여중인 전문가들의 경험을 근거로 하여 조사하였으며 또한, 이들의 해외항만개발에 관한 투자인식 유형을 구체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Q 방법론(Q Methodology)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Q 요인분석(Q Factor Analysis)에 의한 투자인식 유형과 특징은 다음 세 가지와 같 다. 첫째, 제1유형은 ‘리스크수용형’으로써 해외항만개발에 대한 인식을 현재 추진하고있는 사업의 수익에 연연하기 보다는 향후에 있을 수익에 관련하여 투자를 진행하고자 하는 기업유형으로 리스크를 감수하면서도 현지국의 리스크를 감안한 기대수익률이 타유형보다 높기 때문에 자금회수 측면을 먼저 고려하고 있다. 둘째, 제2유형인 ‘핵심역량형’은 기업의 핵심역량인 항만부분에 사업을 집중 진행하고자 하는 유형으로 자사가 가진 풍부한 경험의 축척이 곧 경쟁적 우위라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해외진출의 근본적인 동기는 기업의 경쟁우위를 활용하고자 한다. 셋째, 제3유형인 ‘수익추구형’의 투자인식은 무엇보다도 안정적인 수익에 관심을 갖고 있으며, 투자펀드 및 투자자의 수익보전에 관심을 갖고 해외항만개발에 참여하는 기업 유형으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함으로써 다양한 수익의 채널을 확보하는 것이 투자의 궁극적 목적으로 인식하고 있다.

키워드

인수합병, 전략적 제휴, 수직적 통합, 공급사슬관리

참고문헌(13)op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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