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본 연구에서는 10대 초반 학생의 담화 종류에 따른 구문 발달을 살펴보고, 연령에 따른 구문 발달의 유형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10~14세의 초중학생을 대상으로 서술 담화와 설명 담화를 말하기와 쓰기 방법으로 산출하도록 한 뒤, 이들 4개 유형의 담화 즉, 서술 담화 말하기, 설명 담화 말하기, 서술 담화 쓰기 및 설명 담화 쓰기에서의 구문의 복잡성을 알아보기 위해 최소종결단위(T-unit) 당 어절, 안긴절 및 종속절 개수와 절 당 어절의 개수, 그리고 종속절에서 안긴절의 비율을 측정하였다. 이에 따른 결과로 10대 초반 학생의 담화에서는 구문이 점진적으로 발달하며, 말하기나 서술 담화보다는 설명 담화와 쓰기에서 연령에 따른 구문 발달이 뚜렷하게 나타났으며, 10~12세에서는 최소종결단위의 길이가 늘어나고 12~14세에서는 안긴절의 사용이 증가한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키워드

10대 초반 학생, 담화, 구문 구조, 최소종결단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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