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단순언어장애초등학생의 학습능력을 알아보는 것으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학년 차에 따라 일반초등학생과 단순언어장애초등학생의 학습능력(읽기능력/쓰기능력/셈하기능력)에 차이가 있는가?이다. 연구 대상은 부산경남 지역에 소재하는 초등학교 저학년 42명과 초등학교 고학년 14명으로 단순언어장애초등학생은 (1) 소아정신과 의사나 1급 언어치료사로부터 진단받은 아동으로서 (2) 발달장애, 감각장애, 정서장애, 조음기관의 구조적 장애 및 운동기능의 장애를 보이지 않으며 (3) 표준화된 지능검사의 비언어성 지능 검사점수가 85점 이상에 의한 기준에 의해 선별되었고, 일반초등학생집단은 언어발달에 전혀 문제를 보이지 않는 초등학생으로 단순언어장애초등학생의 지능지수와 생활연령을 각각 통제하여 동질화한 집단이다. 검사도구는 크게 지능검사, 학습능력검사도구로서 본 연구에 수집된 자료는 각 검사의 채점기준에 근거하여 점수화한 후 SAS 프로그램의 PROC TTEST를 이용하여 두 집단 간 독립 t검증과 이원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단순언어장애초등학생의 학습능력은 연령이 높아질수록 향상을 보였지만, 일반초등학생보다 떨어졌다. 본 연구의 결론을 통해 대상아동의 언어발달수준정도, 성별 그리고 언어치료를 받은 교육경력 및 부모의 SES 상황 그리고 지역별 상황을 고려한 후속연구와 학습능력에 대한 하위유형을 세분화한 후속연구뿐만 아니라 후기 학령기를 포함한 성인기까지 포함된 연구가 이루어지기를 제언한다.

키워드

단순언어장애, 학습능력, 읽기능력, 쓰기능력, 셈하기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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