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among Shopping Orientation, Shopping-mall characteristics, Consumer Satisfaction, and Loyalty in online market. Data were collected from 405 adult women and analyzed by factor analysis, cluster analysis, ANOVA and Duncan test using by SPSS 12.0. The results showed that recreation shoppers to buy the cosmetics in online market, were more likely to perceive the shopping mall characteristics, information, check-out convenience, and product price of shopping mall than the other shoppers. Both brand oriented shoppers and economic oriented shoppers were more likely to perceive information offered at newsletters and e-mail of Internet shopping mall. Additionally, the more active shoppers were the more satisfied and the greater loyalty at online shopping mall of cosmetics. Implications are drawn for the information useful marketer and retailers of the online shopping mall of cosmetics.

KEYWORD

shopping orientation(쇼핑 성향), online shopping-mall characteristics(쇼핑몰 특성), consumer satisfaction(소비자 만족), loyalty(충성도), cosmetics(화장품).

REFERENCES(45)open

  1. [jounal] 강명수 / 2003 /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한 거래수행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소비자학연구 14 (1) : 7 ~ 140

  2. [thesis] 고샛별 / 2005 /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쇼핑 흥미도 쇼핑몰 특성,감정적 요인이 패션제품 충동 구매에 미치는 영향

  3. [jounal] 권영국 / 2006 / 인터넷 쇼핑몰의 고객충성도에 대한 통합적 연구- 옥션과 인터파크 고객을 중심으로 / 정보시스템연구 15 (4) : 23 ~ 53

  4. [jounal] 권태신 / 2000 / 대학생의 모발화장품 추구혜택과 정보원 활용 / 한국복식학회지 50 (7)

  5. [jounal] 김기옥 / 2000 / 전자상거래에서의 소비자 만족도 척도 / 한국소비자학회지 11 (3)

  6. [thesis] 김병철 / 2007 / 천연 화장품 회사의 인터넷소비자 특성 연구: 버블베이커리 브랜드를 중심으로

  7. [thesis] 김선우 / 2006 / 화장품 점포 속성 평가와 쇼핑가치 지각이 만족에 미치는 영향

  8. [thesis] 김영숙 / 2000 / 의복쇼핑 성향 소비자유형에 따른 점포선택과 구매 행동에 관한 연구

  9. [thesis] 김은혜 / 2005 / 화장품 온라인구전이 소비자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10. [jounal] 김인숙 / 2003 / 통신 판매 이용 소비자의 구매행태 및 라이프스타일 / 소비문화연구 6 (3)

  11. [jounal] 김종욱 / 2005 / 사이버 쇼핑 환경에서 소비자의 쇼핑몰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정보시스템연구 14 (1) : 171 ~ 195

  12. [thesis] 김희곤 / 2004 / 화장품 판매회사의 유통 경로에 관한 연구-직판,백화점 유통 경로에 관하여

  13. [thesis] 나윤규 / 2006 / 인터넷 쇼핑몰에서 쇼핑 가치와 소비자 만족도의 결정요인:패션 제품을 중심으로

  14. [jounal] 남미우 / 2003 / 여자 대학생의 쇼핑성향에 따른 의복추구혜택, 정보원 활용 유형에 관한 연구 / 대한가정학회지 41 (9) : 55 ~ 67

  15. [jounal] 박철 / 2004 / 고객의 e-loyalty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인터넷쇼핑 사이트 특성연구 - 온라인 쇼핑경험별 차이를 중심으로 - / 마케팅관리연구 9 (3) : 53 ~ 72

  16. [jounal] 박은주 / 2005 / 인터넷 패션 쇼핑몰에서 쇼핑가치, 인터넷 패션 쇼핑몰 속성, 감정 및 구매의도가 구매여부에 미치는 영향 / 대한가정학회지 43 (7) : 117 ~ 128

  17. [jounal] 박재옥 / 2003 / 사이버쇼핑 이용자의 소비자특성에 따른 가상점포 평가기준 / 한국의류학회지 27 (3) : 441 ~ 451

  18. [jounal] 박효원 / 2006 / 싱글 여성의 쇼핑성향과 패션지향성이 외국산 화장품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 복식 56 (5) : 150 ~ 162

