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高峯의 修養論은 그의 理氣論과 四端七情論에 근거하여 마음을 보존하고 기르는 것에 그 핵심이 있다. 고봉의 이기론과 사단칠정론은 이 황과 같이 그 시원에서는 理先氣後의 입장을 취하나, 그 논리적 설명 과정에서는 對說과 반대되는 因說에 기초하여 그의 이기론과 사단칠정론을 주장한다. 즉 그는 理와 氣는 별개의 所從來가 있는 것이 아니며, 四端의 發은 七情의 發과 그 所從來가 같기 때문에 다 氣質之性 속에 갖추어 있는 理가 氣를 타고 發하는 것이므로, 사단의 발은 칠정의 발에 因仍하여 이룩되는 것이라고 본다. 이와 같은 이기론과 사단칠정론에 근거하여 그는 心이 理와 氣로 이루어졌고, 性과 情을 統攝한다는 心統性情의 바탕에서 고봉의 수양론에서는 마음을 기르는 存心이 강조된다. 이와 같이 고봉은 因說에 기초하여 存心에 근거한 그의 수양론에서, 存心의 의미에는 誠意를 통한 明德 工夫, 正心과 中和를 통한 存養省察 등이 그 주요 내용이 된다. 이와 같은 고봉의 수양론은 궁극적으로 明人倫을 위한 존심의 修己와 敎化가 그 목적이라고 볼 수 있으며, 이를 위한 구체적 방법으로는 反覆應着과 體認의 讀書, 文行과 明誠을 통한 爲善去惡, 敬을 통한 防微, 그리고 이러한 수양을 바탕으로 이것이 타인에게 까지 영향을 미쳐야 하는 수양하는 사람으로서의 의무인 禮樂과 『小學』을 통한 敎化 등이 있다.

키워드

高峯 奇大升, 修養論, 因說, 對說, 心統性情, 存心, 誠意, 正心, 中和, 存養省察, 讀書, 明誠, 敬, 禮樂, 『小學』, 敎化

참고문헌(10)op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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