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본 연구는 대안학교의 현장에서 실제 교육을 실행해 나갈 대안학교 교사들의 교육적 신념의 요인들을 규명하여 대안학교 교사신념을 보다 타당하고 객관적으로 측정하는 방법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대안학교 교사신념의 구인은 교육관, 학습자관, 교수-학습관, 교과인지관의 4개로 규명되었고, 각각 7문항, 13문항, 18문항, 9문항으로 구성되었다. 타당도 추정결과, 본 연구에서 개발한 대안학교 교사들의 교육적 신념 측정도구는 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평가도구의 전체 신뢰도 계수는 .948 Cronbach α계수로 분석되었고, 교육관 요인은 .808, 학습자관은 .847, 교수-학습관은 .915, 교과인지관은 .825, 따라서 네 요인의 전체 신뢰도 계수는 신뢰롭다고 할 수 있다. 대안학교 교사신념 측정 평가 도구 모델에 대한 적합도 평가 결과, 적합도 지수(Goodness of fit)값들은 적합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대안학교 교사들을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기초 자료로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키워드

대안학교, 교사신념, 교사교육

참고문헌(33)open

  1. [학술지] 강신영 / 2005 / 유아교사를 위한 유아컴퓨터교육 원격연수 프로그램 개발 연구-매체 제작을 위한 활용능력 계발을 중심으로- / 유아교육연구 26 (6) : 87 ~ 110

  2. [단행본] 교육인적자원부 / 2007 / 대안교육백서 1997~2007 / 교육인적자원부

  3. [단행본] 권대봉 / 2003 / 한국 공교육의 새로운 구상과 전략 / 집문당

  4. [단행본] 김명신 / 2002 / 대안교육 / 문음사

  5. [학술지] 김성기 / 2004 / 대안학교 학력인정에 관한 연구 / 한국교육 31 (1) : 117 ~ 136

  6. [단행본] 김영철 / 2002 / 도시형 대안학교 운영진단 개선방안 / 한국교육개발원

  7. [단행본] 김영화 / 2001 / 도시형 대안학교 설립방안 연구 / 교육인적자원부 정책연구과제 보고서

  8. [학술지] 김용 / 2007 / 사이버가정학습 효과성 증진을 위한 학습자 만족도 평가 준거 개발 /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0 (6) : 61 ~ 68

  9. [학술지] 박창언 / 2006 / 대안학교 교육과정 법제화 방향 / 교육과정평가연구 9 (1) : 1 ~ 22

  10. [학술지] 석임복 / 2007 / Csikszentmihalyi의 몰입 요소에 근거한 학습 몰입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 교육공학연구 23 (1) : 121 ~ 154

  11. [학술지] 안미리 / 2004 / 교사 신념 측정도구 개발 및 타당성 분석 / 한국교육 31 (4) : 3 ~ 25

  12. [단행본] 양희규 / 1997 / 사랑과 자발성의 교육 / 내일을 여는 책

  13. [단행본] 윤정일 / 2003 / 한국공교육의 진단 / 집문당

  14. [기타] 이병환 / 2004 / 대안교육 활성화를 위한 국가수준 교육과정의 운영방안 연구, 교육인적자원부 정책연구과제 보고서

  15. [학술지] 이병환 / 2005 / 대안학교 교육과정 질 관리를 위한 지원 체제 탐색 / 교육과정평가연구 8 (1) : 1 ~ 23

  16. [학술지] 이종태 / 1998 / 대안교육의 가능성과 한계 / 한국교육연구 5 (1) : 85 ~ 102

  17. [단행본] 이종태 / 2001 / 대안교육과 대안학교 / 민들레 : 341 ~ 366

  18. [단행본] 이종태 / 2007 / 대안교육 이해하기 / 민들레

  19. [단행본] 정우현 / 1998 / 교사론 / 배영사

  20. [단행본] 정유성 / 1997 / 대안교육이란 무엇인가 / 내일을 여는 책

  21. [기타] 정유성 / 1999 / 대안학교(특성화고등학교)의 교육과정 및 교사양성 방안, 교육부 정책연구과제보고서

  22. [기타] 조금주 / 2004 / 대안학교 교육과정 체제 및 내용 구조 연구. 교육부 정책연구과제 보고서

  23. [학술지] 조인진 / 2005 / 중학교 교사들의 교육적 신념의 현장 적용성에 대한 연구 / 한국교원교육연구 22 (2) : 335 ~ 351

  24. [단행본] Cahn, S. M. / 1970 / philosophical foundations of education / Harper and Row Pub

  25. [기타] Coffey, J. W. / 2003 / A summary of literature pertaining to the use of concept mapping techniques and technologies for education and performance support. Pensacola, FL.

  26. [학술지] Elbaz, F. / 1981 / The teachers' practical knowledge / Curriculum Inquiry 11 : 43 ~ 71

  27. [학술지] Fang, Z. / 1996 / A review of research on teacher beliefs and practices / Educational Rearch 38 (1) : 47 ~ 64

  28. [학술지] Kagan, D. M. / 1992 / Implication of research on teacher belief / Educational Psychologist 27 (10) : 65 ~ 70

  29. [학술지] Pajares, M. F. / 1992 / Teachers beliefs and educational research cleaning up a essay construct /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2 : 307 ~ 332

  30. [단행본] Richardson, Virginia / 2002 / The role of attitudes and beliefs in learning to teach, Handbook of research on teacher education / Mcmillan library reference U.S.A.

  31. [학술지] Sherer, M. / 1982 / The self-efficacy scale: construction and validation / Psychological Reports 51 : 663 ~ 671

  32. [학술지] Tatto, M. T. / 1998 / The influence of teacher education on teachers' beliefs about purposes of education, roles, and practice /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49 (1) : 66 ~ 77

  33. [단행본] Young, T. / 1990 / Public Alternative Education: Options and Choices for Today's Schools / Teacher's College P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