  19. [jounal] 선정희 / 2003 / 대형할인점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화장품 구매행동 / 복식 53 (6) : 75 ~ 86

  20. [jounal] 성영신 / 2000 / 인터넷 쇼핑과 쇼핑몰에 대한 소비자의 지각 / 광고학연구 11 (2)

  21. [thesis] 신은주 / 2003 / 의복쇼핑 성향에 따른 점포선택과 구매 행동에 관한 연구

  22. [thesis] 이고운 / 2006 / 온라인 통신 판매 화장품 브랜드에 관한 연구

  23. [jounal] 이명희 / 2003 / 화장품 구매성향과 구매 후 만족도에 관한 연구 / 한국의류학회지 27 (2) : 250 ~ 260

  24. [jounal] 이문영 / 2006 / 20대-30대 남성들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화장품 구매행동 / 복식 56 (1) : 56 ~ 69

  25. [jounal] 이장우 / 2001 /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고객 애호동의 결정요인 / 한국마케팅저널 3 (3)

  26. [jounal] 전민지 / 2006 / 패션제품의 윈도우 정보효과가 점포 방문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의복쇼핑성향에 따른 집단간 차이를 중심으로- / 한국의류학회지 30 (9,10) : 1423 ~ 1433

  27. [confproc] 정기한 / 2006 / 고객의 e-satisfaction, e-loyalty, 재구매 의도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인터넷 사이트 특성 연구 / 하계통합학술대회(경영정보학회논문 Part) 단일호

  28. [jounal] 최경아 / 2007 / 인터넷패션쇼핑몰 유형별 소비자 만족도와 재방문 의도-종합몰과 전문몰을 중심으로- / 한국의류학회지 31 (2) : 300 ~ 307

  29. [jounal] 추태귀 / 2005 / 쇼핑성향과 인구통계적 변인에 따른 초저가 화장품의 구매행동 / 한국의류산업학회지 7 (6) : 624 ~ 632

  30. [jounal] 홍성순 / 2000 /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색조화장 표현도와 색조화장품 구매 행동에 관한 연구 / 대한가정학회지 39 (7)

  31. [jounal] 홍희숙 / 2002 / 인터넷 쇼핑몰 점포속성 지각이 의류제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및 비구매 요인에 관한 연구 / 대한가정학회지 40 (4) : 27 ~ 44

  32. [jounal] 황지선 / 2006 /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방문판매 화장품의 구매행동과 만족도 / 한국의류학회지 30 (5) : 742 ~ 752

  33. [jounal] Anderson, R. E. / 2003 / E-satisfaction and e-loyalty: a contingency framework / Psychology and Marketing 20 (2)

  34. [jounal] Chang, Y. S. / 2005 / Towards understanding members' interactivity, trust, and flow in online travel community / Industrial Management and Data Systems 105 (7)

  35. [jounal] Chow, S. / 1997 / Toward an understanding of loyalty: The moderating role of trust / Journal of Managerial Issues 9 (3)

  36. [jounal] Darden, W. R. / 1971 / Shopping orientation and product usage rates /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8

  37. [jounal] Hoffman, Donna L. / 1999 / Building consumer trust online / Communications of the ACM 42 (4)

  38. [jounal] Koufaris,M. / 2002 / Applying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and flow theory to online consumer behavior /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13 (2)

  39. [jounal] Szymanski, D. M. / 2000 / E-satisfaction: An initial examination / Journal of Retailing 75 (3)

  40. [jounal] Westbrook, R. A. / 1985 / A motivational based shopper typology / Journal of Retailing 61 (1)

  41. [web] / 수입 화장품, 온라인 쇼핑몰이 대세

  42. [web] 화장품 신문 CMN / 온라인·TV 홈쇼핑

  43. [web] 한국마케팅뉴스 / 유통업체 올해 실적 호조 전망

  44. [web] 더데일릭코스메틱 / 화장품 온라인 거래규모 5년 새 772.3% 증가

  45. [web] 연합뉴스 /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성장에 전문 쇼핑몰 주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